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공유 놀이터/건강

폴리코사놀 효능 부작용 (feat. 먹을 때 주의해야할 점)

by ★√★ 2021. 5. 13.

안녕하세요 이번 포스팅은 폴리코사놀 설명과 효능 그리고 부작용과 폴리코사놀 먹을 때 주의해야 할 점에 대해서 작성하도록 하겠습니다. 폴리코사놀은 식물 왁스에서 추출한 알코올의 복합물질, 사탕수수, 풀, 잎, 과일 곡물 등에 들어 추출할 수가 있습니다.

 

 

폴리코사놀 설명 및 효능

 

: 일단 폴리코사놀에 대해서 먼저 설명 드리도록 하겠습니다. 이 폴리코사놀은 식물에서 추출한 천연 지방알코올 혼합물로, 주로 사탕수수에서 추출하다고 합니다. 좀 더 확대해서 이해하면 폴리코사놀은 사탕수수뿐만 아니라 풀, 잎, 과일 및 곡물에 포함된 식물 왁스에서 추출한 천연 지방알코올 추출물이라고 이해하시면 됩니다.

 

▼ 폴리코사놀이라는 의미는 식물에서 추출 정제한 코사놀이 2가지 이상이라면 폴리코사놀 이라고 부른다고 합니다.

 

여기에서 아셔야 되는게 코사놀에도 여러가지 종류가 있습니다. 옥타코사놀, 헥사 코사 놀, 트리 아콘 타놀, 도트리 아콘 타놀 등 여러 종류가 있습니다.  새싹보리 분말의 핵심성분 중 하나인 폴리코사놀은 원산지는 쿠바에서 제일 많이 생산된다고 합니다. 식물 화학성분의 일종인 폴리코사놀을 주력으로 채취하는 작물은 위에서 설명드린 대로 사탕수수라고 합니다.

 

 이 폴리코사놀의 대표적인 효능으로는 콜레스테롤을 비롯한 혈중 지질을 감소시키고 혈관 건강 증진에 도움을 주는 것입니다. 일단 폴리코사놀을 섭취하게 되면 콜레스테롤 수치 개선에 도움을 받을 수 있습니다. 폴리코사놀 섭취 시 콜레스테롤 합성을 감소시키며 나쁜 콜레스테롤인 산화 LDL 콜레스테롤 분해를 촉진하는 역할을 한다고 합니다.  나쁜 콜레스테롤과 중성지방이 많아지면 혈관에 이물질이 끼여 혈액순환에 방해가 되는데 이렇게 좋은 콜레스테롤이 많아지면 혈관 건강이 좋아지게 되는 효과를 볼 수 있을 겁니다.

 

▼ 즉 이런 효능으로 인해 몸에 있는 총 콜레스테롤 수치를 감소시킬 수 있다고 이해하시면 됩니다.

 콜레스테롤 합성 과정에서 필요한 효소의 억제 및 항산화 활성으로 인한 것으로 보이며, 혈액의 점도를 높이는 혈소판의 응집을 막는 작용도 한다고 알려져있습니다. 폴리코사놀에 관한 연구에서는 콜레스테롤 개선에 있어 긍정적인 결과와 부정적인 결과가 있다고 하니 이 점 참조하시면 될 거 같습니다. 

 

 그리고 폴리코사놀의 다른 효능으로는 치매를 예방할 수 있다고 합니다. 과도한 뇌 사용, 노화하면 알츠하이머의 주원인인 독성 단백질이 뇌에 축적되는데, 폴리코사놀은 좋은 콜레스테롤(HDL) 수치를 증가시켜서 이 독성 단백질 생성 억제, 배출에 도움을 준다고 합니다. 연구에 따르면 1만 2,000여 명의 사람을 대상으로 19년간 추적 관찰한 결과 HDL 콜레스테롤이 70mg/dL 이상으로 높은 그룹의 경우에는 치매 직전 단계인 경도 인지 장애 발병률이 50% 감소한 것으로 나타났다고 하는 거 보니 HDL 콜레스테롤이 정말 중요한 역할을 하고 있다는 걸 간접적으로 이해하실 수 있을 겁니다.

 

▼  또한 폴리코사놀은 혈전 예방 및 혈압 강하에 도움을 준다고 합니다.

 

일단 혈전 예방에 대해서 설명을 드리자면, 폴리코사놀은 1차적인 혈액 응고를 담당하는 혈소판에 영향을 끼쳐 혈전을 예방하는 효능을 보인다고 합니다. 여기에서 추가적으로 혈액 응고 과정을 간략하게 설명하면 혈액 내 혈소판이 응집하게 되고 뭉쳐진 혈소판을 서로 묶는 피브린 등이 작용해 혈전이 생성되는데, 이 생성된 혈전은 플라스민 등과 같은 혈전 용해 물질이 작용하게 되면 녹아서 사라지게 되는 메커니즘을 가지고 있습니다. 혈전약 형태는 항혈소판제, 항응고제, 혈전용해제로 나뉩니다. 폴리코사놀은 위 혈액의 응고 과정 중 혈소판 응집을 억제하는 형태의 효능을 가지고 있다고 알려져 있습니다. 뿐만 아니라 폴리코사놀이 어떻게 혈압을 낮출 수 있는지 명확히 밝혀진 바는 없지만 각종 심장, 혈관 및 혈액의 건강에 도움 주는 효능을 가지고 있어 간접적으로 혈압 강하에 도움을 주는 것이라고 추측하는 거라고 생각하시면 좋습니다. 연구에 따르면 혈압 높은 환자 대상에서 폴리코사놀이 섭취하고 나서 혈압을 낮춰지는 효능을 보였다라는 내용이 있습니다. 물론 연구가 명확히 폴리코사놀의 효능을 입증한 것으로 보긴 어렵다고 하니 이점 참조하시면 될 거 같습니다.

 

▼ 마지막으로 폴리코사놀은 다이어트 하시는 분들에게도 도움이 된다고 합니다.

 

폴리코사놀은 중성지방 수치를 감소시키며, 렙틴 호르몬에 긍정적인 영향 주어 다이어트에 효능이 있다고 합니다. 연구에 따르면 비만 중년 여성 대상으로 폴리코사놀을 섭취시킨 실험에서 염증 지표 및 렙틴 호르몬에 긍정적인 영향을 주었으며 운동 효과에 도움을 준다라고 유추해볼 수 있습니다.

 

 

폴리코사놀 부작용 및 먹을 때 주의해야 할 점

 

: 위에서 설명드린 폴리코사놀에 대한 부작용과 먹을 때 주의해야 할 점에 대해서 추가적으로 설명드리도록 하겠습니다. 폴라 코사 놀이 콜레스테롤 수치도 낮춰주고, 혈관 건강, 치매 예방, 혈전 예방 및 혈압 강하 등 많은 도움을 주지만 이렇게 많은 도움을 준다고 해서 과다 섭취하게 되면 수면장애, 현기증, 두통 및 복통, 속 쓰림, 피부발진과 같은 부작용을 일으킬 수 있다고 합니다.

 

▼ 하루 권장 섭취량은 5~20mg 이내입니다. 하지만 폴리코사놀 성분을 가지고 판매되고 있는 건강기능 제품에 표기된 섭취량에 따라 섭취하시는 걸 추천드립니다.

 특히 고지혈증 환자는 복용 중인 약이 있다면 폴리코사놀 섭취 전 전문의와 상담을 하시고 섭취 여부를 결정하시는 걸 추천드립니다.  왜냐하면 혈액 관련 약을 복용하면 중첩 효과가 생길 수 있기 때문에 주의해야 하기 때문입니다. 또한 임산부, 수유부, 어린이는 콜레스테롤 합성에 영향을 끼칠 수 있기 때문에 섭취 전 꼭 전문의와 상담을 거친 후 섭취를  여부를 결정하시길 추천 드립니다.

 

 폴리코사놀을 직접 채취해서 드시기 힘들기 때문에 대부분 폴리코사놀을 성분으로 하는 건강기능 제품을 구매해서 드실 것으로 예상이 됩니다. 이때 폴라 코사 놀 관련 제품을 구매를 하실 때는 그 제품이 식약처 기능성 인정 유무를 꼭 확인하셔야 합니다. 

 

▼ 국내 식품 의약품 안전처에서 기능성 인정을 받은 폴리코사놀은 쿠바산 사탕수수 왁스 알코올이 유일하기 때문입니다. 기능성 유무를 확인하는 방법으로는 해당 제품에 건강기능식품 인증 마크가 있는지 확인을 해주시면 됩니다.

 또한 구매를 하려는 제품이 인체적용시험을 거쳤는지 꼭 확인을 하셔야 합니다. 인체적용시험으로 콜레스테롤 수치 개선, 혈압 조절 효과를 입증한 폴리코사놀은 쿠바산 사탕수수 왁스 알코올이 유일하다고 합니다. 인체적용시험 여부에 대해서는 제품 상세 내역 기재가 되어 있으니 꼭 확인을 하시고, 만약 찾지 못할 경우에는 해당 제품 고객센터나 판매자에게 연락을 해서 문의를 하시는 걸 추천드립니다.

 

쿠바산-사탕수수-왁스알코올
쿠바산-사탕수수-왁스알코올-출처-레이델

 

  그리고 식약처 공시 함량 여부를 꼭 확인해야 합니다. 식약처에서 공시한 1일 권장 섭취량은 5~20mg입니다. 함량이 낮으면 폴리코사놀의 효능을 제대로 얻지 못할 수 있으며, 너무 높으면 부작용이 발생할 수 있기 때문에, 식약처 공시 함량 여부를 꼭 확인하셔야 합니다. 긜고 수입을 한 제품일 경우에는 (물론 쿠바를 중심으로 폴리코사놀이 재배가 되기 때문에 대부분 제품이 수입제품일 것으로 예상합니다.) 정식 수입 절차를 거쳤는지 확인해야 합니다. 해외 직구 제품은 언어적인 문제와 브랜드에 평가가 제대로 이루어지지 않았기 때문에 안전성을 확신할 수 없습니다.

 

 따라서 폴리코사놀 제품이 정식 수입 절차(식약처 안정성 검사)를 거쳐 국내에서 판매하고 있는지 확인할 필요가 있습니다. 

 

 추가적으로 폴리코사놀은 위에서 여러 번 설명드린 대로 1일 권장 섭취량은 5~20mg 정도이며 밤에 간에서 합성되므로 저녁 식사 후 잠들기 3시간 전에 섭취하는 게 가장 좋다고 합니다. 물론 아침저녁 자유롭게 섭취해도 무방하지만 잠들기 3시간 전에 가장 좋다고 하니 가능하면 그 시간대에 드시는 걸 추천 들 비니다.

 

 폴리코사놀이 함유된 식품으로 알려진 대표 식품은 새싹보리입니다. 폴리코사놀이 풍부한 새싹보리 추출물을 8주간 섭취시켜 혈액을 분석한 결과 LDL 콜레스테롤이 16.8% 감소되었다고 하니 콜레스테롤에 대해서 걱정을 가지고 있으신 분은 구매해서 드셔 보시는 걸 추천드립니다. 

 

새싹보리
새싹보리-출처-뉴트리온

 

 이상입니다. 지금까지 폴리코사놀 설명과 효능 그리고 폴리코사놀 먹을 때 주의해야 할 점 그리고 폴리코사놀 관련 제품에 대해서 포스팅을 작성하였습니다. 폴리코사놀의 대표적인 효능은 콜레스테롤 수치를 낮춰주는 것입니다. 콜레스테롤 수치에 대해서 걱정이신 분은 폴리코사놀 관련 건강기능 제품을 드셔 보시는 것도 콜레스테롤 수치 관리하는 데 도움이 될 것으로 판단이 됩니다. 그럼 폴리코사놀에 대해서 이해하시는데 도움이 되셨으면 좋겠네요. 그럼 이만 마무리하도록 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저작권이나, 권리를 침해한 사항이 있으면 언제든지 Comment 부탁드립니다. 검토 후 수정 및 삭제 조치하도록 하겠습니다. 그리고, 기재되는 내용은 개인적으로 습득한 내용이므로, 혹 오류가 발생할 수 있을 가능성이 있으므로, 기재된 내용은 참조용으로만 봐주시길 바랍니다. 게시물에, 오류가 있을 때도, Comment 달아 주시면, 검증 결과를 통해, 수정하도록 하겠습니다.] 

 

관련 다른 글

728x90

댓글


// 내부링크를 현재창으로 열기 // Open internal links in same tab