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공유 놀이터/건강

아르기닌 효능 부작용 (feat. 아르기닌 먹을 때 주의할 점)

by ★√★ 2021. 4. 19.

안녕하세요 이번 포스팅은 아르기닌 효능, 부작용 그리고 아르기닌 먹을 때 주의할 점에 대해서 작성하였습니다. 아르기닌은 천연 자양강장제로 불릴 정도로 좋은 성분으로 이뤄져 있어서 챙겨 드시는 여러 가지 효능을 경험하실 수 있을 겁니다.

 

아르기닌-효능-부작용-썸네일
아르기닌-효능-부작용

 

아르기닌 

 

: 아르기닌에 대해서 먼저 설명을 드리도록 하겠습니다. 아르기닌은 아미노산 중 하나로 조건부 필수 아미노산이라는 특성을 가지고 있습니다. 아르지닌 또는 L-아르기닌 이라고도 합니다. α-아미노산의 하나로 L-아르지닌은 단백질을 구성하는 아미노산의 하나로 존재하는데어류의 정자에 존재하는 단백질 프로타민에 속한다라고 합니다.  

 

아르기닌 효능으로 상피 세포와 뇌신경 세포 생성을 하며, 혈압, 장 운동, 혈소판 응고, 혈관의 확장 기능에 중요한 역할을 하며, 생체 내의 대사경로로서 오르니틴 회로의 구성성분이며, 아르 지나 아제의 작용에 의하여 요소와 오르니틴으로 분해된다.

 

▼ 어린이나 동물의 성장에 필요한 준필수아미노산으로도 알려져 있습니다. (참조 내용 : 네이버 지식백과, 두산백과)

 

 

아르기닌 효능

 

: 위에서 설명 드린 아르기닌 효능에 대해서 설명드리도록 하겠습니다. 아르기닌 효능으로 첫 번째로는 혈액순환 촉진, 혈관질환 예방이 있습니다. 아르기닌 섭취를 하면 혈관 확장으로 산화질소를 생성하여 혈액 순환 효과를 얻을 수 있습니다. 성인병, 동맥경화 등의 질환을 예방하는 데 도움이 된다고 하니 혈액순환이 안되시는 분들은 아르기닌을 드시는 것도 고려하시면 좋을 거 같습니다.

 

아르기닌-효능-근육생성
아르기닌-효능-근육-생성

 

 두 번째로 아르기닌 효능으로는 근육 생성에 도움이 된다고 합니다. 근육이 자라는 이유는 아르기닌이 성장호르몬 분비를 촉진하기 때문이라고 하는데요, 혈관 확장 효과로 혈류량이 증가하여 운동 후 효과를 볼 수 있다고 합니다.

 

 

▼ 주로 유산소 운동말고 근육 온동을 주로 하는 사람이 아르기닌을 섭취한다고 합니다. 참조하세요. 

 뿐만 아니라 아르기닌의 효능 근육 생성과 더불어 지방분해에도 도움을 준다고 합니다. 아르기닌은 쌓인 체지방을 분해하는 효능이 있습니다. 체지방량을 줄여 다이어트에 도움이 된다고 하니 다이어트하시는 분들은 아르기닌을 섭취하는 것도 고려하시면 좋을 거 같습니다. 운동을 하면 자연히 피부가 좋아진다고 하는데 이 아르기닌의 다른 효능으로는 피부 건강에 주름, 여드름 발생 억제, 노화 속도를 늦추는데 도움을 준다고 합니다. 혈액순환 개선부터 먼가 꼬리를 무는 효능같다라고 생각합니다. 

 

아르기닌-효능-활력
아르기닌-효능-활력

 

 마지막으로 아르기닌은 남성 성기능과 활력에도 도움을 준다고 하는데요, 아르기닌이 체내 혈액 순환을 촉진하여 피로 해소, 체력 강화, 발기 부전에 도움을 준다고 합니다. 그리고 피로 해소 및 활력에도 도움을 준다고 합니다.  도움을 주는 아르기닌 효능도 있습니다. 아르기닌을 섭취하면 운동 중 생성되는 암모니아가 체내에 쌓이지 않도록 돕습니다. 피로도를 감소하며 활력 있게 도와줍니다. 나이를 먹어 떨어진 활력을 높이고 남성 기능을 유지하는데 도움을 줍니다.

 

발기부전 원인은 혈액 순환과 관련되어 있기 때문에, 아르기닌이 발기부전을 도와줄 수 있다고 하니 고려해보시는 것도 괜찮을 거 같습니다. 

 

 

아르기닌 부작용 및 먹을 때 주의해야 할 점

 

위에서 설명 드린 아르기닌은 많은 효능을 가지고 있어 섭취하면 좋은 결과를 얻을 수 있을 같습니다. 하지만 이렇게 좋은 요소라도 부작용이 있는데요, 바로 섭취 시 복통, 설사, 발열 등이 발생할 가능성이 있다는 것입니다. 위염, 소화불량, 알레르기 반응도 발생할 수 있다고 합니다. 혹시 아르기닌 복용 시 문제가 발생하면 복용을 중단해야 합니다.

 

▼ 추가적인 아르기닌 부작용은 통풍, 저혈압, 신장 및 간 관련 지병을 악화시킬 수 있다고 합니다. 관련 질병을 앓고 있다면 복용을 하지 않거나, 의사와 상담 후 복용할 필요가 있습니다. 

 정확한 건 잘 인지하지는 못하지만 아르기닌을 먹으면 탈모가 발생한다는 속설도 있어서 혹시 탈모를 겪고 계시는 분은 드시지 않는 걸 추천드리며, 만약 드시기고 싶으시면, 드시기 전에 의사와 상담을 통해서 복용 여부를 걸 정하시는 걸 추천드립니다.

 

 아르기닌은 담백질이나 탄수화물 같은 요소이기에 직접 먹는 게 아니고 아르기닌이 함유된 음식을 드셔야 합니다. 아르기닌이 함유된 음식으로는 닭고기, 돼지고기 등의 육류와 연어, 고등어 등의 등 푸른 생선이 있습니다. 닭가슴살에 아르기닌이 많이 함유되어 있고,  콩류, 견과류, 우유와 치즈 등의 유제품에도 아르기닌 성분이 함유되어 있습니다. 또한 호박도 각종 비타민, 미네랄, 식이섬유 가 함유한 슈퍼푸드로 알려졌습니다.

 

이 호박에도 아르기닌이 포함되어 있으며, 그래서 그런지 다이어트, 노화방지, 암 예방에 호박이 효능이 있다고 애기가 도는 거 같습니다.

 

 아르기닌은 다른 아미노산보다 흡수량이 낮아 공복 섭취가 좋다고 합니다. 흡수량을 높이려면 물보다 이온 음료와 함께 섭취하고, 운동 및 취침 전후에 섭취하는 것이 효과이라고 합니다. L-아르기닌과 아르기닌 하루 섭취 권장량은 1,000mg으로 알려져 있지만, 보통 아르기닌을 건강기능식품을 통해서 섭취하시는 분이 계시니까 이 사항은 제품에 적혀있는 권장 섭취량에 맞춰서 드시는 걸 추천드립니다. 

 

대다수 전문가는 2,000 ~ 3,000mg을 적정 섭취량으로 권장하고 있다고 하니 너무 과용하는 것은 피하시는 걸 추천 드립니다. 

 

 아르기닌 관련 제품은 여러 온라인 쇼핑몰에서 구매할 수 있습니다. 네이버나 구글에서 아르기닌을 치면 일단 근육 보충제와 같은 제품들이 많이 나오면, 대표적으로 제트 아르기닌 프로 아르기닌 5000mg, GNC 아르기닌, 엘 아르기닌 맥스 2000 등이 보이게 되실 겁니다. 가격은 각 용량 및 브랜드에 따라 다양하게 책정이 되고 있습니다. 보통 1~2달 분량이 5~10만 원 사이라고 생각하시면 될 거 같습니다. 

 

 이런 제품군을 보면, 일단 아르기닌은 근육 운동하는 남성에게 인기가 많은 거 같습니다. 물론 운동하면서 근육을 만드는 사람 뿐만 아니라, 특히 활력이 떨어진 중년층 남성들도 많이 찾는 거 같습니다. 

 

 이상입니다. 지금까지 아르기닌 설명 및 아르기닌 효능, 부작용 그리고 섭취 시 주의해야 할 점에 대해서 포스팅을 작성하였습니다.  통상 아르기닌 또는 아르지닌으로 부르는 이 성분은 아침 방송에 여러 번 소개되어 모든 사람들에게 다 도움이 되는 것처럼 인식될 수 있습니다. 물론 대부분에 사람들에게 도움이 되고, 정말 많은 효능을 가지고 있는 아르기닌지만 부작용과 섭취 시 주의해야 할 점 까지 다 꼼꼼히 챙겨가시면서 해보다는 득이 많은 아르기닌의 섭취가 되었으면 합니다. 그럼 이만 마무리하도록 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저작권이나, 권리를 침해한 사항이 있으면 언제든지 Comment 부탁드립니다. 검토 후 수정 및 삭제 조치하도록 하겠습니다. 그리고, 기재되는 내용은 개인적으로 습득한 내용이므로, 혹 오류가 발생할 수 있을 가능성이 있으므로, 기재된 내용은 참조용으로만 봐주시길 바랍니다. 게시물에, 오류가 있을 때도, Comment 달아 주시면, 검증 결과를 통해, 수정하도록 하겠습니다.] 

 

관련 다른 글

728x90

댓글


// 내부링크를 현재창으로 열기 // Open internal links in same tab