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IT

XMP 메모리 알아보기 - 게이밍 메모리, 오버클럭 기능

by ★√★ 2021. 11. 30.

XMP메모리-썸네일
XMP메모리-썸네일

 

 안녕하세요, 이번 포스팅은 XMP 메모리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XMP 메모리는 인텔 고유의 기능으로 오버클럭이 가능한 지원을 하는 메모리입니다. 게이밍 메모리로 많이 사용되는 이 XMP 메모리에 대해서 자세히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XMP 메모리

 

: XMP 메모리에 대해서 설명드리도록 하겠습니다. 설명에 앞서 해당 글은 전문적인 지식이 없는 일반인이 개인적인 관심과 검토를 통해서 작성한 글입니다. 즉 오류가 있을 수 있는 점 참조 부탁드립니다.

 

 컴퓨터를 사용을 할 때 꼭 필요한 부분을 애기하라고 하면 메인보드, 램 그리고 하드 메모리 이렇게 꼭 3가지는 얘기를 하는 거 같습니다. 물론 요즘에는 그래픽 카드 성능도 관심을 많이 가져 해당 부분이 가격을 높게 차지하는 경우도 있습니다. 

 

 하지만 구동을 하기 위해서는 위에서 설명 드린 3가지는 꼭 필요하다고 저는 보고 있습니다. 이 중에 RAM(랩)은 주식 시장에서도 가장 많이 거론이 되는 항목입니다.

 

 반도체 RAM 가격이 하락, DRAM 가격 반등 등의 이유 기사를 많이 보셨을 겁니다. 즉 이 부분에 대해서 계속적으로 시장에서 필요를 하고 공급과 수요를 주거니 받거니 하면서 가격 조정이 되고 있습니다.

 

 이런 RAM은 SDRAM을 시작으로 DDR를 거쳐 지금은 4세대라고 해당될 수 있는 DDR4 규격까지 나와 있는 상태입니다. 물론 제가 쓰는 시간에도 계속적으로 계발이 되고 있을 거라고 생각합니다.  

 

그중에 XMP는 Extreme Memory Profile의 풀네임을 가지고 있는 메모리로 "극한의 메모리 규격"이라고 풀어서 말할 수도 있습니다. 해당 규격은 인텔이 먼저 만들기 시작하였습니다. 

 

 XMP 기능을 가지고 있는 메모리는 데이터를 주고 받는 통신 속도, 또는 타이밍 면에서 일반 메모리는 일정한 타이밍에 의한 데이터 입출력이 고정되어 있는 반면 XMP는 표준 규격에 따라 메모리의 타이밍을 메인보드에 알려주고 메모리의 타이밍을 설정을 한다고 합니다.

 

그리고 XMP는 오버클럭이 가능한데 오버클럭이 가능한 메모리의 경우에는 램 타이밍이 전부 다르며 이 부분은 자동을 설정이 된다고 합니다. 

 

 

 

 

XMP 메모리 동작 원리 및 세부 내용

 

: 그럼 XMP 메모리 동작 원리 및 세부 내용에 대해서 이어서 설명드리도록 하겠습니다. 인텔의 XMP의 동작 원리로는 176 byte 이후인 254 byte 까지 사용하지 않는 영역에 33byte, 36byte를 나누어서 2가지 메모리 타이밍 정보를 넣는 따로따로 넣어서 동작한다고 합니다. 

 

 그리고 XMP 기능이 탑재된 메모리는 랩 타이밍을 자동적으로 설정이 가능하다는 게 특징입니다. 여기에서 잠깐 램 타이밍에 대해서 설명 하고 가겠습니다. 램 타이밍 설명할 때 오버클럭도 같이 설명드리도록 하겠습니다. 

 

1) 램 타이밍

 

: 메모리 내부에서 저장된 데이터 값을 찾아낼 때, 얼마나 빠른 속도로 데이터를 탐색하는지를 나타내는 수치라고 이해하시면 됩니다. 해당 수치가 작다는 것은 빨리 데이터를 찾는 능력이기 때문에 수치가 작은 것이 성능이 좋다고 이해하시면 됩니다.

 

2) 오버클럭

 

: 오버클럭이라는 의미는 10개의 일을 할 수 있는 메모리가 일정시간 동안에는 11개 or 12개의 일을 할 수 있는 능력을 얘기하는 것입니다. 하지만 이로 인해 열을 많이 받아 데이터로 통계는 내지 않았지만 수명은 단축될 수도 있다고 생각합니다. 하지만 이 부분도 분명 만들때 감안을 했을 거라고 생각합니다. 

 

 위에서 램 타이밍과 오버클럭 기능 중에 선택하라면 저는 오버클럭을 선택을 할 거 같습니니다. 왜냐하면 램 타이밍이 조금 높더라도 클럭이 높은 메모리가 일반적으로 훨씬 더 빠른 성능을 가지기 때문입니다. 

 

추가적으로 위에서 설명 드린 대로 인텔이 오버클럭 및 XMP 기능 탑재 메모를 시작하였는데 검색을 해보니까 AMD에서도 XMP 활성화할 수 있는 메모리를 제작할 수 있는 것으로 보입니다. 자세한 사항은 구글이나 네이버 항목에서 AMD XMP로 검색을 해보시면 여러 가지 문건을 보실 수 있습니다. 

 

또한 오버클럭 기능을 가지고 있는 XMP 메모리가 게이밍 메모리에 많이 적용이 된다고 합니다. 게임을 많이 하시는 분들은 아시겠지만 하드웨어 성능이 좋아야 게임을 하는 과정에서 끊김이 없습니다. 

 

 그래서 저는 게임을 하는 노트북과 블로그나 서류 작업을 하는 노트북 2개를 가지고 운영을 하고 있습니다. 게이밍 노트북의 경우에는 ASUS 노트북을 사용하며 메인보드에서 XMP 설정을 통해서 하면 할 때 와 안할 때 속도의 차이는 확실히 나는 거 같습니다.

 

 단순히 PC를 이용하는 것보다는 내부적으로 어떤 부품이 어떤 기능을 하고 있는지를 알게 된다면 나중에는 자신이 자신에 성향에 맞게 컴퓨터도 조립할 수 있는 날이 오지 않을까 합니다. 

 

 이상입니다. 지금까지 XMP 메모리에 대해서 포스팅을 작성하였습니다. 제 포스팅을 통해서 조금이나마 컴퓨터에 대해서 이해하시는데 도움이 되셨으면 합니다. 감사합니다. 

 

 

 

 

 

 

2021.11.21 - [IT/Windows] - 윈도우11 설치 가능 여부 확인 방법 (feat. PC 상태 검사)

 

윈도우11 설치 가능 여부 확인 방법 (feat. PC 상태 검사)

 안녕하세요, 이번 포스팅은 윈도우11 설치 가능 여부 확인 방법에 대해서 작성하도록 하겠습니다.  윈도우11 설치를 위해서 자신의 PC에서 'PC 상태 검사'를 하시는데 해당 부분으로 전체적으로

davey.tistory.com

 

 

 

2021.08.18 - [공유 놀이터] - 텔레그램 채널 추천 및 채널 검색 방법

 

텔레그램 채널 추천 및 채널 검색 방법

 안녕하세요 텔레그램 채널 추천 및 채널 검색 방법에 대해서 작성하도록 하겠습니다. 텔레그램에는 여러가지 유용한 채널이 많습니다. 특히 주식 관련 채널이 주를 이루는 거 같습니다. 이런

davey.tistory.com

 

 

 

2021.08.11 - [공유 놀이터] - 인스타 비공개 보는법

 

인스타 비공개 보는법

안녕하세요, 이번 포스팅은 인스타 비공개 보는 법에 대해서 작성하도록 하겠습니다. 인스타를 하다 보면 비공개로 계정을 전환한 친구들이 궁금한 적이 있을 것입니다. 물론 옛 연인일 수도 있

davey.tistory.com

 

 

 

2021.11.21 - [IT/Windows] - Windows 윈도우11 업데이트 필수 과정 - "선택적 진단 데이터" 비활성화 및 선택 불가 해결 방법

 

Windows 윈도우11 업데이트 필수 과정 - "선택적 진단 데이터" 비활성화 및 선택 불가 해결 방법

 안녕하세요, 이번 포스팅은 Windows 윈도우 11 참가자 수행 시 확인 사항 중에 하나인 '선택적 진단 데이터' 선택 불가 해결 방법에 대해서 포스팅을 하도록 하겠습니다. 저도 처음에는 헤매어서

davey.tistory.com

 

728x90

댓글


// 내부링크를 현재창으로 열기 // Open internal links in same tab