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엑셀 (Excel)/엑셀 일반

[Excel 엑셀 강좌] Excel 함수 VLOOKUP, MAX, MIN 활용하기

by ★√★ 2021. 2. 20.

안녕하세요, Davey 입니다. 오늘 Posting할 사항은, 이전에 Posting 한 "함수" 항목의 추가 확장판이라고 생각하시면 됩니다. 이번에 Posting 할 내용은, VLOOKUP, MAX, MIN을 활용하는 방법에 대해서, 설명해 드리도록 하겠습니다. 최대한 자세히 하나 하나 설명해 드리겠습니다. 천천히 따라오시면 됩니다.

 

 

1. VLOOKUP (조건에 해당하면, 조건문에 해당하는 값과 연계된 값을 출력)

 

 : 일정 범위에, 조건에 해당하는 값을 찾고, 그 값의 위치에서 출력하고 싶은 값의 조건을 주어, 값을 출력하는 함수입니다. 이건, 엄청 긴 테이블이나, 표에서 찾고 싶은 값이 있는지를 다량의 Data를 가지고 구현하고 싶을 때, 유용한 함수 입니다. 그럼 쉬운 이해를 돕기 위해, 간단한 예제를 들어 설명 드리도록 하겠습니다. 예제 Source 범위는 아래와 같습니다.

 

 

- A열에 있는 값과 조건값(D열) 과 비교하여, 맞으면 B열의 값을 E열에 출력하는 VLOOKUP 함수를 구현해보도록 하겠습니다. 그럼 기본 구문문은 아래와 같습니다. 

 

 : = VLOOKUP(조건값, 범위, COLUMN수, 근접도(보통 "0" 로하시면 됩니다.))

--> 근접도 : "0" = 완전 똑같아야 되고, "1"은 비슷한 값이라도 출력이 됩니다. "1"은 생략이 가능합니다.

 

- 값을 입력한 함수 마법사 화면과, 직접 입력했을 때의 창은 아래와 같습니니다. 비교하면서 보시면 도움이 되실 겁니다. 함수 수식을 외우기가 힘드신 분들은 함수 마법사를 사용하는게 더 편하실 거 같습니다. 차근 차근 외워가면 되죠. 그리고, 제가 COLUMN수를 "2" 넣었는데, 이것을 뜻하는 것은, 범위에서 시직하는 COLUMN을 "1"라고 간주하고, 그 다음 COLUMN의 수인 "2" (B열) 를 입력한 것입니다.

 

 

 

- 결과값은 아래와 같이, "홍길동" 에 매칭되는 "1" 의 값이, "반갑습니다."에 매칭되는 "5"의 값이 출력이 됩니다. 직접 실습해보시면 더 이해가 빠르실 겁니다. 

 

 

 

2. MAX 함수 (최대값을 출력)

 

 : 일정 범위에, 입력되어 있는 값들 중에 최대값을 출력하는 함수 입니다. 이건, 테이블이나, 표에서, 입력된 값 들 중에 최대값을 찾고 싶을 때, 유용한 함수 입니다. 그럼 쉬운 이해를 돕기 위해, 간단한 예제를 들어 설명 드리도록 하겠습니다. 기본 함수 수식과 예제 Source 범위는 아래와 같습니다.

 : = MAX (최대값을 검출하는 범위)

 

 

 

- Source 범위에서, 최대값을 출력하기 위한 함수 입력 사항은 아래와 같습니다. 함수 마법사와 직접 입력한 화면입니다. 간단하게 설명드리면, "B2:B6" 범위의 최대값을 출력하는 함수 입니다. 

 

 

 

 

 

 - 결과 값은 아래와 같습니다. 즉, B열에서 가장 큰 값은 "14" 입니다 라는 뜻입니다.

 

 

3. MIN 함수 (최소값을 출력)

 

 : 일정 범위에, 입력되어 있는 값들 중에 최소값을 출력하는 함수 입니다. 이건, 테이블이나, 표에서, 입력된 값 들 중에 최소값을 찾고 싶을 때, 유용한 함수 입니다. 그럼 쉬운 이해를 돕기 위해, 간단한 예제를 들어 설명 드리도록 하겠습니다. 기본 함수 수식과 예제 Source 범위는 아래와 같습니다. 예제 Source 범위는 MAX 함수에서 이용한 자료를 연속해서 사용하여 보여 드리도록 하겠습니다.

 

 : = MIN (최대값을 검출하는 범위)

 

 

 

- Source 범위에서, 최소값을 출력하기 위한 함수 입력 사항은 아래와 같습니다. 함수 마법사와 직접 입력한 화면입니다. 간단하게 설명드리면, "B2:B6" 범위의 최소값을 출력하는 함수 입니다. 

 

 

 

 

 

 - 결과 값은 아래와 같습니다. 즉, B열에서 가장 작은 값은 "2" 입니다 라는 뜻입니다.

 

 

 

이상입니다. 저는 엑셀을 사용하면서, VLOOKUP 함수를 가장 많이 사용하는 거 같습니다. 여러분은 어떠신가요?! 제가 올리는 함수만 잘 써도, 어느정도는, 결과 값을 수월하게 도출 할 수 있을 거라고 생각합니다. 하지만 항상 말씀드리지만, 직접 해봐야되는거! 잊지 마시고요. 그럼 엑신이 되기 위한 한걸음에 보탬이 되길 빌면 여기에서 마무리 하도록 하겠습니다. 제 Posting이 조금이나마 정보 전달에 도움이 되셨길 빌며, 되셨다면, 구독, 댓글, 공감 3종 세트 부탁 드립니다. 감사합니다. 

[저작권이나, 권리를 침해한 사항이 있으면 언제든지 Comment 부탁 드립니다. 검토 후 수정 및 삭제 조치 하도록 하겠습니다. 그리고, 기재되는 내용은 개인적으로 습득한 내용이므로, 혹 오류가 발생할 수 있을 가능성이 있으므로, 기재된 내용은 참조용으로만 봐주시길 바랍니다. 게시물에, 오류가 있을때도, Comment 달아 주시면, 검증 결과를 통해, 수정하도록 하겠습니다.]

728x90

댓글


// 내부링크를 현재창으로 열기 // Open internal links in same tab