본문 바로가기
공유 놀이터/건강

참외 효능 부작용

by ★√★ 2021. 8. 29.

안녕하세요, 이번 포스팅은 참외 효능 부작용에 대해서 작성하도록 하겠습니다. 참외는 영어로 Oriental melon이라고 외국에서 알려진 과일입니다. 갈증해소, 변비 예방에 도움을 주는 음식으로 우리에게 너무나도 익숙한 과일 중에 하나입니다. 이 참외 효능과 부작용에 대해서 알면 더 도움이 될 거 같아서 이번에 포스팅하게 되었습니다.

 

목차

     

    참외 효능

    참외
    참외-출처-네이버지식백과-한국민족문화대백과

    : 그럼 먼저 참외에 대해서 설명 드리도록 하겠습니다. 참고로 이 포스팅의 내용은 제가 스스로 분석한 내용을 기반으로 기재하였기 때문에 오류가 있을 수도 있는 점 인지하시고 참조만 해주시고 궁금한 사항이나 자세한 사항은 전문의나 관련 분야 전문가에게 자세히 문의를 하시는 걸 추천드립니다. 

     

    ▼ 대표적인 참외 효능으로는 참외 효능은 항암 작용, 콜레스테롤 감소, 변비 예방, 갈증 해소, 임산부 건강 개선, 피로 해소, 혈관 건강 개선, 다이어트 효과, 식중독 예방, 혈압 안정에 도움을 줄 수 있다고 합니다.

     

     

     그럼 하나 하나 참외 효능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1) 참외 효능 - 항암 작용에 도움

    : 처음에 설명 드릴 참외 효능은 항암 작용에 도움을 준다는 것입니다. 그 배경으로는 참외에 함유되어 있는 베타카로틴 성분 때문입니다. 이로 인해 면역력 향상과 눈 건강 개선에 도움을 줄 수 있다고 합니다. 

     

     또한, 참외는 항암 성분인 쿠쿨비타신이 있어 암세포 확산을 막아준다고 합니다. 특히 참외는 항산화 작용으로 암 예방에도 도움을 줄 수 있다고 합니다.

     

     2) 참외 효능 - 갈증 해소에 도움

     : 다음으로 설명 드릴 참외 효능은 갈증 해소에 도움을 준다고 합니다. 참외의 당분이 체내 흡수가 빠른 과당과 포도당으로 이루어져 있습니다. 이로 인해 저혈당과 탈수 증상을 예방하는데 도움을 줄 수 있다고 합니다. 

     

    ▼ 또한 베타카로틴 성분은 LDL 콜레스테롤을 분해해주는데 도움을 줄 수 있다고 하니 자주 갈증을 느끼시는 분들은 참외를 드셔 보시는 걸 추천드립니다. 저는 개인적으로 수박을 먹으면 갈증이 해소가 되는 거 같습니다. 

     

     

     3) 참외 효능 - 임산부 건강 개선에 도움

    임산부에 필요한 영양소가 엽산입니다. 참외에 포함된 엽산은 다른 과일보다 높은 함유량입니다. 참외는 임산부가 자주 먹으면 도움을 줄 수 있는 과일이라고 합니다. 엽산은 태아 성장을 촉진하고, 건강한 성장을 돕고, 태아의 신경계 손상을 예방하는데 도움을 줄 수 있습니다.

     

     4) 참외 효능 - 콜레스테롤 감소 도움

    : 다음으로 설명 드릴 참외 효능은 콜레스테롤 감소에 도움을 준다고 합니다. 혈중 콜레스테롤 수치가 높아지면, 동맥경화 또는 고지혈증으로 인한 성인병이 발생할 수 있으므로 평소 관리를 잘해야 합니다.

     

     참외에 함유되어 있는 식이섬유 일종인 펙틴은 콜레스테롤 배출을 효과적으로 도와준다고 합니다. 또한 과다한 나트륨을 배출합니다. 혈압을 내려주는 가바도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어서, 고혈압 환자게도 도움을 줄 수 있다고 합니다.

     

     5) 참외 효능 - 변비 예방에 도움

     : 다음으로 설명 드릴 참외 효능은 변비예방에 도움을 준다고 합니다. 그 배경은 참외에 함유되어 있는 식이섬유 때문인데 이 식이섬유는 장의 연동운동을 촉진합니다.

     

     이로 인해 배변 활동을 원활히 하여 변비 예방 및 변비 개선에 도움을 줄 수 있습니다. 따라서 참외는 장 건강 증진에도 효과적입니다. 특히 참외 씨와 태좌에는 식이섬유가 풍부합니다.

     

    ▼ 참외 씨를 과도하게 먹지 않으면 배탈은 쉽게 나지 않습니다. 변비로 고생한다면 참외씨를 적당히 섭취하는 것이 변비 개선에 도움을 줄 수 있으니 참조하시면 될 거 같습니다. 

     

     

     6) 참외 효능 - 피로 해소 및 혈관 건강개선에 도움

     : 다음으로 설명 드릴 참외 효능은 피로 해소에 도움을 준다고 합니다. 참외에 있는 포도당과 과당은 체내 흡수가 빠릅니다. 이로 인해 피로 해소에 즉각적인 반응이 나타난다고 합니다.

     

     참외 과육의 92%가 수분으로 이루어져 있어서, 여름철 탈수를 방지하는데 도움을 줄 수 있습니다. 또 참외는 피로 해소에 도움을 줄 수 있는 비타민 C 가 풍부하여 만성피로에 시달리는 사람이 섭취하면 도움을 줄 수 있다고 합니다. 

     

     그리고 참외는 혈관 건강 개선에 도움을 준다고 합니다. 참외에 플라보노이드, 폴리페놀 성분은 혈관 내 콜레스테롤 수치를 감소시키고, 혈액순환을 원활히 합니다. 이로 인해 고혈압, 동맥경화 등의 혈관 질환을 예방하는 데 도움을 줄 수 있다고 합니다.

     

     참외의 칼륨은 체내 나트륨 배출 및 노폐물 배출을 합니다. 이로 인해 혈압을 낮추는 데 도움을 줄 수 있다고 하니 이 점 참조해서 참외를 드시는 것도 좋을 거 같습니다. 왜냐하면 저는 개인적으로 몸에 이롭다고 생각하더 더 도움이 되는 심리적인 효과가 있었습니다.

     

     

    7) 참외 효능 - 다이어트, 식중독 예방 그리고 혈압 안정에 도움

     

    : 이외에도 참외 효능으로는 참외는 칼로리가 낮기 때문에 다이어트 효과도 있습니다. 참외는 100g당 31kcal로 칼로리가 낮고, 높은 수분함량입니다.

     

    ▼ 참외는 섭취 후 포만감을 높일 수 있으며 다이어트에 도움을 줄 수 있습니다. 참외는 수박보다 당분이 높고, 씨앗 부분이 당분이 높습니다. 따라서 씨와 씨 부근을 제거한 후 섭취하는 것이 좋다고 ㅎ바니다. 

     

     

     그리고 참외는 식중독 예방에도 도움을 주는데 그 배경으로는 참외가 해독 작용을 하는 효능이 있기 때문입니다. 무더운 날씨로 음식이 변하거나 상하면 식중독 문제가 발생할 수 있는데 참외는 몸에 좋지 않은 세균을 살균하는데 도움을 줄 수 있다고 합니다.

     

     그리고 참외는 칼륨이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습니다. 칼륨은 몸속의 나트륨 배출에 도움을 줄 수 있습니다. 현대인은 나트륨 권장량을 몇 배 초과하여 섭취합니다.

     

     이로 인해 나트륨이 지속적으로 쌓이면, 혈압이 높아져 고혈압 같은 심혈관 질환으로 이어질 수 있습니다. 혈압 질환을 예방하기 위해서는 싱겁게 먹고, 칼륨을 섭취하는 것도 중요합니다.

     

     

     

    참외 부작용

     

    : 이어서 참외 부작용에 대해서 설명 드리도록 하겠습니다. 대표적으로 참외는 몸이 차거나 위장 기능이 약한 사람이 섭취를 하면 소화 장애로 배탈, 설사 등이 발생할 수 있다고 알려져 있습니다.

     

    ▼ 그리고 참외는 신장질환 환자에게 해가 될 수 있다고 합니다. 그 이유는 참외의 칼륨 성분 때문이라고 합니다. 신장질환 환자는 수분이나 칼륨을 배출하지 못해서 고 칼륨 혈증에 걸릴 수 있습니다.

     

     

     이로 인해 심장장애, 감각이상, 호흡부전 등의 이상 증상을 유발할 수 있다고 하니 이쪽 부분에 질환이 계시는 분들은 참외를 섭취하시기 전에 꼭 전문의 상담을 통해서 섭취 여부를 결정하시는 걸 추천드립니다. 

     

     뿐만 아니라 참외를 섭취하게 되면 알레르기가 발생할 수 있다고 합니다. 알레르기를 유발하는 과일로 복숭아가 대표적이지만, 참외도 알레르기를 유발할 수 있다고 합니다.

     

     특히 참외 껍질에 알레르기를 유발하는 성분이 많다고 합니다. 알레르기 심한 사람은 껍질을 만지는 것은 최대한 피하고, 과육만 섭취하도록 하는게 좋다고 합니다. 

     

     위에서 기 설명 드린 대로 참외는 몸을 차게 해주는 성질이 있습니다. 몸이 찬 사람이 참외를 많이 먹으면 기가 약해지며, 손과 다리에 힘이 떨어진다고 하니 이점 참조해서 섭취 여부를 결정하시는 걸 추천드립니다.

     

     

    참외 구매 및 섭취 시 알아야 할 사항

     

    : 이외에도 참외 구매 및 섭취 시 알아야 할 사항에 대해서 정리해보도록 하겠습니다. 참외를 일반적으로 보관할 때는 통풍이 잘 되는 서늘한 곳에 3일 정도 보관할 수 있습니다.

     

    ▼ 하지만 참외가 많아서 오랜 기간 두고 먹어야 할 대는 깨끗한 물로 씻은 후 신문지와 비닐봉지에 감싸서 냉장실에 보관하면 7일 정도는 신선하게 먹을 수 있다고 합니다. 하지만 그래도 신선도를 위해서 최대한 빨리 드시는 걸 추천드립니다.

     

     

     참외는 온도가 낮을수록 단맛이 강해지는 경향이 있습니다. 이로 인해 영상 5도씨 정도에 냉장 보관이 참외를 맛있게 먹는 방법이라고 하니 참외 먹을 때 참조하시면 될 거 같습니다. 

     

     추가적으로 참외는 타원형으로 단단한 참외가 맛있다고 합니다. 그리고 껍질 색깔이 짙은 노란색이며, 진하고 선명해야 한다고 합니다. 또한, 흰색 골이 깊어서, 골을 만졌을 때 까슬까슬 잔가시가 느껴지는 것이 좋다고 합니다.

     

     그리고 참외 향을 맡았을 때 고유의 달콤한 향이 강한 것이 좋다고 하니 참외 구매 시 참조 하시면 도움이 될 거 같습니다. 

     

     이상입니다. 지금까지 참외 효능 부작용에 대해서 포스팅을 작성하였습니다. 제 포스팅이 참외를 이해하시는데 도움이 되었으면 합니다. 감사합니다.

     

     

    관련 다른 글

     

     

    2021.08.17 - [Langauge Master 공유 놀이터] - 남성 갱년기에 좋은 음식

     

    남성 갱년기에 좋은 음식

    안녕하세요, 이번 포스팅은 남성 갱년기에 좋은 음식에 대해서 작성하도로고 하겠습니다. 남성 갱년기에 좋은 음식은 아연이 함유된 음식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남성 갱년기에는 아연 섭취 이

    davey.tistory.com

     

    2021.08.04 - [Langauge Master 공유 놀이터] - 셀룰라이트 태우는 음식

     

    셀룰라이트 태우는 음식

    안녕하세요, 이번 포스팅은 셀룰라이트 태우는 음식에 대해서 작성해보도록 하겠습니다. 셀룰라이트는 단순히 체지방과 비만으로 인해 생기는 현상이 주된 원인이 아니고 비정상적인 호르몬

    davey.tistory.com

     

    728x90

    '공유 놀이터 > 건강' 카테고리의 다른 글

    히알루론산 효능 부작용  (1) 2021.09.04
    여주 효능 부작용  (0) 2021.09.03
    리피어라 효능 부작용 가격  (1) 2021.08.23
    얼라이브 멀티비타민 효능 부작용 가격  (0) 2021.08.21
    보이차 효능 부작용  (1) 2021.08.20

    댓글


    // 내부링크를 현재창으로 열기 // Open internal links in same tab