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엑셀 (Excel)/엑셀 일반

[Excel 엑셀 강좌] Excel 함수 SUBSTITUTE 와 REPLACE 활용하기

by ★√★ 2021. 2. 20.

 안녕하세요, Davey 입니다. 오늘 Posting할 사항은, 이전에 Posting 한 "함수" 항목의 계속되는 추가 확장판이라고 생각하시면 됩니다. 엑셀에서 가장 많이 쓰인다는 함수 2개인 SUBSTITUTE 와 REPLACE를, 설명해 드리도록 하겠습니다. 최대한 자세히 하나 하나 설명해 드리겠습니다. 천천히 따라오시면 됩니다.
 

 

 

1. SUBSTITUTE 문 (값 변환문 with 대체 값)
 

 : 셀 값에 입력된 값 중에 수정해야 할 부분을 일괄적 or 부분적으로 수정할 때 사용하는 함수 입니다. REPLACE는 수정해야 할 문자의 위치를 기반으로 수정하지만, 이것은 문자 그 자체를 조건으로 수정하는 함수 입니다. 기본 조건문의 형식은 아래와 같습니다. 
 
 =substitute(수정할 셀, 수정할 문자 or 숫자, 수정한 후에 보여질 값)
 
- 위의 조건문 형식을 가지고 쉬운 이해를 돕기 위해, 아래와 같이 예제를 가지고 하나 하나 설명해드리도록 하겠습니다. 일단 예제 Source 범위는 아래와 같습니다. 

 

- substitute를 입력한 수식은 아래와 같습니다. 추가적으로 간단하게 설명 드리면, A2에 있는 값의 "동" 이라는 글자를, "똥" 으로 변환 해라는 명령문을 적은 것입니다. 

 

 : =substitute(A2, "동", "똥")

 

 

 

- 위 수식을 통해 나온 결과 값은 아래와 같습니다. 

 

 

2. REPLACE 문 (값 변환문 with 위치 및 대체값)
 

 : 셀 값에 입력된 값 중에 수정해야 할 부분을 일괄적 or 부분적으로 수정할 때 사용하는 함수 입니다. SUBSTITUTE와 다른 점은, 수정해야 할 문자의 위치를 기반으로 수정한다는 것입니다. 그래서 저는 개인적으로 SUBSTITUTE가 더 실무에 편하다고 생각합니다. 기본 조건문의 형식은 아래와 같습니다. 
 
 =replace(수정할 셀, 수정시작할 위치, 수정마감위치, 수정한 후에 보여질 값)
 
- 위의 조건문 형식을 가지고 쉬운 이해를 돕기 위해, 아래와 같이 예제를 가지고 하나 하나 설명해드리도록 하겠습니다. 일단 예제 Source 범위는 아래와 같습니다. 

 

- replace를 입력한 수식은 아래와 같습니다. 추가적으로 간단하게 설명 드리면, A2에 있는 값의 "동" 이라는 글자의 위치를 입력하여, 그 위치에 있는 "동" 이라는 글자를, "DDONG"으로 변환하 라는 명령문을 적은 것입니다. 

 

 : =replace(A2,3,3, "DDONG")

 

 

- 위 수식을 통해 나온 결과 값은 아래와 같습니다.

 

 

이상입니다. 저는 개인적으로, REPLACE 문 보다는, SUBSTITUTE 문을, 더 편하게 이용합니다. 왜냐하면, 글자의 값을 직접적으로 입력하는게 가시적으로 더 이해가 빠르거든요. 그 와 반대로, 글자의 위치를 하나 하나 파악해서 입력하려고 하면, 그것도 하나의 일인 거 같습니다. 무튼, 개인마다 취향이 있으니, 편하신 함수를 이용하여, 하시는 일에 도움이 되시길 바라겠습니다.

 

항상 애기 드리지만, 직접 실습해보시면 더 이해가 빠르실 겁니다.  그럼 엑신이 되기 위한 한걸음에 보탬이 되길 빌면 여기에서 마무리 하도록 하겠습니다.  제 Posting이 조금이나마 정보 전달에 도움이 되셨길 빌며, 되셨다면, 구독, 댓글, 공감 3종 세트 부탁 드립니다. 감사합니다. 

 

[저작권이나, 권리를 침해한 사항이 있으면 언제든지 Comment 부탁 드립니다. 검토 후 수정 및 삭제 조치 하도록 하겠습니다. 그리고, 기재되는 내용은 개인적으로 습득한 내용이므로, 혹 오류가 발생할 수 있을 가능성이 있으므로, 기재된 내용은 참조용으로만 봐주시길 바랍니다. 게시물에, 오류가 있을때도, Comment 달아 주시면, 검증 결과를 통해, 수정하도록 하겠습니다.]

728x90

댓글


// 내부링크를 현재창으로 열기 // Open internal links in same tab