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공유 놀이터/건강

프로폴리스 효능 부작용 (feat. 프로몰리스 먹을 때 주의할 점)

by ★√★ 2021. 4. 25.

안녕하세요 이번 포스팅은 프로폴리스 효능, 부작용 그리고 프로폴리스 먹을 때 주의할 점에 대해서 작성하였습니다. 프로폴리스는 꿀벌이 만드는 천연항생제로써, 항염, 항생, 면역력 향상, 항산화 효과, 고혈압 개선, 골다공증 예방 등이 있다고 합니다.

 

 

프로폴리스

프로폴리스
프로폴리스

: 일단 프로몰리스에 대해서 먼저 설명을 드리도록 하겠습니다. 프로폴리스는 꿀벌이 나무 분비물을 채취하여 침과 밀랍을 섞어 만든 것으로, 이 프로폴리스는 벌들이 벌집에 빈틈을 메꾸는 데 사용한다고 합니다. 왜냐하면 이렇게 벌집의 빈큼을 메꾸면서 외부 바이러스를 막고 벌집의 청결을 유지하게 사용하는 천연 항생물질이기 때문입니다. 그래서 사람들이 프로폴리스를 꿀벌이 만드는 천연항생제라고 부릅니다.

 

▼ 그리고 프로폴리스는 수천여 년 전부터 사용되었던 성분이며 수십 년 전부터 재조명을 받고 있는 천연물질입니다.

 

 프로폴리스는 6mm 이하의 작은 틈을 봉하는 데 사용하고, 이보다 큰 틈의 수리는 밀랍을 사용한다고 합니다. 꿀벌은 나무 진액을 활용하여 프로폴리스를 만들고 벌통 안에 발라서 벌통을 무균 상태로 만든다고 하니 정밀 신기한 거 같습니다. 이런 천연항생제 프로폴리스 대표적인 효능으로는 항염, 항생, 면역력 향상, 항산화 효과, 고혈압 개선, 골다공증 예방 등이 있습니다. 다양한 효능이 알려지며 관련 제품도 많이 출시되었다고 합니다.

 

 프로폴리스의 효능에 대해서는 다음 챕터에서 자세히 설명 드리도록 하겠습니다. 

 

 그리고 추가적으로 프로폴리스 성분은 수지를 분비하는 식물의 종류, 지역, 계절 등에 따라 다양하다고 합니다. 프로폴리스는 과거부터 민간 약품으로 사용되었습니다. 5,000년 전부터 이집트에서 염증 치료제로 사용했으며, 미라 방부제로 이용했다고 합니다. 참조하시면 될 거 같습니다.

 

 

프로폴리스 효능

 

: 그럼 위에서 설명 드린 프로폴리스의 효능에 대해서 설명드리도록 하겠습니다. 프로폴리스 대표적인 효능으로는 항염작용이 있습니다. 프로폴리스에 있는 카페인산 에스테르라는 성분은 염증 부위, 붓기 부위에 바르면 회복되는 효과가 있다고 합니다. 상처 부분, 타박상 입은 부분에 바르면 염증이 생기면 효과가 있습니다. 그리고 또 다른 프로폴리스 효능으로는 여성 생식기의 포진입니다. 칸디다 알비칸스 균은 생식기와 구강 영역에 영향을 준다고 합니다.

 

프로폴리스는 칸디다균이 성장을 억제하기 때문에 생식기 포진에도 효과적이며, 칸디다 감염 면역 반응을 일으키도록 작용한다고 하니 이 점 참조하셔서 관련 질환을 가지고 계신다면 섭취하시는 걸 고려하시는 것도 괜찮을 거 같습니다. 

 

 그리고 프로폴리스는 위에서 설명 드린 대로 천연 항생제 역할을 한다고 합니다. 프로폴리스가 항생제 성분을 제공한다고 하며, 프로폴리스 절연 산은 포도상구균을 포함한 박테리아에 효능을 보인다고 합니다. 뿐만 아니라 코로나 시기에 가장 중요한 부분인 면역력 향상에 도움을 준다고 합니다. 자세히 설명 드리면 프로폴리스에 들어 있는 플라보노이드 성분은 면역력 향상에 도움을 주기 때문에 유해 미생물이 체내 침투하는 억제 작용을 하면서 면역력을 높이는데 도움을 준다고 합니다. 

 

 마지막으로 프로폴리스는 항산화, 고혈압 그리고 골다공증 예방에도 효능이 있다고 합니다. 프로폴리스는 세균 번식을 억제하는 기능을 하는데,  항산화 성분은 각종 염증을 완화하고 세포를 치료하여 건강하게 합니다. 물에 몇 방울 섞어 마시면, 호흡기 감염, 치은염, 곰팡이균 감염 등 구강 염증 질병을 완화하는데 도움을 준다고 하니 구강 염증이 있으신 분들은 참조하시면 될 거 같습니다.

 

개인적으로 구강 염증 질환이 많이 일어나는데, 프로폴리스 섭취를 고려해봐야 될 거 같습니다. 

 

 그리고 고혈압을 낮추는데도 효능이 있다고 말씀 드렸는데요, 산화질소의 생체 이용률 감소는 고혈압 발생에 영향을 끼칩니다. 산화질소 부족이 일어나면 심근 경색이 나타납니다. 프로폴리스는 산화질소를 제한하는 타이로신 수산화효소를 줄여 혈압을 낮춘다고 합니다. 이어서 프로폴리스는 뼈조직을 건강하게 유지해주는 효능이 있어, 골다공증 예방에도 도움을 준다고 합니다. 프로폴리스 카페인산 펜 에틸 에스터는 뼈의 염증을 치료하는데 효능이 있습니다. 골밀도 향상에도 효능을 보여 노인 또는 임산부 건강에 도움을 줄 수 있다고 하니 참조하시면 될 거 같습니다. 

 

하지만 임산부나 수유를 하시는 분들은 항상 음식 섭취에 대해서 주의 해야 하기에 모든 음식 섭취 전에는 꼭 전문의와 상담 후에 섭취하시는 걸 추천드립니다. 

 

 

프로폴리스 부작용 및 먹을 때 주의 해야 할 점

 

: 위에서 설명 드린 프로폴리스 및 프로폴리스가 가지고 있는 효능에 대해서 나름대로 이해하셨을 거라고 생각합니다. 면역력 향상부터 시작해서 많은 효능을 가지고 있는 프로폴리스를 섭취할 때 유의해야 할 점에 대해서 추가 설명드리도록 하겠습니다. 프로폴리스는 예상하실 수 있듯이, 나무 분비물에 꽃가루와 같은 혼합물이 있기 때문에 사람의 체질에 따라 알레르기를 유발할 수가 있다고 합니다. 즉 각 체질에 따라 프로폴리스 섭취를 고려햐애 하는데 혹, 특이 체질인 경우에는 과민 반응이 나타날 수 있어 섭취를 해도 되는지에 대한 시험을 먼저 해보고 섭취 여부를 결정하시는 걸 추천드립니다.

 

뿐만 아니라 기존에 약을 복용 중이라면 전문의와 상담 후 프로폴리스를 섭취하는 것을 권장합니다.

 

 그리고 프로폴리스는 원액을 먹는 경우도 있고, 건강기능식품으로 드실 경우에는 다양한 타입으로 제품을 받아 섭취를 하실 겁니다.  캡슐, 분말을 물과 함께 섭취하거나, 원액을 물에 타 먹을 수도 있는데, 프로폴리스는 빈속에 섭취하면 위를 자극하여 속 쓰림이 나타날 수 있기 때문에 빈속에서 섭취하는 건 피하시는 걸 추천드립니다. 

 

 추가적으로 건강기능제품이나 실제적으로 원액을 구매를 하거나 직접 얻어먹을 경우에는 제품마다 권장 섭취량과 복용 방법이 상이할 수도 있고 몸 상태에 따라 섭취 용량이 다를 수 있으니 항상 섭취량에 대해서는 제품을 살 때 꼭 문의를 하고 제품에도 적혀있는 대로 적정량을 드시는 걸 추천드립니다.

 

 프로폴리스 구매하실 때는 원산지 확인도 중요한데요, 왜냐하면 지역, 환경에 따라 품질 차이가 발생한다고 합니다. 프로폴리스는 브라질 원산 제품이 좋다고 알려져 있습니다. 브라질은 기후가 습하고 더운 편이라 타 지역보다 세균, 바이러스가 더 많아, 벌들의 활동이 왕성하다고 합니다.

 

그리고 프로폴리스 제품을 고를 땐 합성 부형제, 합성 첨가물 등이 없는 제품을 선택하면 됩니다.

 

이상입니다. 지금까지 프로폴리스 설명 및 프로폴리스 효능, 부작용 그리고 섭취 시 주의해야 할 점에 대해서 포스팅을 작성하였습니다.  프로폴리스 효능을 제대로 알고 자신의 몸 타입과 맞다라고 생각이 드시면 구매해서 드시는 것도 괜찮을 거 같습니다. 그리고 항상 이런 건강기능식품 및 관련 건강을 위한 식품에 대한 포스팅을 쓸 때 말씀드리지만, 하나의 건강기능식품으로 건강을 한 번에 얻을 수는 없습니다. 건강기능식품은 보조역할을 하는 것이고, 꾸준한 운동과 균형 잡힌 식단도 병행을 해야 건강 관리를 잘하실 수 있습니다. 그럼 이만 마무리하도록 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저작권이나, 권리를 침해한 사항이 있으면 언제든지 Comment 부탁 드립니다. 검토 후 수정 및 삭제 조치하도록 하겠습니다. 그리고, 기재되는 내용은 개인적으로 습득한 내용이므로, 혹 오류가 발생할 수 있을 가능성이 있으므로, 기재된 내용은 참조용으로만 봐주시길 바랍니다. 게시물에, 오류가 있을 때도, Comment 달아 주시면, 검증 결과를 통해, 수정하도록 하겠습니다.] 

 

관련 다른 글

 

728x90

댓글


// 내부링크를 현재창으로 열기 // Open internal links in same tab