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공유 놀이터/건강

구기자 효능 부작용 (feat. 구기자 먹을 때 주의할 점)

by ★√★ 2021. 4. 23.

안녕하세요 이번 포스팅은 구기자 효능, 부작용 그리고 구기자 먹을 때 주의 할 점에 대해서 작성하였습니다.구기자는 피로 해소간질환심혈관 질환 예방에 도움이 된다고 하니 잘 알아보고 드시는면 될 거 같습니다.

 

구기자-효능-부작용-썸네일
구기자-효능-부작용

 

구기자

구기자
구기자-출처-네이버-지식백과

: 구기자에 대해서 먼저 설명을 드리도록 하겠습니다. 구기자는 하수오, 인삼과 함께 3대 명약으로 한방 약재로 사용되고 있습니다. 진시황제의 불로장생 식품으로 알려질 만큼 좋은 식품이라고 합니다. 한방 약재라서 사람들이 드실 때 쓴 맛으로 먹는 게 용이하지 않다는 의견도 있지만, 꾸준히 드시다 보면 그 맛에도 적응을 한다고 합니다.

 

▼ 구기자는 구기자 가루 분말, 건구기자, 구기자차, 구기자 환 등으로 판매하고 있다고 하니, 자신이 원하는 타입으로 구매해서 드시는 걸 추천 드립니다. 

 

  구기자는 영지버섯 효능을 견줄 수 있을만큼 좋고, 효능이 우수해 우리나라뿐 아니라 중국, 동아시아에서 인정받는 식품입니다. 한때 세계적인 팝스타 마돈나가 챙겨먹는다고 알려졌었습니다. 그리고 이렇게 인기 있는 이유가 다른 식품과 비교해서 구기자는 가격도 저렴하여 사람들이 구매하는 데 용의 하며, 베아인, 제아잔틴, 비타민 등을 함유하여 기억력 개선, 학습효과 증진, 성인병 예방, 성 기능 개선, 간 기능, 피부 미용 등의 효능이 있다고 알려져 있습니다.

 

 

구기자 효능

 

: 위에서 설명드린 구기자의 대표적인 효능으로는 자양강장을 들 수 있습니다. 위에서 설명 드린대로 진시황제의 불로장생 식품으로도 유명한 구기자는 불로장수 약재로 거론되고 있으며, 신장과 성기 주변의 간장 경락에 효능을 보여 정력제로 이용되었다고 합니다. 또한 구기자는 비타민, 미네랄 등이 풍부하여 이 영양소도 자양강장 효과를 가지고 있기 때문에 구기자 자체가 자양강장 효능을 내는 식품으로 유명하다라고 예측할 수 있습니다.

 

▼ 구기자는 근력, 정력 증진, 눈을 맑게 하여 중년 활력에 영향을 주는 효능이 있습니다.

 뿐만 아니라 구기자 효능은 당뇨병 예방에도 도움을 준다고 합니다. 좀 더 자세히 설명을 드리면 구기자는 공복 혈당을 낮추는 효과가 있습니다.  그리고 당뇨 합병증의 원인 물질인 당화 독소(AGE)를 감소시는 효과도 있습니다. 더불어 구기자에 함유되어 있는 베타인, 제아잔틴, 루틴 등은 혈당 강하 효능이 우수합니다. 그리고 당뇨병 예방 뿐만 아니라 구기자를 꾸준히 섭취하면 콜레스테롤 흡수를 억제하는 베타 시토 스테롤 성분을 섭취하게 됨으로써, 비만, 성인병 예방에 도움을 줄 수 있습니다. 또 다른 구기자 효능으로는 혈관 건강에 도움을 줍니다. 구기자는 체내 산화 스트레스 감소, 뇌 기능 활성화, 콜레스테롤 저하 등의 효능이 있다고 합니다.

 

 

▼ 구기자의 베타인 성분은 혈압을 낮추며 콜레스테롤 수치를 감소시켜 고혈압, 심근경색, 동맥경화 등 혈관 건강에 효능이 있다고 합니다. 

  

 추가적으로 구기자 효능은 간과 신장 기능 강화 효과가 있습니다. 구기자의 베타인 성분은 지방 축적을 억제하고, 간세포 재생을 촉진하여 간 기능 개선에 도움, 만성 간염, 간경변증에 도움을 준다고 합니다. 그리고 동의보감에서 구기자는 신장 기능 강화하여 간 기능을 높여 지친 간을 보호하고, 눈을 맑게 하는 효능이 있다고 기록되어 있다고 합니다. 구기자는 베타인, 루틴, 필수 아미노산, 비타민 등이 풍부하여 피로 해소에 효능을 보인다고 합니다.

  

 또 구기자 효능은 항암 효과가 있다고 합니다. 구기자에 베타인, 제아잔틴 성분 등은 암세포의 증식을 억제하여, 세포 자멸을 유도하는 항암 효과가 있어, 유방암, 간암, 자궁경부암, 위암, 대장암, 폐암, 피부암, 췌장암, 혈액암, 갑상선암, 안구암, 골수암, 뇌종양 등을 예방하는 효과가 있다고 합니다. 

 

▼ 암에 대해서 가족력이 계신 분들은 혹시 모를 암을 예방하기 위해 구기자를 섭취하는 것도 괜찮을 거 같습니다. 

 

 그리고 또 다른 구기자 효능으로는 코로나 시기에 가장 중요시 여기는 면역력 향상이 있습니다. 구기자는 혈관 속 혈액 PH농도(산도)를 조절하는데 효능을  가지고 있습니다. PH농도(산도)를 7.0으로 유지하여 백혈구 활동에 좋은 환경을 만들어 준다고 합니다. 이 부분에 대해서 좀 더 자세히 설명을 드리면, 혈관 속 혈액은 적혈구와 백혈구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적혈구와 백혈구는 PH농도(산도)에 따라 기능과 활동성이 달라집니다. 혈액 PH농도가 높아지면 적혈구 응집력, 혈전 발생 확률이 높아져 고지혈증, 동맥경화증에 위험할 수 있습니다. 반면 PH농도가 낮아지면 백혈구 활동성, 활동 기량이 떨어지며, 이는 면역력 저하에 영향을 미친다고 합니다. PH농도(산도)는 일정하게 유지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뿐만 아니라 구기자의 비타민C는 항산화 성분으로 혈액 속 노폐물 제거, 염증 치료, 활성산소 분해 등 백혈구의 역할을 도와줍니다.

 

 마지막으로 구기자 효능으로는 눈 건강과 피부 미용에 도움을 준다고 합니다. 눈 건강에 도움을 주는 효능으로는 눈을 맑게 하는 한약재로도 이용될 정도로, 눈의 노화 현상을 예방하는 식품 유명하며, 심지어 아침방송에서도 구기자를 추천하였다고 합니다. 구기자는 제아잔틴, 루테인, 비타민A 등으로 안구 질환에 의한 시력감퇴, 백내장, 안구건조증 등을 예방하는 효과가 있어 이 부분이 눈 건강에 좋은 영향을 준다라고 이해하시면 됩니다. 그리고 구기자는 비타민 A, 비타민 C가 함유되어 면역력을 높이고, 피부 콜라겐이 손상되는 것을 막아주는 효능이 있다고 합니다.

 

안토시아닌, 레티놀, 폴리페놀은 항산화 작용을 하여 피부 노화 속도를 늦춰주는 효능도 있다고 하니 피부에 관심이 있으신 분들은 섭취하는 걸 고려해보시는 것도 좋을 거 같습니다. 

 

구기자 부작용 및 먹을 때 주의 해야 할 점

 

: 위에서 설명 드린 구기자와 구기자의 효능에 대해서 이해하셨을 거라고 생각합니다. 이런 많은 효능이 있는 구기자이지만 올바르게 먹지 않게 되면 오히려 해가 되는 식품입니다. 일단 구기자는 성질이 찬 식품입니다. 체질이 차거나 장이 좋지 않은 사람은 구기자 섭취에 주의를 기울이셔야 합니다. 왜냐하면, 소화 기능이 좋지 않은 사람이 과다 섭취하면 설사, 복통 등의 증상을 유발할 수 있습니다.  

또한 구기자는 소장에서 포도당과 아미노산 흡수를 촉진해, 몸무게 증가를 겪을 수도 있으니, 다이어트 하시는 분들은 섭취 여부를 전문의에게 상담하여 결정하시는 걸 추천 드립니다.

 

▼ 만약 구기자를 과다 섭취하여 설사와 복통 등의 증상이 심각하게 발생하게 되면 병원에 방문하여 치료를 받으시길 추천 드립니다. 

 

 그리고 구기자를 먹는 방법으로는 건구기자는 차 형태로 섭취하시는 걸 추천 드립니다. 건구기자를 물에 넣은 후 3~4시간을 끓이면 구기자를 만들 수 있습니다. 물이나 건강차 대용으로 좋다고 하니, 이 점 참조해서 드시는 게 좋을 거 같습니다. 그리고 구기자 분말은 음료, 물, 우유, 샐러드 등의 식품과 함께 섭취할 수 있다고 합니다. 구기자 효소는 열매를 물에 씻어 물기를 말린 후, 소독한 용기에 구기자, 설탕을 1:1 비율로 넣은 후 밀봉합니다. 3개월 숙성 후 진액을 물에 희석하여 마시거나, 설탕 대신 사용할 수 있다고 하니 참조 하시면 될 거 같습니다.

 

▼ 참고로 구기자 분말은 열매를 말린 후 갈아 만든 분말이라 물에 쉽게 녹지 않아서 수면 위에 둥둥 뜰 수 있다는 점 참조 부탁 드립니다.

 

이상입니다. 지금까지 구기자 설명 및 구기자 효능, 부작용 그리고 섭취 시 주의해야 할 점에 대해서 포스팅을 작성하였습니다. 위에서 설명을 안 드렸지만, 구기자는 치매 예방에도 도움을 준다고 합니다. 구기자는 불포화지방산인 리놀레산은 기억력을 높여주고 뇌의 노화를 늦추는 효과가 있고, 치매 유발 성분인 베타 아밀로이드가 뇌세포 축적을 억제해 주어 치매 예방에 도움을 줄 수 있다고 합니다. 뿐만 아니라 구기자의 베타인, 제아잔틴, 비타민A, 비타민B1, 비타민 B2, 비타민C 등이 기억력 개선, 학습효과 증진에 효능이 있다고 합니다.

 

구기자가 치매 증상 개선과 기억력 향상에 효능이 연구 결과로 알려지기도 했습니다.

 

 이렇게 정말 많은 효능을 가지고 있는 구기자지만 부작용과 섭취 시 주의해야 할점 까지 다 꼼꼼히 챙겨가시면서 해보다는 득이 많은 구기자 섭취가 되었으면 합니다. 그럼 이만 마무리 하도록 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저작권이나, 권리를 침해한 사항이 있으면 언제든지 Comment 부탁 드립니다. 검토 후 수정 및 삭제 조치 하도록 하겠습니다. 그리고, 기재되는 내용은 개인적으로 습득한 내용이므로, 혹 오류가 발생할 수 있을 가능성이 있으므로, 기재된 내용은 참조용으로만 봐주시길 바랍니다. 게시물에, 오류가 있을때도, Comment 달아 주시면, 검증 결과를 통해, 수정하도록 하겠습니다.] 

 

 

관련 다른 글

728x90

댓글


// 내부링크를 현재창으로 열기 // Open internal links in same tab