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공유 놀이터/건강

히비스커스 효능 부작용 (feat. 히비스커스 먹을 때 주의할 점)

by ★√★ 2021. 4. 18.

안녕하세요 이번 포스팅은 히비스커스 효능, 부작용 그리고 히비스커스 먹을 때 주의할 점에 대해서 작성하였습니다. 히비스커스는 꽃 이름이며, 관상용으로 재배됩니다. 하지만 히비스커스 꽃잎은 차나 분말화장품 원료에도 사용된다고 합니다.

 

히비스커스-효능-부작용-썸네일
히비스커스-효능-부작용

  

 

히비스커스 (Hibiscus)

   

: 히비스커스에 대해서 먼저 설명 드리도록 하겠습니다. 히비스커스는 아욱목 아욱과 무궁화 속 식물의 통칭으로 크고 화려한 꽃입니다. 히비스커스는 유럽, 남아프리카, 중국 등지에서 분포하며 붉은 꽃잎이나 열매를 말려 차로 사용하는데 루비색의 빛깔과 향이 독특한 낭만적인 차입니다. 실제적으로 보면, 히비스커스 차는 색깔이 이쁘고, 향이 좋다고 합니다. (참조 내용 : 네이버 지식 백과)

 

히비스커스
히비스커스-출처-네이버-지식백과-corel

 

▼ 색이 선명하여 소스나 젤리 등을 만들 때 이용하기도 하고, 매혹적인 색깔은 다른 차와 브랜딩 할 때에도 많이 쓰인다고 합니다. 

 

 

히비스커스 효능

 

: 위에서 설명 드렸던 히비스커스 효능으로는 많은 효능을 가지고 있습니다. 일단 히비스커스를 드시면, 고혈압 예방이 된다고 합니다.입니다. 히비스커스는 고혈압 환자에게 좋은 식품으로 알려져 있는데요, 그 배경으로는 히비스커스의 항산화 성분은 혈압을 낮춰주고 혈중 콜레스테롤을 낮춰주기 때문입니다.

 

▼ 히비스커스에는 HCA, 안토시아닌, 칼륨, 비타민 등이 풍부해 히비스커스를 이용한 차나 분말은 여성에게 인기가 많다고 합니다.

 

 또한 히비스커스가 붓기 제거에 효과적이라고 합니다. 부기를 빼는데 좋은 식품 중 하나로 알려져 있는 히비스커스 분말은 이뇨작용이 있어 부기를 빼는데 효과적이라고 합니다. 좀 더 자세히 설명을 드리면 히비스커스 분말에 있는 안토시아닌 성분은 혈관 노폐물을 제거해주고, 배출을 원활하게 하여 얼굴 부기가 빠지는데 도움이 될 수 있다고 합니다.

 

 그리고 히비스커스는 다이어트에도 도움을 준다고 합니다. 일단 히비스커스는 100g당 37kcal로 칼로리가 낮아 다이어트 음식으로 효과적이며, 히비스커스 분말은 콜레스테롤 수치, 혈압을 낮춰주고, 탄수화물 흡수를 억제하여 탄수화물을 많이 섭취하는 걸 지양하는 다이어트에는 좋은 도움을 준다고 합니다.

 

히비스커스는 식욕을 억제, 피부 미용에도 효과로 알려져 있으며, 생리통 완화에도 효과가 있다고 합니다.

 

 히비스커스에 들어 있는 다이드제인 성분은 생리불순에 효과가 있으며, 이 성분은 생리통 완화 효능도 있다고 합니다. 뿐만 아니라 히비스커스는 노화 방지에 좋은데요, 항산화 성분이 함유되어 있어 노화 방지에 도움을 준다고 합니다. 그리고 안토시아닌, 비타민, 필수 지방산, 단백질을 함유하고 있어 근육 세포 수축을 감소, 피부 탄력, 활성산소 억제하여 피부 노화를 방지한다고 합니다. 피부 노화와 함께 피부 미용에도 효과적인데요, 비타민C, 항산화 성분이 함유되어 있어, 피부 미백, 피부 탄력, 기미, 콜라겐 생성, 주근깨 등 피부미용에 좋다고 합니다.

 

 

 마지막으로 히비스커스는 혈관 건강과 신장 건강에 도움을 준다고 합니다. 히비스커스에 안토시아닌 성분은 혈관 속 찌꺼기를 청소하는데 탁월한 성분이며, 안토시아닌은 피를 맑게 해 주며 혈관 침전물이 쌓이는 것을 방지해주고 혈관을 깨끗하게 해주는 효능이 있습니다. 

 

더불어 신장 건강에도 도움을 준다고 하는데, 이 배경은 히비스커스에 퀘르세틴 성분이 들어 있어 나트륨과 독소 배출을 도와주며, 신장 결석이나 통풍을 유발하는 요산을 배출해 신장을 튼튼하게 해 준다고 합니다.

 

 

 

히비스커스 부작용 및 먹을 때 주의 해야 할 점

  

: 위에서 설명드린 히비스커스가 좋은 성분은 많다고 하지만, 임산부가 자칫 잘 못 섭취하면 유산 위험이 있다고 합니다. 이런 부작용도 주의해서 섭취하시는 걸 추천드립니다. 이 부분에 대해서 좀 더 설명을 드리면, 임신 초기에는 호르몬 영향을 미쳐 태아에게 위험할 수도 있기 때문입니다. 수유한 유아에게 안전 관련 자료가 없기 때문에, 모유 수유 여성 분도 주의해야 합니다. 또한 당뇨가 있는 사람도 주의해야 합니다. 왜냐하면 히비스커스는 혈당 수치를 낮추는 작용이 있기 때문에, 복용 중인 약이 있다면 중복으로 수치를 낮출 위험이 있습니다.

 

혈압을 낮추는 효능도 있어서 수술 앞둔 상황이라면, 최소 2주 전에는 섭취를 피하는 것이 좋습니다.

 

 히비스커스 분말의 경우에는 시판되는 건강기능식품을 사 드시는 걸 추천드립니다. 왜냐하면 얼마나 먹어야하는지를 처음 접하시는 분들은 잘 모르기 때문입니다. 제가 접한 정보를 기반으로 말씀 드리면, 히비스커스는 분말 섭취 시 1 티스푼 정도가 적당하다고 합니다. 과다 섭취하면  않 좋은 증상이 발생할 수 있으므로 꼭 구매를 할 때 섭취량에 대해서 꼭 문의를 하셔야 합니다.

 

찝찝하게 생각이 드시면, 섭취 전에 전문의 상담을 거친 후 섭취 여부를 결정하시는 걸 추천 드립니다.

 

 그래서 위에서 설명드린 대로 히비스커스를 드시길 희망하시는 분들이라면 건강기능식품처럼 검증되고 시판되는 제품을 사 드시는 걸 추천드립니다. 주로 차 종류로 판매를 한다고 합니다. 물론 다른 형태로도 판매를 하겠지만, 드시기에는 차 종류가 더 거부감 없이 드실 수 있을 듯합니다.

 

 이상입니다. 지금까지 히비스커스는 설명 및 히비스커스는 효능, 부작용 그리고 섭취 시 주의해야 할 점에 대해서 포스팅을 작성하였습니다. 정말 많은 효능을 가지고 있는 히비스커스지만 부작용과 섭취 시 주의해야 할 점 까지 다 꼼꼼히 챙겨가시면서 해보다는 득이 많은 히비스커스는 섭취가 되었으면 합니다. 그럼 이만 마무리하도록 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저작권이나, 권리를 침해한 사항이 있으면 언제든지 Comment 부탁드립니다. 검토 후 수정 및 삭제 조치하도록 하겠습니다. 그리고, 기재되는 내용은 개인적으로 습득한 내용이므로, 혹 오류가 발생할 수 있을 가능성이 있으므로, 기재된 내용은 참조용으로만 봐주시길 바랍니다. 게시물에, 오류가 있을 때도, Comment 달아 주시면, 검증 결과를 통해, 수정하도록 하겠습니다.] 

 

관련 다른 글

728x90

댓글


// 내부링크를 현재창으로 열기 // Open internal links in same tab