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공유 놀이터/건강

피스타치오 효능 부작용 (feat. 먹을 때 주의 해야 할 점)

by ★√★ 2021. 5. 4.

안녕하세요 이번 포스팅은 피스타치오 설명, 효능 그리고 부작용과 파스타치오 먹을 때 주의해야 할 점에 대해서 작성하였습니다. 피스타치오가 콜레스테롤 저하, 콜레스테 수치 감소, 심혈관 질환 예방에 효과가 있다고 하여 사람들에게 인기가 있는 거 같습니다.

 

 

피스타치오 설명 및 효능

피스타치오
피스타치오

: 일단 피스타치오에 대해서 설명 드리도록 하겠습니다. 피스타치오는 아이스크림 재료로도 쓰이는 식품으로 민트와 비슷하게 시원하고 고소한 맛을 내는 걸로 알려진 아몬드와 호두와 동일한 견과류에 속합니다. 옻나뭇과의 낙엽 소교목에서 재배가 되며 해당 나무는 높이는 6~7.5미터 정도라고 합니다. 여기에서 얻어지는 열매인 피스타치오는 노란색을 띠며, 날것으로 먹거나 가공해서 아이스크림, 과자 등에 넣어서 먹습니다. 주 원산지로는 터키, 이탈리아 등 지중해 연안과 이란 등지에서 재배가 된다고 합니다. 

 피스타치오의 효능으로는 눈 건강에 도움을 주는 효능이 있습니다. 피스타치오는 비타민 A, 루테인, 지아잔틴이 풍부합니다. 비타민 A, 루테인, 지아잔틴은 눈의 망막세포를 공격하는 활성 산소 생성을 억제하는 효능이 있습니다.

 

▼ 피스타치오 섭취로 눈의 피로 감소, 시력 개선에 영향을 줄 수 있다고 합니다.

 

 사람들이 컴퓨터, 스마트폰 등 전자기기 사용량이 많아지면서 눈 건강 문제로 이어지는 경우가 많습니다. 피스타치오를 섭취하면 눈의 피로를 줄여주는데 도움이 된다고 합니다. 연구 결과에 따르면 피스타치오 섭취 후 백내장, 야맹증, 안구건조증 등 안구 질환 발병률을 낮출 수 있다고 합니다. 노화성 황반변성증 등을 예방에 도움을 줄 수 있다고 하니 참조하시면 될 거 같습니다.

 

 뿐만 아니라 피스타치오는 혈액 순환 촉진에 도움을 줄 수 있다고 합니다. 피스타치오는 아미노산이 풍부합니다. 피스타치오를 섭취하면 산화질소로 바뀌는데, 혈관 확장 역할을 합니다. 이로 인해 혈액 순환이 원활하게 돕는다고 합니다. 혈류가 돌 때 세포의 필요한 영양분과 산소를 공급하며, 노폐물과 이산화탄소를 없애는 역할을 합니다. 심혈관 질환이 있으신 분들은 참조하시면 될 거 같습니다. 이렇게 혈액 순환 촉진 그리고  혈액 순환이 원활하면 신체 활력 개선에도 추가적으로 도움이 된다라고 합니다. 피스타치오는 콜레스테롤을 낮추는데 효능을 보입니다. 콜레스테롤이 혈관에 쌓이면 혈액순환 장애와 혈관 관련 질환이 발생합니다. 피스타치오 효능은 섭취를 통해 혈액 순환 향상, 심혈 관계 질환 예방에 도움을 줄 수 있습니다.

 

 그리고 피스타치오는 정말 최악의 병이지만 요즘 현대인들에게 많이 발생하는 암 예방에 도움을 줄 수 있다고 합니다. 피스타치오는 폴리페놀과 코로페롤 등의 항산화 물질이 함유되어 있습니다. 여러 가지 암 발생 원인 중 하나는 체내에 쌓인 활성 산소가 세포를 공격하면서 암이 발생하고 암세포 전이가 일어난다고 합니다. 암, 위암, 폐암, 유방암 등 각종 암 예방에 도움을 줄 수 있습니다. 피스타치오의 불포화지방산 성분은 콜레스테롤을 낮추는데 도움이 됩니다.

 

▼ 피스타치오 효능으로 심혈관 질환, 성인병 예방을 할 수 있는 식품이라고 생각할 수도 있을 거 같습니다.

 

 암 예방과 더불어 정말 걸리면 까다롭게 식단관리를 해야 하는 당뇨병에도 도움을 준다고 합니다. 췌장 인슐린 분비 원활하지 않으면 발생하는 당뇨병은 체내 혈당이 높아지면서 문제가 생깁니다. 이것 때문에 사람들이 흰쌀로 밥을 해먹지 않고 잡곡밥을 통해서 당을 조절한다고 합니다. 이런 사소한 것도 챙겨야 할 정도로 당뇨병이 정말 까다로운 병이 되어버렸습니다. 당뇨는 그로 인한 합병증이 문제가 되는 경우가 큽니다. 연구에서 피스타치오는 몸속 혈당을 낮추고 일정하게 유지시키는데 도움이 된다고 합니다. 섭취를 하면 혈당이 빠르게 상승하지 못하게 억제하는 역할을 한다고 합니다. 탄수화물 섭취 시 당이 높아지기 때문에 피스타치오와 함께 먹으면 혈당 급상승을 막아줄 수 있다고 하니 당뇨병 때문에 힘들어하시는 분이라면 간단한 주전부리로 드시는 것도 괜찮을 거 같습니다.

 

 그리고 피스타치오는 체중 감량에도 도움을 준다고 합니다. 피스타치오는 단백질 함유량이 높은 견과류로 알려져 있습니다. 견과류는 칼로리가 높은 게 일반적인데, 피스타치오는 다른 견과류에 비해 칼로리가 낮으며, 식이섬유가 풍부한 식품입니다. 칼로리는 하루 권장량인 30g 기준으로 159kcal 정도입니다. 그래서 그런지 배고플 때 피스타치오를 섭취하게 되면 포만감을 체험할 수도 있다고 합니다. 좀 더 자세히 설명 드리면 섭취하면 식이섬유가 풍부하여 포만감을 느낄 수 있기 때문에 배고플 때 드시는 확실하게 피스타치오의 효능을 체험을 할 수 있습니다.

 

▼ 연구 결과에 의하면 피스타치오 섭취로 중성 지방 감소에 도움을 준다고 합니다. 다이어트 하시는 분들에게는 괜찮은 식품이라고 생각합니다.

 

 또 다른 피스타치오 효능으로는 빈혈 예방 및 뼈 건강에 도움이 된다고 합니다. 피스타치오에는 철분이 풍부합니다. 빈혈은 철분 헤모글로빈 수치가 부족하여 발생합니다. 임신 중인 여성이나 생리 중인 여성에게 발생 빈도가 많습니다. 빈혈은 어지러움증을 동반하는데, 부족한 철분 섭취로 빈혈 증상 개선에 도움을 줄 수 있습니다. 뿐만 아니라 뼈 건강에도 도움을 주는데, 뼈의 구성 성분은 칼슘, 인입니다. 칼슘은 어린이 성장 발육을 돕고, 성인의 뼈 관절을 도와주는 역할을 합니다. 나이 들수록 뼈 속 칼슘이 빠져나가면 뼈가 약해지며 골밀도가 낮아집니다. 골밀도 저하 증상은 골절, 관절염 등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중년, 폐경기 여성의 경우는 칼슘 보충이 필수적입니다.

 

 뼈 건강 뿐만 아니라 피스타치오는 장 건강에도 도움을 준다고 합니다. 피스타치오에 함유되어 있는 섬유질은 장 활동을 돕고 장을 건강하게 도와줍니다. 섬유질은 체내 수분을 빨아들여 변을 부드럽게 하고, 변비 예방 및 숙변 제거에 효과가 있습니다. 숙변이 제거되면 장 속 노폐물이 빠져나가기 때문에 장 내 환경이 개선되고, 장 건강은 좋아지게 됩니다. 장 내 환경이 개선되면 장 속에 유익균이 증식합니다. 피스타치오가 유익균 증식을 돕는 프리바이오틱스 역할을 한다고 합니다. 그리고 피스타치오 효능은 집중력 향상에 도움을 줍니다. 견과류는 학생, 직장인, 주부 등 집중력 향상에 좋다고 합니다.

 

▼ 연구 결과에서 피스타치오가 뇌를 건강하게 하고 집중력을 높여 준다고 합니다. 피스타치오는 뇌 세포 건강 성분이 함유되어 있다고 합니다. 집중력이 요구되는 학생들이나 시험을 준비하는 성인들에게 도움이 될 거 같습니다. 

 

 

피스타치오 부작용 및 먹을 때 주의해야할 점

피스타치오
피스타치오

: 위에서 설명 드린 여러가지 효능을 가지고 있는 피스타치오의 부작용에 대해서 설명 드리겠습니다. 피스타치오 1일 권장 섭취량은 정도 30g입니다. 그런데 피스타치오 를 과다 섭취하면 사람에 따라 다르겠지만 부작용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왜냐하면 피스타치오는 다른 견과류보다 나트륨 성분이 높아 하루 섭취량을 지키지 않으면 설사, 복통을 유발할 수 있습니다. 

 

 그리고 피스타치오 드실 때는 껍질과 같이 드시는 게 아니고 껍질을 제거 후 내용물을 드시면 됩니다. 피스타치오는 견과류 바, 파이, 아이스크림 등의 요리로 이용되기도 합니다. 위에서 설명 드린 1일 권장 섭취량은 달걀 한 개의 단백질 양정도라고 합니다. 참조하시면 될 거 같습니다. 그렇다고 해서 피스타치오를 섭취하면 피스타치오가 가지고 있는 단백질을 100% 흡수하는 것은 아니라고 합니다. 

 

 하나 팁을 드리자면 하루 3번 나누어 먹는 게 단백질 흡수율을 높일 수 있다고 합니다. 만약 몸을 만드시거나 운동을 하시는 데 담백질 섭취를 위해서 닭가슴살과 같은 담백질 음식만 드시는 게 힘드시면 이런 단백질 함유량이 높은 음식을 드시는 것도 추천 드립니다. 간식 처럼 드시기에 좋은 견과류이기 때문입니다. 물론 술안주로도 괜찮습니다. 

 

 술 안주로도 사랑 받는 이유는 피스타치오 칼로리가 100g당 586 kal이기 때문입니다. 1일 권장 섭취량은 30g으로 176 kal정도입니다. 한알에 약 3 kal 정도로 칼로리가 낮고, 식이섬유가 풍부해서 섭취 후 포만감을 느낄 수 있기 때문입니다. 이 때문에 다이어트 하시는 분들에게도 인기가 많다고 합니다. 


이상입니다. 지금까지 피스타치오 설명, 효능 그리고 부작용과 파스타치오 먹을 때 주의해야 할 점에 대해서 포스팅을 작성하였습니다. 사실 가격 자체를 떠나서 맛이 나쁘지 않고 먹으면 포만감이 쉽게 찾아오니 근무를 할 때 드시는 것도 좋을 거 같습니다. 피스타치오에 대해서 알아가시는 데 도움이 되셨으면 합니다. 그럼 이만 마무리하도록 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저작권이나, 권리를 침해한 사항이 있으면 언제든지 Comment 부탁 드립니다. 검토 후 수정 및 삭제 조치 하도록 하겠습니다. 그리고, 기재되는 내용은 개인적으로 습득한 내용이므로, 혹 오류가 발생할 수 있을 가능성이 있으므로, 기재된 내용은 참조용으로만 봐주시길 바랍니다. 게시물에, 오류가 있을때도, Comment 달아 주시면, 검증 결과를 통해, 수정하도록 하겠습니다.] 

 

관련 다른 글

 

728x90

댓글


// 내부링크를 현재창으로 열기 // Open internal links in same tab