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공유 놀이터

부동산 실거래가 조회 사이트 정리

by ★√★ 2021. 11. 5.

안녕하세요, 이번 포스팅은 부동산 실거래가 조회 사이트에 대해서 작성하도록 하겠습니다. 주식에 이어 부동산도 하나의 재테크 수단으로 취급이 되면서 많은 분들이 관심을 가지고 있습니다. 많은 분들이 호가와 다르게 실제적으로 알고 싶은 건 실거래가이기 때문에 해당 내용이 도움이 될 것으로 보입니다. 

 

 

목차

 

부동산 실거래가

부동산-실거래가
부동산-실거래가-출처-canva

: 부동산 실거래가에 대해서 설명 드리도록 하겠습니다. 설명에 앞서 해당 내용은 전문지식이 없는 일반인이 작성하는 글이기에 오류가 있을 수 있는 점 참조 부탁 드립니다. 전문적인 사항은 전문가에게 문의 하시는 걸 추천 드립니다. 

 

 부동산 실거래가란 실제로 부동산 계약을 통해서 실제로 거래된 금액을 애기하는 것입니다. 이 부분에 대해서 최근에 행정안전부에서 지방세입 관계 법률 개정안에 대해 발표가 되면서 화제가 되었습니다.

 

 

 

 취득세 과세표준이 현재 신고가액이나 시가표준액에서 2023년부터는 실거래가로 바뀐다고 합니다. 취득세 부과시 과세대상의 실질가치를 그대로 반영하도록 과세표준을 실제로 거래한 가격으로 적용하도록 하는 것이 이 제도의 핵심입니다.

 

 즉 이로인해 상대적으로 낮은 금액으로 취등록세를 납부를 하였는데, 최근 집값 상승까지 고려하여 실거래가로 반영이 된다면 부동산 구매를 하시는 분들의 부담이 조금은 높아지지 않을 까 합니다.

 

 그리고 지금까지는 유상취득분에 대해 납세자가 신고한 액수인 신고가액이나 시가표준액 중에서 더 높은 금액을 과세표준으로 하고 있으며, 상속/ 증여/ 기부와 같이 무상으로 받았을 경우에는 시가표준액을 과표로 잡고 있는게 현 실정입니다. 

 

 그런데 앞으로는 이러한 과표에 대해서 유상 및 원시 취득시엔 사실상 취득가격으로, 무상일 경우에는 시장가치를 반영한 시가인정액을 기준으로 하게 되면서 큰 변화가 있을 것으로 예상이 됩니다. 즉 앞으로는 부동산 실거래의 쓰임이 더 많이 질 것으로 보입니다. 

 

 

 

부동산 실거래가 조회 사이트 - 국토교통부 실거래가 공개시스템

     

    : 부동산 실거래가 조회 사이트 중에 하나인 국토교통부 실거래가 공개시스템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요즘에는 아파트 뿐만 아니라 상가, 오피스텔 등 부동산 가격이 오르면서 부동산을 하나의 재테크로 생각하시는 분들이 많이 있습니다.

     

     재테크 수단이 아니더라도 실거래용으로 부동산을 거래를 하고 싶어하시는 분들도 많이 생겨나고 있는 실정입니다. 그런데 이렇게 부동산 거래를 하실 때 해당 부동산 가격이 적정한 가격인지를 확인해야 합니다.

     

     

     

     확인하실 때 유용하게 사용할 수 있는 부동산 실거래가 조회 사이트 중에 하나인 국토교통부 실거래가 공개시스템에 대해서 먼저 설명 드리도록 하겠습니다. 

     

    1) 국토 교통부 실거래가 공개시스템

     

    : 국토교통부 실거래가 공개시스템은 대중적으로 많이 검색하는 포털사이트나 모바일 앱의 데이터들의 기반이 되는 데이터가 모여 있는 사이트입니다. 그래서 국토교통부 실거래가 공개시스템에 나와 있는 자료는 나름 신뢰가 있는 자료들입니다.  

     

     해당 사이트로 들어가는 방법은 아주 간단합니다. 사용하는 인터넷 검색창에 '부동산 실거래가 조회' 를 검색하면 제일 첫번째에 국토교통부 실거래가 공개시스템 사이트가 확인됩니다.

     

    2) 국토 교통부 실거래가 공개시스템 이용 방법

     

    : 네이버나 구글에서 국토 교통부 실거래가 공개시스템이라고 검색을 하시거나 아래 제가 첨부한 국토 교통부 실거래가 공개시스템 홈페이지 바로 가기를 통해서 웹사이트에 접속이 가능합니다. 

     

     >> 국토 교통부 실거래가 공개시스템 홈페이지 바로 가기 <<

     

    접속을 하시면 상단의 메뉴에서 찾고자 하는 부동산 실거래가 조회 종류를 선택한 후 검색메뉴에서 기준년도와 주소지를 검색하시면 확인을 하실 수 있습니다. 

     

     자신이 살지 않은 곳이기에 지번주소나 도로명주소를 잘 모를 경우가 많습니다. 이럴 경우에는 해당 아파트 이름을 네이버에서 검색하시면 바로 아실 수 있습니다.

     

     

     

     참고로 해당 내용을 모르고 부동산이 위치한 동까지만 검색을 하면 그 동네의 부동산 실거래가를 모두 확인 가능하니 그 중에서 선택을 하시면 됩니다. 

     

     매매, 전세 모두 확인이 가능하고 년도 설정을 달리해서 몇년동안 부동산 실거래가 조회로 변화된 내역들을 확인 가능하다고 합니다. 더불어 부동산 실거래가 조회 외에도 조건별 검섹을 통해서 계약일자, 실거래가 구분, 주소 및 면적을 입력해서 관련자료를 다운로드 할 수 있습니다.

     

      그리고 반드시 확인하셔야 하는게 부동산 실거래가 조회는 계약일 기준으로 제공되니 이 부분은 꼭 참고 하셨으면 합니다. 

      

     

    부동산 실거래가 조회 사이트 - KB부동산 리브온

     

    : 다음으로 설명 드릴 부동산 실거래가 조회 사이트는 KB부동산 리브온입니다. 국토교통부 실거래가 공개시스템 다음으로 많이 확인하는 부동산 실거래가 조회 사이트로써 보통 아파트 시세와 시계열 자료를 많이 활용하는 사이트라고 합니다. 

     

     

     

    1) KB부동산 리브온

     

    :  일단 KB 부동산 리브온은 위에서 국토교통부 실거래가 공개시스템 홈페이지 접속 하는 것 처럼 네이버나 구글에서 KB 부동산 리브온이라고 검색을 하시거나 아래 제가 첨부한 KB 부동산 리브온 홈페이지 바로 가기를 통해서 웹사이트에 접속이 가능합니다. 

     

    >> KB부동산 리브온 홈페이지 바로 가기 << 

     

     뿐만 아니라 스마트폰에서도 KB부동산 리브온 앱을 설치해서 검색이 가능합니다. KB부동산 리브온은 홈페이지 들어가자마자 바로 검색이 가능한 검색 창이 있습니다. 

     

     그리고 검색에 맞게 화면에 실거래가가 바로 조회가 되는 걸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부동산 실거래가 조회는 주소로 검색하거나 단지/ 지역은 동이나 단지 이름을 입력해서 검색하시면 됩니다. 

     

     KB부동산 리브온에서는 부동산 실거래가 조회 뿐 아니라 해당 아파트의 연식과 세대등 단지 요약 정보와 매물, 시세등 다양한 정보를 확인할 수 있다고 합니다. 

     

     

     

     또한 기간을 설정해서 원하는 기간의 시세를 확인해볼 수 있으며 지난 시세 자료를 다운로드해서 엑셀 파일로 받아볼 수도 있어서 분석하시는데 자료로 이용하시면 될 거 같습니다.

     

     그리고 추가적으로 검색 외편의 삼선을 클릭하면 KB통계 메뉴를 통해서 KB시계열 자료로 월간시계열, 주간시계열 확인으로 매매증감, 전세 증감률, 아파트 매매, 전세 지수와 동향, 매수, 매도자 동향, 전세 수급동향 등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이상입니다. 지금까지 부동산 실거래가 조회 사이트에 대해서 포스팅을 작성하였습니다. 해당 사이트를 참조하시면서 꼭 업데이트 된 날짜와 거래 날짜를 꼭 확인하시는 걸 추천 드립니다. 

     

     그리고 해당 사이트는 참조만 하시고 실제적으로 해당 부동산이 있는 곳에 직접 발로 찾아가서 알아보고 근처 부동산도 방문하셔서 알아보시는 걸 추천 드립니다. 감사합니다. 

     

     

     

     

     

    2021.10.11 - [Langauge Master 공유 놀이터] - 소상공인 확인서 발급방법

     

    소상공인 확인서 발급방법

    안녕하세요, 코로나가 장기화되고, 매일 코로나 확진자 수가 1000명을 계속적으로 넘어가면서 소상공인 분들에게는 힘든 나날이 계속됩니다. 그래서 오늘 포스팅은 소상공인 확인서 발급방법 관

    davey.tistory.com

     

     

    2021.10.12 - [Langauge Master 공유 놀이터] - 착한 임대인 세액공제 신청 방법

     

    착한 임대인 세액공제 신청 방법

     안녕하세요, 이번 포스팅은 착한 임대인 세액 공제 신청 방법에 대해서 설명드리도록 하겠습니다. 이전 포스팅을 보시면, 소상공인 확인서 발급 방법에 대해서 설명을 드렸는데, 그 내용의 연

    davey.tistory.com

     

    728x90

    댓글


    // 내부링크를 현재창으로 열기 // Open internal links in same tab