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공유 놀이터/건강

저분자 콜라겐 펩타이드 효능 부작용 (feat. 먹을 때 주의 해야 할 점)

by ★√★ 2021. 5. 6.

안녕하세요 이번 포스팅은 저분자 콜라겐 펩타이드 설명, 효능 그리고 부작용과 저분자 콜라겐 펩타이드 섭취 취 주의해야 할 점에 대해서 작성하였습니다. 저분자 콜라겐 펩타이드는 눈가지름 개선, 피부 보습 개선, 피부 탄력 개선, 노화방지, 탈모 개선 등의 효능을 가지고 있다고 합니다.

 

 

저분자 콜라겐 펩타이드 설명 및 효능

저분자-콜라겐
저분자-콜라겐

: 일단 저분자 콜라겐 펩타이드에 대해서 설명 드리도록 하겠습니다. 저분자 콜라겐 펩타이드에서 콜라겐은 콜라겐은 신체의 뼈, 피부, 연골 등을 구성하는 단백질로 많이 알려져 있는 상태입니다. 족박을 먹으면서 콜라겐 덩어리라고 하면서 족발의 껍질을 가리치키면서 애기하는 것도 많이 들으셨을 겁니다. 하지만 족발, 닭발에 있는 콜라겐은 3000개 아미노산으로 고분자 동물성 콜라겐 이기 때문에 섭취해도 흡수가 잘 이루어지지 않는다고 합니다.

 

▼ 콜라겐을 섭취하거나 피부에 바르면 탱탱해지고 노화 예방에 좋다고 생각하지만, 콜라겐은 단백질 특성상 피부 흡수가 어려운 점이 있습니다.

 

  하지만 저분자 콜라겐 펩타이드은 단백질인 콜라겐 구조를 머리카락 굵기 12만 5천 분의 1 정도로 작게 나누어 피부로 소화 및 흡수가 효율적이게 제조한 제품이라고 합니다. 동물성 콜라겐 대비 흡수율이 42배 높다고 합니다. 족발 먹으면서 피부 좋아지는 것보다 살이 더 많이 찔 거 같습니다. 시험 결과 저분자 콜라겐 펩타이드를 실험용 쥐에 투여한 하니 24시간 이내 피부, 골수, 연골 등에 저분자 콜라겐 펩타이드를 흡수했다고 밝혀졌다고 합니다.

 

 사실 콜라겐은 20대 시기에는 충분해서 피부가 탱탱합니다. 하지만 나이가 들어서 30대 후반 그리고 40대로 넘어가게 되면 20대 절반 이하로 콜라켄 형성이 줄어든다고 합니다. 특히 여성은 폐경기 때 콜라겐이 30% 정도 줄어든다고 하니 폐경기기일 때 여성분들이 갑자기 피부가 않좋아지거나 힘이 없어 보이는 현상이 나타나게 되는 거 같습니다. 즉 나이 먹을수록 체내 콜라겐이 줄어들어 피부 노화가 가속되어 나쁘게 된다라고 생각하시면 됩니다. 

 

그래서 그런지 저분자 콜라겐 펩타이드 상품을 여성성분들이 많이 찾는다고 합니다. 여성중에 연령층은 중년층이 많이 찾는 건강기능식품이라고 합니다. 

 

 위에서 설명 드린 대로 나이가 들수도록 이런 줄어드는 콜라겐의 충전이 필요한 상황입니다. 저분자 콜라겐 펩타이드 대표적인 효능으로는 피부 건강 개선이 있습니다. 저분자 콜라겐 다른 말로 피쉬 콜라겐은 피부 건강에 도움을 줍니다. 나이가 들수록 콜라겐 부족 현상으로 피부 건조, 피부 주름이 생겨, 예방 차원으로 충분한 저분자 콜라겐 섭취가 필요한데  저분자 콜라겐 펩타이드로 인해 연구에 따르면 12주 동안 콜라겐 섭취 여성은 피부 수분, 피부 주름 개선이 되었다고 합니다. 또한, 저분자 콜라겐은 자외선으로부터 피부 손상을 막아줄 수 있다고 하니 날씨가 따뜻해지면 외부활동이 많은 지금 필요한 요소라고 생각합니다.

 

또 다른 저분자 콜라겐 펩타이드 효능으로는 골다공증 예방에 도움을 준다고 합니다. 저분자 콜라겐 다른 말로 피쉬 콜라겐은 리신, 글리신, 프롤린, 하이드록 시프린 등의 아미노산이 함유되어 있다고 합니다. 저분자 콜라겐은 대퇴골부 뼈 크기, 미네랄 밀도를 증가시킬 수 있다고 합니다. 골다공증 예방 뿐만 아니라 저분자 콜라겐 펩타이드는 근육의 질을 향상 시킨다고 합니다. 저분자 콜라겐(피시 콜라겐)은 지방, 탄수화물이 없는 순수 단백질로 알려져 있는데요, 마른 체질의 사람이 섭취하면 체질량 증가에 도움을 줄 수 있다고 합니다. 2015년 독일 프라이부르크 대학에서 131명의 여성을 대상으로 12개월 동안 매일 5g의 콜라겐 섭취 실험을 했습니다. 연구 결과 척추, 대퇴경부의 골밀도 증가를 보였다고 합니다. 

 

▼ 저분자 콜라겐을 섭취하실 때는 비타민C와 비타민D를 함께 섭취하면 좋다고 합니다. 

 

 왜냐하면 비타민C는 콜라겐 생성에 도움을 주고, 콜라겐이 유해산소로 파괴되는 것을 막아줍니다. 또한 비타민D는 근육 세포의 수용체와 결합하여 단백질 합성과 근육 세포 성장에 도움을 준다고 합니다.

 

 저분자 콜라겐 펩타이드가 많이 들어 있는 음식에 대해서 추가적으로 설명 드리도록 하겠습니다. 위에서 언급한것처럼 저분자콜라겐 페타이드는 어류 콜라겐 즉, 피쉬 콜라겐으로 불린다고 합니다. 저분자 콜라겐 펩타이드는 어류 껍데기에 많이 있으며 육류 콜라겐보다 입자가 작고, 소화 흡수율이 높고, 피부 보습 효과가 우수하다고 합니다. 저분자 콜라겐을 섭취하기 위해선 어류 껍질 부분을 먹는 것이 좋습니다. 사실 생선의 껍질보다는 안에 있는 살을 더 먹게 마련입니다. 왜냐하면 어떤 생선의 경우에는 비리거나 그 껍질만 먹기에는 맛이 이질감이 드는 분이 계시기 때문입니다. 이 부분은 개인 성향에 맞게 살과 함께 드시는 것도 괜찮을 거 같습니다.

 

▼ 저분자 콜라겐 함유량이 높은 생선은 명태, 아귀, 대구, 연어 등으로 알려져 있으니 참조하시면 될 거 같습니다.

 

 

저분자 콜라겐 펩타이드 부작용 및 먹을 때 주의해야할 점

 

: 위에서 설명 드린 저분자 콜라겐 펩타이드 설명 및 효능에 이어 저분자 콜라켄 펩타이드 부작용과 먹을 때 주의해야 할 사항 그리고 저분자 콜라겐 펩타이드 섭취를 위해 추천 드리고 싶은 상품에 대해서 설명 드리도록 하겠습니다. 

 

저분자 콜라겐 펩타이드은 많은 효능을 가지고 있어서 현재 건강기능제품으로 판매가 되고 있습니다. 즉 시판이 되고 있다는 것은 많은 테스트를 거쳐서 웬만한 부작용은 없는 것으로 인지하고 있습니다. 하지만 위에서 설명 드린대로 저분자 콜라겐 펩타이드의 경우에는 피쉬 콜라겐이라고 부를 정도로 생선에서 추출한 요소라고 생각하시면 됩니다.

 

▼ 그리고 저분자 콜라겐 펩타이드는 생선과 달걀 등으로 만들어진다고 합니다. 즉 해당 음식에 대한 알레르기가 있다면 섭취 전에 주의를 하셔야 합니다.

 

 그리고 아무리 많은 효능 좋은 효능을 가지고 있는 저분자 콜라겐 펩타이드라도 1일 권장 섭취량을 지켜야 합니다. 과다하게 복용하게 되면 속 쓰림, 메스꺼움, 복통, 구토 등의 부작용이 나타날 수도 있다고 합니다. 뿐만 아니라 신장 질환이 있는 경우 아미노산 섭취로 문제가 생길 수 있기 때문에 주의해야 합니다. 섭취 후 만약 부작용 증상이 계속적으로 나타나고 심해지면 섭취를 중단하고 병원에 방문하여 전문의의 진료를 받는 걸 추천 드립니다. 

 그리고 저분자 콜라겐 펩타이드 상품을 구매하실 때는 식약처 인증 여부 확인을 해야 부작용으로부터 안전할 가능성이 높다고 합니다. 콜라겐은 기능성 콜라겐과 일반 콜라겐으로 구분합니다. 안정성, 원료 출처, 임상 실험 등 엄격한 절차를 거쳐 기준을 통과한 상품이 식약처 기능성 인증 콜라겐이 됩니다. 부작용을 줄이려면 이러한 인증 여부를 확인하시는 걸 추천 드립니다.

  

 저분자 콜라겐 펩타이드 섭취를 위해서는 건강기능제품으로 구매하셔서 드시는 걸 추천 드립니다. 건강기능제품으로 구매를 하실 때  피시 콜라겐으로 구입하시는데 피시 콜라겐은 가루 형태로 1차 가공되어 판매되며, 액상은 가루 형태를 액상 형태로 재가공하여 만듭니다. 따라서 가공비가 붙어 가루보다 비싼 가격입니다. 저분자 콜라겐 펩타이드는 아무맛이 없는 가루 형태를 섭취하는 것은 쉽지 않습니다. 아무 맛이 없는 가루형 피시콜라겐은 섭취하기 어렵기 때문에 레몬 향, 복숭아 향을 가미한 제품을 구매하여 섭취하는 게 좋습니다. 

 

 뿐만 아니라 저분자 콜라겐 펩타이드 건강기능제품 구매 시 첨가물 함량을 확인하시는 걸 추천 드립니다. 피시콜라겐, 즉 어류콜라겐은 저분자 타입으로 높은 흡수율이 장점이지만 어류 추출 특성상 비릿한 향과 맛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비린맛 제거에 필요한 양보다 더 많은 첨가물이 포함되어 있는 제품도 있을 수 있습니다. 그럼 오히려 첨가불로 인해 본연의 건강기능제품으로의 효능을 감퇴 시킬 수 있기 때문입니다. 뿐만 아니라 분자량 크기 확인도 필요하다고 합니다. 콜라겐은 분자 크기를 나타내는 달톤(Da) 수치를 사용하는데 위장에서 흡수가 잘되기 위해서는 분자량이 작은게 좋다고 합니다. 쉬운 예를 들면 돼지껍질, 족발에 있는 콜라겐은 분자 크기가 30만 달톤으로 상당히 고분자 타입입니다. 그래서 족발, 돼지껍질에 있는 콜라겐은 몸에 흡수가 잘 되지 않아 도움이 되지 않는다라고 합니다. 그에 반해 저분자 타입인 피시콜라겐은 2,000~3,000 달톤입니다. 

 

 

 

저분자 콜라겐 펩타이드 추천 제품으로는 여에스더 어린 콜라겐, 리뉴콜라겐, 에버콜라겐 그리고 천우애진 콜라겐이 있습니다. 일단 여에스더 어린 콜라겐 제품의 경우에는 저분자 콜라겐 펩타이드 분말 제품이며  레몬맛으로 간편한 섭취가 가능하다고 합니다.

 

여에스더-콜라겐
여에스더-콜라겐-출처-에스더포뮬러
여에스더-콜라겐
여에스더-콜라겐-출처-에스더포뮬러

특히 여에스더 콜라겐은 식약처 인증 제품입니다. 피부 건강 개선 기능성을 인정받은 기능성 콜라겐 원료로 제품을 만들었다고 합니다. 인체 적용 시험 결과 피부 보습, 피부 탄력, 피부 주름, 피부 거칠기 개선 등을 보였다고 합니다. 

 

▼ 그리고 여에스드이 직접 홍보를 하시는 제품이기에 더 신뢰가 가는 제품이라서 여에스드 콜라겐을 많은 분들에게 찾는 거 같습니다.

 

 그리고 리뉴콜라겐은 300 달톤 크기의 콜라겐을 사용한 제품이라고 합니다. 300 달톤은 머릭 카락 굵기의 1/200,000의 크기이며 300 달톤 콜라겐은 5000 달톤 콜라겐 대비 체내 흡수율이 최대 200배까지 높다고 하니 체내 흡수가 높을 것이라고 예상할 수가 있습니다.  

 

리뷰콜라겐
리뉴콜라겐-출처-웰릿

 

리뉴콜라겐 콜라겐 원료는 러시아산 알래스카 명태에서 추출한 껍질이라고 합니다. 추출한 껍질은 10단계 절차를 거쳐 300 달톤 크기로 분해하여 만들며 리뉴콜라겐은 저분자 콜라겐 펩타이드가 5,000mg가 함유되어 있는 고함량 제품이라고 합니다.

 

▼ 리뉴콜라겐은 섭취가 편하게 석류, 레몬 농축액이 포함되어 있어 생선 맛이 나지 않아 섭취를 좀 더 용이하다고 합니다.

 

 다음 제품은 배우 김사랑님이 홍보하는 콜라겐 제품으로써, 이름은 에버콜라겐입니다. 에버콜라겐의 경우에는 피부 개선 2중 기능성을 인정받았다고 합니다. 피부 보습에 도움을 줄 수 있으며 자외선 손상이 되지 않도록 도움을 줄 수 있는 제품이라고 합니다. 일단 홍보 모델이 너무나도 피부가 좋기 때문에 그런지 더 사고 싶은 마음이 드는 제품이라고 생각합니다.

 

에버콜라겐
에버콜라겐-출처-뉴트리
에버콜라겐-김사랑
에버콜라겐-김사랑-출처-뉴트리

해당 제품인 에버콜라겐은 인체 적용 시험 결과 눈가 주름 개선, 피부 탄력 개선, 피부보습 개선, 총체적 피부 탄력 개선, 주름 깊이 개선, 피부 거칠기 개선, 평균 거칠기 개선 등이 있다고 밝혔습니다.

 

▼ 추가적으로 에버콜라겐은 코엔자임 Q10이 함유되어 항산화, 고혈압 감소에도 도움을 준다고 하니 참조하시면 좋을 거 같습니다.

 

 마지막으로 천수애진 콜라겐입니다. 천수애진 관련 제품은 배우 윤세아 님이 다 광고를 하시는 거 같습니다. 천수애진 화장품은 배우 윤세아님이 광고하는 걸 제가 봤습니다. 해당 제품인 천수애진 콜라겐은 식약처 피부 개선 기능성을 인정받은 건강기능 식품 콜라겐입니다. 

천수애진-콜라겐-윤세아
천수애진-콜라겐-윤세아-출처-천수애진
천수애진-콜라겐
천수애진-콜라겐-출처-천수애진

 

인체 적용 시험 결과 40대, 50대 여성 대상으로 저분자 콜라겐 펩타이드를 1일 3000mg씩 8주간 섭취하였더니, 피부 진피 치밀도 증가한 것을 보였다고 합니다. 그리고 천수애진 콜라겐을 통해서 11중 피부 개선을 확인하였다고 합니다.  

 

▼ 추가적으로 천수애진 콜라겐은 히알루론산과 14가지의 식물 혼합 추출물이 포함되어 있는 제품이라고 합니다.

 

 이상입니다. 지금까지 저분자 콜라겐 펩타이드 설명, 효능 그리고 부작용과 저분자 콜라겐 펩타이드 섭취 취 주의해야 할 점에 대해서 포스팅을 작성하였습니다. 위에서 기 설명 드린 대로 저분자 콜라겐 펩타이드 많은 효능을 가지고 있으며 족발에서 얻을 수 있는 동물성 콜라겐에 비해 몸의 흡수가 빠른 피쉬 콜라겐으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피부나 탈모에 대해서 관리가 필요하신 분은 구매를 하시는 걸도 괜찮을 것으로 생각합니다. 그럼 이만 마무리 하도록 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저작권이나, 권리를 침해한 사항이 있으면 언제든지 Comment 부탁 드립니다. 검토 후 수정 및 삭제 조치 하도록 하겠습니다. 그리고, 기재되는 내용은 개인적으로 습득한 내용이므로, 혹 오류가 발생할 수 있을 가능성이 있으므로, 기재된 내용은 참조용으로만 봐주시길 바랍니다. 게시물에, 오류가 있을때도, Comment 달아 주시면, 검증 결과를 통해, 수정하도록 하겠습니다.] 

 

관련 다른 글

 

728x90

댓글


// 내부링크를 현재창으로 열기 // Open internal links in same tab