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공유 놀이터/건강

산수유 효능 부작용 (feat. 먹을 때 주의 해야 할 점)

by ★√★ 2021. 5. 2.

안녕하세요 이번 포스팅은 산수유 효능, 부작용 그리고 콜라비 섭취 시 주의해야 할 사항에 대해서 작성하였습니다. 산수유의 경우에는 한방으로 쓰일 정도로 우리의 몸에 좋은 효능을 많이 가지고 있다고 합니다. 대표적으로 따뜻하고 독이 없는 성질로 간신장을 보호하는 효능이 있다고 합니다. 

 

산수유-효능-부작용-썸네일
산수유-효능-부작용

 

 

산수유

산수유
산수유-출처-네이버-국어백과

 

 일단 산수유에 대해서 설명드리도록 하겠습니다. 산수유의 경우에는 층 층나 무과의 낙엽교목인 산수유나무의 열매입니다. 타원형의 핵과로서 처음에는 녹색이었다가 8~10월에 붉게 익는다고 합니다. 종자는 긴 타원형이며, 능선이 있는데, 먹어보면 약간의 단맛과 함께 떫고 강한 신맛이 난다고 합니다.

 

▼ 10월 중순 이후에 수확하는데, 육질과 씨앗을 분리하여 육질은 술과 차 및 한약의 재료로 사용한다고 합니다. 

 

 산수유의 과육에는 코르닌(cornin)·모로니사이드(Morroniside)·로가닌(Loganin)· 타닌(tannin)·사포닌(Saponin) 등의 배당체와 포도 주산, 사과산, 주석산 등의 유기산이 함유되어 있고, 그 밖에 비타민 A와 다량의 당(糖)도 포함되어 있다고 합니다. 종자에는 팔미틴산, 올레인산, 리놀산 등이 함유되어 있다고 하며, 성분 중 코르닌은 부교감신경의 흥분작용이 있는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옛날부터 산수유를 한방에서 사용하였다고 합니다. 동의보감이나 향약집성방 등에 의하면 강음, 신정과 신기보강, 수렴 등의 효능이 있다고 합니다. 두통·이명·해수병, 해열, 월경과다 등에 약재로 쓰이며 식은땀· 야뇨증 등의 민간요법에도 사용된다고 합니다.

 

▼ 뿐만 아니라 차나 술로도 장복하며, 지한, 보음 등의 효과가 있다고 합니다. 

 

 산수유나무는 한국·중국 등이 원산으로, 한국의 중부 이남에서 심는데 국내에서는 전라남도 구례군 산동면과 경기도 이천시 백사면 일원, 경상북도 의성군 등에서 특산품으로 매년 출하하고 있다고 하니 참조하시면 될 거 같습니다. 산수유를 이용한 건강기능 제품도 시판되고 있다고 하니 산수유를 직접 먹기 번거로우시면 건강기능 제품을 통해서 섭취를 하시는 것도 좋을 거 같습니다. 

 

 

 

산수유 효능

 

: 위에서 설명 드린 산수유의 효능에 대해서 설명을 드리도록 하겠습니다. 이뇨작용콜레스테롤 감소피부 미용피로 해소 등 다양한 효능이 있다고 알려져 있습니다. 그중 대표적인 효능으로는 갱년기 증상 개선 효능입니다. 산수유는 사포닌 성분을 함유하고 있습니다. 함유된 사포닌 성분은 여성 호르몬 저하로 생기는 생리 불순, 무월경 등 갱년기 증상 개선이 있다고 합니다.

 

사포닌 성분이 포함되어 있는 식품으로는 약재로 쓰이는 인삼, 산삼, 영지버섯 등에도 사포닌 성분이 포함되어 있습니다. 

 

  추가적으로 산수유는 요실금 개선에 도움을 준다고 합니다. 산수유는 방광 조절 능력 개선에 도움을 주는데 중년 여성 요실금 치료, 야뇨증 완화에도 효능을 보인다고 합니다. 

 

 남성들에게는 전립선 건강에 도움을 준다고 합니다. 산수유가 포함하고 있는 사포닌, 코르닌, 모로니 사이드 성분은 몸의 배뇨 개선에 효능이 있습니다. 배뇨작용이 좋아지면 신장 기능 개선으로 남자의 전립선 건강에 도움을 준다고 합니다. 즉 배뇨작용 개선으로 인해 전립선 건강이 좋아진다라고 생각하시면 됩니다. 더불어 정력 강화에도 도움을 준다고 하느데요. 산수유의 코르닌 성분은 부교감 신경에 영향을 주어 남자의 정력 강화에 도움을 준다고 합니다. 동의보감에 산수유 효능 기록으로 남자와 여성의 성기능에 효능이 있는 것으로 기록되었습니다.

 

기력이 쇠하여 나타나는 요통, 이명, 조루증 등에 효능을 보인다고 하니 이 부분에 대해서 나름대로 질환이 있으신 분들은 섭취하는 걸 고려해보시는 것도 괜찮을 거 같습니다. 

 

산수유는 눈 건강과 협압 관리에도 도움을 준다고 합니다. 산수유가 포함하고 있는 비타민A, 안토시아닌 성분이 눈의 피로, 시력 보호에 효능이 있기 때문입니다. 산수유에 안토시아닌 성분은 망막 내 색소인 로돕신을 활성시켜 시력 향상에 도움을 줄 수 있다고 합니다. 그리고 산수유가 포함하고 있는 칼륨 성분은 혈압을 낮추는 효능이 있다고 합니다. 칼륨은 몸속의 나트륨, 중금속을 배출시키는 효과가 있는데 혈액 속 노폐물을 줄이고, 혈액 순환을 원활하게 하여 혈압을 낮추는 효과가 있다고 합니다. 

 

 뿐만 아니라 산수유는 항산화 및 간 기능 개선에도 도움을 준다고 합니다. 산수유가 포함하고 있는 사포닌, 코르닌, 타닌 등 항산화 성분은 몸의 활성 산소 생성과 활동을 억제하며 세포 손상을 회복시키고, 노화 방지에 효과를 보인다고 합니다.

 

활성산소는 몸의 대사 과정 중 생성되는 노폐물로 세포 파괴, 노화 촉진에 관여하는 물질로 알려져 있습니다.

 

 

마지막으로 산수유는 간 기능과 아토피와 같은 피부질환 개선에 도움을 준다고 합니다. 산수유가 포함하고 있는 미네랄, 비타민C는 몸의 기력 회복에 효능을 보입니다. 칼슘, 구리, 철, 망간, 나트륨, 아연 등 미네랄이 체력 회복에 도움을 주고, 비타민 C는 면역력 증대, 독감 예방 등에 효능을 보입니다. 이런 성분으로 인해 간 기능이 좋아진다라고 생각하시면 됩니다. 그리고 산수유는 신장에 좋으며 기력 보충에 효과적이기 때문에 이런 효능으로 인해 아토피, 피부 질환, 알레르기 등의 개선에 도움을 준다고 합니다. 

 

 

 

산수유 부작용 및 먹을 때 주의해야 할 점

 

: 위에서 설명 드린 많은 효능을 가지고 있는 산수유의 부작용과 먹을 때 주의해야 할 점에 대해서 설명드리도록 하겠습니다. 일단 산수유 씨앗에는 렉틴이라는 독성 물질이 있습니다. 독성 단백질을 섭취 시 위장 출혈, 설사, 신장 장애 등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섭취 전 산수유 씨앗을 반드시 제거하고 드셔야 합니다. 그리고 도라지, 방풍과 궁합이 맞지 않는 음식으로 알려져 있기에 함께 섭취하지 않도록 주의하셔야 합니다.

 

한방에서 산수유 효능은 따뜻한 성질을 가진 약재로 쓰이기 때문에 몸에 열이 사람은 섭취에 주의해야 합니다. 

 

 그리고 체질에 따라 섭취 후 복통, 구토, 메스꺼움 등의 부작용 나타날 수 있습니다. 그러므로 산수유 섭취 전에는 전문의와 상담을 거친 후 함량을 조금씩 늘려 가면서 체질에 맞는지를 확인하고 섭취해야 합니다. 만약 산수유 섭취 시 나타나는 이상 증상이 심할 경우에는 꼭 병원에 방문하여 전문의와 상담을 해보시는 걸 추천드립니다. 

 

 위에서 말씀 드린 사항과 더불어 전문의와 상담을 통해서 주의사항을 인지하시고 드실 때 산수유는 산수유 과즙, 산수유차, 산수유주, 산수유청, 산수유 분말 등 다양한 형태로 섭취할 수 있다고 합니다. 산수유에 함유 성분들은 열을 가하면 파괴되어 산수유 효능을 제대로 볼 수 없다고 하니 이런 걸로 인해 영양을 손실이 되지 않게 주의를 하시고 산수유를 드시는 걸 추천드립니다.

 

직접 산수유를 구매해서 드시는 게 힘드실 거라고 판단되시면 건강기능제품으로 섭취하는 것도 좋을 거 같습니다.

  

 추가적으로 산수유는 차로도 먹을 수 있느데요 산수유차의 경우에는 위에서 설명드린 대로 독성이 잇는 산수유 열매 씨를 제거한 후 산수유 30g 정도에 물 2리터를 넣고 30분 끓여줍니다. 어느 정도 끓었으면 1시간 정도는 약불로 달여줍니다. 상온에서 식힌 후 냉장 보관 후에 드시는 걸 추천드립니다. 설명하고 나니 한약을 끊이는 거 같은 느낌이 드네요.

 

 산수유를 청으로 담아서 먹으려고 하신다면 독성이 들어 있는 씨를 제거한 후 산수유를 말린 후 산수유 설탕 비율을 1:1로 하여 담아야 합니다. 그리고 숙성시간은 최소 4개월 정도는 숙성하셔야 합니다. 산수유 담금주로도 먹을 수도 있으니 기호에 맞게 섭취하시면 될 거 같습니다. 

 

 이상입니다. 지금까지 산수유 효능, 부작용 그리고 산수유 섭취 시 주의해야 할 사항에 대해서 포스팅을 작성하였습니다. 위에서 설명 드린 대로 산수유의 경우에는 한방으로 쓰일 정도로 우리의 몸에 좋은 효능을 많이 가지고 있다고 하니 산수유의 효능을 인지하시고 필요하신 분은 섭취하시는 것도 괜찮을 거 같습니다.  하지만 섭취 시 주의해야 할 사항은 인지하시고 궁금한 사항이 있으면 꼭 산수유 재배하는 사람이나 건강기능제품으로 구매하실 때는 제품 판매 담당자에게 먹을 때 주의해야 할 사항에 대해서 꼭 문의를 하시고 구매를 하시는 걸 추천드립니다. 그럼 이만 마무리하도록 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저작권이나, 권리를 침해한 사항이 있으면 언제든지 Comment 부탁 드립니다. 검토 후 수정 및 삭제 조치하도록 하겠습니다. 그리고, 기재되는 내용은 개인적으로 습득한 내용이므로, 혹 오류가 발생할 수 있을 가능성이 있으므로, 기재된 내용은 참조용으로만 봐주시길 바랍니다. 게시물에, 오류가 있을 때도, Comment 달아 주시면, 검증 결과를 통해, 수정하도록 하겠습니다.] 

 

 

관련 다른 글

728x90

댓글


// 내부링크를 현재창으로 열기 // Open internal links in same tab