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공유 놀이터/건강

콜라비 효능 부작용 (feat. 먹을 때 주의 해야 할 점)

by ★√★ 2021. 5. 2.

안녕하세요 이번 포스팅은 콜라비 효능, 부작용 그리고 콜라비 섭취 시 주의해야 할 사항에 대해서 작성하였습니다. 콜라비는 양배추와 순무를 교배한 품종이라고 합니다. 그리고 비타민C가 많이 들어있어 피부미용에 좋다고 합니다.

 

콜라비-효능-부작용
콜라비-효능-부작용

 

콜라비

콜라비
콜라비-출처-아시아종묘

: 일단 먼저 콜라비에 대해서 설명드리도록 하겠습니다. 콜라비는 양배추와 순무를 교배한 품종이라고 합니다. 콜라비가 특히 비타민C가 많다고 합니다. 비교하자면, 비타민C 함유량이 상추, 치커리 등 엽채류보다 4배에서 5배 정도 높다고 합니다. 케일과 비슷하게 생긴 잎은 쌈채소로 먹거나 녹즙기로 갈아서 녹즙으로 섭취 경향이 크다고 합니다.

▼ 콜라비를 찾는 사람이 많아지면서 콜라비 말랭이, 콜라비즙, 콜라비 분말 등의 상품으로도 판매를 하고 있다고 합니다.



콜라비는 유럽 원산으로 양배추가 채소로 약 10cm 크기입니다. 잎은 케일 맛, 뿌리는 무와 유사하다고 합니다. 맛보는 사람마다 틀리긴 하지만 매운맛 하고 단맛이 돈다고 합니다. 콜라비 먹기 적당한 시기는 지름 약 6cm 정도라고 합니다. 유럽에선 사람의 건강식품으로 활용되기도 하고, 가축 사료로도 쓰입니다. 효능이 알려지면서 유럽, 아시아에서 각광받는 식재료 중 하나로 유명하다고 합니다.

 
▼ 콜라비는 면역력 향상, 소화 변비 개선, 피부미용, 뼈 건강, 심혈관질환 예방, 다이어트 등에 효능을 보인다고 합니다.

 

콜라비 효능

콜라비
콜라비-출처-아시아종묘

: 위에서 말씀드린 콜라비 효능에 대해서 설명 드리도록 하겠습니다. 대표적인 콜라비 효능으로는 면역력 향상에 도움을 줍니다. 왜냐하면 콜라비는 비타민 성분이 함유되어 있어 면역력 항상에 좋다고 합니다. 콜라비에는 인터페론 성분과 비타민C는 신체 저항력을 키워 외부 세균이나 환경에 저항력에 영향을 준다고 합니다.

 

그리고 콜라비는 피부에도 도움을 준다고 합니다. 콜라비는 비타민 A, 비타민 B, 비타민 C 가 풍부하여 피부에 좋은 영향을 준다고 합니다. 콜라비에 들어 있는 비타민 C는 피부 노화 예방에 효능 있고, 체내 색소 침착을 막아준다고 합니다.

▼ 피부가 민감하거나 피부 관리에 열심히 하시는 분이라면 여성이로 인해 윤기 있는 피부 유지에 도움이 된다고 합니다.

 

 또한 콜라비는 소화 능력 개선에 도 도움을 준다고 합니다. 왜냐하면 콜라비는 식이섬유와 섬유질이 풍부한데, 무의 약 4배의 식이섬유와 섬유질이 있기 때문에 콜라비를 섭취하게 되면 소화 능력이 개선에 많이 도움이 된다고 합니다. 식이섬유가 많아서 그런지 콜라비 효능 중 한 가지가 변비 개선이라고 합니다. 콜라비에 있는 섬유질 성분은 장 운동을 활발하게 도와 배변 활동을 원활하게 해 주기 때문입니다. 배변 활동의 원할과 함께 다이어트하는 효과도 얻을 수 있다고 합니다. 콜라비 칼로리는 100g 27kcal로 쌀밥 1/4 정도로 칼로리가 낮아 다이어트에 도움을 준다고 합니다. 그리고 변비 예방, 수분 보충이 가능하여 효과적인 다이어트를 할 수 있다고 합니다.

 

▼ 이와 더불어 독소 배출에도 좋아 소화가 잘 안 되는 사람에게 좋다고 하니 소화 불량을 자주 경험하시는 분들은 콜라비를 드셔보는 것도 괜찮을 거 같습니다. 

 

 이런 콜라비가 소화불량 뿐만 아니라 우리의 뼈에도 좋은 영향을 준데가 합니다. 즉 뼈 건강에 도움을 줍니다. 왜냐하면 콜라비는 칼슘 및 철분이 풍부하여, 아이의 칼슘 영양소 섭취 및 나이 드신 분들이 치아 건강에 도움을 준다고 합니다. 이런 치아 건강을 통해서 구취 증상도 콜라비 섭취로 증상이 완화될 수 있다고 하니 참조하시면 될 거 같습니다. 

 

 마지막으로 콜라비를 섭취하게 되면 심혈관계 질환 예방 및 항암효과에도 도움을 준다고 합니다. 한국인은 나트륨 섭취량이 높아 고혈압, 뇌졸중 등 각종 심혈관계 질환 문제를 겪습니다. 콜라비는 나트륨 배출을 돕는 칼륨 성분이 많아서 심혈관계 질환을 예방하고 개선해 준다고 합니다. 그리고 항암효과에 도움을 주는 원인은 콜리 비 글루코시놀레이트 함유량은 무의 약 13~29배가 많기 때문이라고 이해하시면 됩니다. 클루 코시 놀 레이트는 2차 대사 물질로 백혈구, 사이토카인의 조율 능력이 뛰어나 항암 효능을 보인다고 합니다. 간암, 유방암, 방광암 등에 효과를 보인다고 합니다. 더불어 위산 중화에 도움을 준다고 합니다. 콜라비는 당근, 샐러리와 갈아먹으면 위산 강화증 완화에 도움을 준다고 합니다.

 

▼ 콜라비는 알칼리성을 띠고 있고, 섬유질, 식이 섬유가 풍부하여 체내 음식물 소화에 효과적이라고 합니다.

 

 

콜라비 부작용 및 먹을 때 주의해야 할 점

 

: 위에서 설명 드린 콜라비의 부작용과 먹을 때 주의해야 할 점에 대해서 추가 설명드리도록 하겠습니다. 갑상선 환자는 콜라비 섭취 시 주의를 해야 한다고 합니다. 왜냐하면 콜라비는 갑상선종을 유발하는 글루코시놀레이트가 있기 때문입니다. 만약 과다 섭취 시 갑상선을 붓게 될 수 있기 때문입니다. 그리고 과다 섭취를 피하시고, 콜라비 권장량을 따라 섭취하길 권장합니다. 참고로 1일 권장 섭취량은 약 800g이라고 합니다. 

 

▼ 하지만 콜라비가 들어가 있는 건강기능제품을 구매 시 권장하는 섭취량에 따라 섭취하는 걸 추천드립니다. 

 

 콜라비 드실 때는 여러가지 방법으로 드실 수 있습니다. 추천드리는 것은 어떤 음식 먹기 전에 식감을 끌어올리는 애피타이저 요리로 드시는 걸 추천드립니다. 왜냐하면  사람마다 틀릴 수 있긴 하지만 매운맛 하고 단맛이 돌기 때문입니다. 그리고 샐러드로도 만들어 드시는 것도 괜찮습니다. 참고로 콜라비를 삶고 말려서 드실려면 장아찌 같은 반찬으로 만들어서 드셔도 괜찮습니다. 평소 먹는 무와 같이 생채, 깍두기, 장아찌, 물김치 등 반찬류로 콜라비를 드시는 분들도 있다고 합니다. 

 

 이상입니다. 지금까지 콜라비 효능, 부작용 그리고 콜라비 섭취 시 주의해야 할 사항에 대해서 포스팅을 작성하였습니다. 일단 저에게는 생소한 음식이긴 하지만 유럽 쪽에는 유명하고, 비타민C가 많이 들어있어 피부미용에 좋다고 하니 피부에 관심이 많으시거나 면역력이 좀 떨어졌다고 인지하시는 분들에게는 괜찮을 거 같습니다.

 

▼ 실제적으로 콜라비를 사서 드시는 게 번거로우시면 콜라비를 이용한 건강기능제품도 판매한다고 하니 콜라비로 만든 건강기능 제품을 사 드시는 것도 괜찮을 거 같습니다. 그럼 이만 마무리 하도록 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관련 다른 글

728x90

댓글


// 내부링크를 현재창으로 열기 // Open internal links in same tab