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엑셀 (Excel)/엑셀 일반

[Excel 엑셀 강좌] Excel 피벗 테이블 활용하기

by ★√★ 2021. 2. 20.

안녕하세요, Davey 입니다. 이번에, Posting할 사항은, 이전에 Posting 한 "함수" 항목의 추가 확장판은 아니고, 너무 함수 항목만 올리니까, 지루하실 거 같아서, 실무에서 유용하게 사용하는 "피벗 테이블" 활용하는 방법을 Posting 하려고 합니다. 항목 자체가 설명할게 많아서, 피벗 테이블만 설명할 예정입니다. 최대한 자세히 하나 하나 설명해 드리겠습니다. 천천히 따라오시면 됩니다.

 

 

 

1. 피벗 테이블 

 

 : 일정 범위 값을 열과 행 그리고, 값이라는 매개체로, 하나의 분석 표를 만드는 Function으로서, 산재되어 있는 데이터를 한 눈에 파악하는데 유용한 Function 입니다. 피벗테이블을 실행 할 수 있는 경로는 아래와 같습니다. 

 - [삽입] - [피벗테이블] (snap shot은 아래 확인 부탁 드립니다.)

 

 

 

- 피벗 테이블을 클릭하면 아래와 같은 Pop up 창을 보실 수 있습니다. 아래 Snap Shot을 보시면 아시겠지만, 첫 번째 항목에는 분석하는 데이터의 범위를 입력하는 것이고, 두번째는 피벗테이블을 만들 위치를 지정하는 창입니다. 

 

 

 

- 첫번 째 항목에 범위를 지정하면, 아래와 같이 설정 창이 나오면, 이 항목에서 피벗 테이블에서 열, 행 그리고 값을 어떻게 표현할지를 설정하시면 됩니다. 

 

1) 보고서에 추가할 필드 선택 : 즉, 첫번 째 항목 입력창에 입력한 검토 데이터의 범위안에 있는 Data의 "열" 이름을 가져온 것입니다. 아래 1번 항목의 값은 sample로 한 것이니, 무시하셔도 됩니다. 

 

2) 보고서 필터 : 피벗 테이블 나왔을 때 필터 항목을 걸어 주고 싶을 때 사용하는 항목 입니다. 

 

3) 열 레이블 : 말 그대로 피벗 테이블 열 항목에 표현하는 항목 입니다.

 

4) 행 레이블 : 말 그대로 피벗 테이블 열 항목에 표현하는 항목 입니다.

 

5) 값 : 열과 행에 지정된 조건에 맞춰서 값을 무엇을 표현할지에 대한 항목입니다. 

 

 

 

 

- 그럼 위에 설명 드린 내용을 쉬운 이해를 돕기 위해, 간단한 예제를 들어 설명 드리도록 하겠습니다. 예제 Source 범위는 아래와 같습니다.

 

 

 

- 각 사람이 가지고 있는 과자의 총 합계 뿐 만 아니라, 과자 이름에 따라 가지고 있는 과자 갯수를 표현하는 피벗 테이블을 만들 예정입니다. 위 Source 항목에서, 아래와 같이 조건을 부여할 예정입니다. 

 

1) 열 레이블 : A열에 사람 이름

2) 행 레이블 : B열에 있는 과자 이름

3) 값 : 열, 행 기준으로 표현하는 과자 갯수 

 

- 아래 화면 처럼, 열에는 사람이름으로 정렬이 되고, 행에는 과자 이름으로 표현 되면, 그에 맞게 그 사람이 가지고 있는 과자 이름에 해당하는 값인 과자 갯수를 출력함으로써, 각 사람이 가지고 있는 과자 갯수의 총 합 뿐만 아니라, 각 과자 이름에 따른 과자 갯수의 값을 한 눈에 볼 수 있습니다. (직접 실습해보시면 더 이해가 빠르실 겁니다. )

 

 

 

 이상입니다. 위에서 제가 설명 드린 내용은, 가장 간단한 예를 통해서 말씀 드린 내용이고, 실무나 개인적으로 복잡한 테이블을 정리해서, 피벗테이블로 만들 경우에는 좀 더 많은 생각을 하시고 만드시는 걸 권유 드립니다. 가장 좋은 건 많이 해보는 것입니다. 주저 하지 마시고 실행 해보세요. 실수하면 지우며 됩니다. (저장은 필수 입니다.) 그럼 엑신이 되기 위한 한걸음에 보탬이 되길 빌면 여기에서 마무리 하도록 하겠습니다.

 

제 Posting이 조금이나마 정보 전달에 도움이 되셨길 빌며, 되셨다면, 구독, 댓글, 공감 3종 세트 부탁 드립니다. 감사합니다.

 

[저작권이나, 권리를 침해한 사항이 있으면 언제든지 Comment 부탁 드립니다. 검토 후 수정 및 삭제 조치 하도록 하겠습니다. 그리고, 기재되는 내용은 개인적으로 습득한 내용이므로, 혹 오류가 발생할 수 있을 가능성이 있으므로, 기재된 내용은 참조용으로만 봐주시길 바랍니다. 게시물에, 오류가 있을때도, Comment 달아 주시면, 검증 결과를 통해, 수정하도록 하겠습니다.]

728x90

댓글


// 내부링크를 현재창으로 열기 // Open internal links in same tab