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공유 놀이터/생활

제사 지방 쓰는 방법 (부모, 조부모, 남편, 아내, 형제, 자식)

by ★√★ 2023. 6. 4.

 안녕하세요, 이번에 작성할 포스팅은 제사 지방 쓰는 법 대해서 작성해 보도록 하겠스니다. 조상을 모실 때 신주를 사용하게 되는데 이런 신주는 4대 동안 사당에 조상을 모신다고 합니다.

 

 하지만 요즘 시기에는 이런 사당이 없고 관리도 힘들기 때문에 명절이나 제사를 지낼 때 지방을 이용합니다. 이런 지방은 일회용으로 사용하기 때문에 제작하기도 편리하고 추후 관리도 편리합니다.

 

 지방을 쓸 때에는 제사를 지내는 대상에 대한 이름과 관계, 직위 등을 쓰는데 이 제사 지방 쓰는 법 대해서 자세히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제사-지방쓰는방법-썸네일
제사-지방쓰는방법-썸네일

 

목차

1. 제사 신주 지방이란

2. 제사 지방 쓰는 방법

 

 

 

제사 신주 지방이란

 

: 먼저 제사 신주 지방 대해서 대해서 설명 드리도록 하겠습니다. 제사를 지낼 때 제사를 올리는 대상에 대해서 성함과 본인과의 관계를 기재하는데 과거에는 신주를 많이 사용하였으며 신주의 경우에는 사당에 조상을 모시는 것을 의미합니다.

 

 하지만 이런 사당을 만들기도 관리하기도 힘들기 때문에 제사를 지낼 때는 제사 지방을 만들어 일회용으로 사용하는 분들이 많이 있습니다.  즉 지방은 신주 대신 명절이나 제사를 지낼 때 제사를 지내는 대상 자을 종이에 기재한 것이라고 이해하시면 됩니다. 

 

 

제사 지방 쓰는 방법

 

: 제사 지방 쓰는 방법 대해서 자세히 설명 드리도록설명드리도록 하겠습니다. 스텝별로 설명드리도록 하겠습니다.

 

STEP 1 - 제사 지방 사이즈는 지방사이즈 가로 6㎝에 세로 22㎝ 입니다. 즉 해당 사이즈에 종이를 만드셔야 합니다.

 

STEP 2 - 그럼 해당 사이즈에 종지를 만드셨다면 위에서 부터 적으시면 됩니다. 일단 가장 먼저 적으셔야 하는 사항은 고인과의 관계를 적으시면 됩니다.

 

 아버지의 경우에는 현고, 어머니의 경우에는 현비, 조부는 현조고, 조모의 경우에는 현조비로 적으시면 됩니다.

 

고인과의 관계 제사 지방 기재 내용
아버지 현고(顯考)
어머니 현비(顯妣)
남편 현벽(顯辟)
아내 망실(亡室또는 고실(故室)
조부 현조고(顯祖考)
조모 현조비(顯祖妣)
증조부 현증조고(顯曾祖考)
증조모 현증조비(顯曾祖妣)
고조부 현고조고(顯高祖考)
고조모 현고조비(顯高祖妣)
현형(顯兄)
동생 망제(亡弟또는 고제(故弟)
자식 망자(亡子) 또는 고자(故子)

 

 

 

STEP 3 - 고인과의 관계를 다 적으셨으면 그 다음에는 고인의 직위를 적으시면 됩니다. 고인이 남자인 경우에 과거 해당 조상이 벼슬을 한 경우에는 벼슬의 이름을 써주시면 됩니다.

 

 만약 벼슬을 하지 않은 경우라면 "학생(學生)" 이라고 써지시면 됩니다. 그다음에는 부군(府君)이라고 적으시면 됩니다. 

 

 그리고 고인이 여자인 경우에는 남편의 벼슬 급에 따라 나라로부터 부여 받은 정경부인(貞敬夫人), 정부인(貞夫人), 숙부인(淑夫人) 등의 호칭을 쓰시면 됩니다.  만약 남편의 벼슬 급이 없었다면 유인(孺人)이라고 적으시면 됩니다. 

 

STEP 4 - 이렇게 다 적으셨다면 마지막에는 신위(神位)라고 적어주시면 됩니다. 여기에서 말하는 신위는 제사를 지내는 주인공이 위치하는 곳이라는 뜻으로 지방에 위치한 곳이 고인이 있다는 뜻이라고 합니다. 

 

제사-지방-쓰는법-예제-폼
제사-지방-쓰는법-예제-폼

 

 

 한 분만 제사를 지내실 때, 즉 한 분만 제사 지방에 적으실 때에는 종이 가운데에 적으시면 됩니다. 그런데 만약 조부, 조모, 부모 제사를 동시에 지내는 경우에는 조부, 아버지를 왼쪽에 쓰고, 조모. 어머니를 오른쪽에 쓰시면 됩니다. 종이 사이즈는 동일하게 적용하시면 됩니다. 

 

제사 지방 쓰는 법 예제 폼.docx
0.02MB

 

 

 

 

 

 이상입니다. 지금까지 제사 지방 쓰는 방법 대해서 포스팅을 작성하였습니다. 제 포스팅을 통해서 제사 지방 쓰는 방법 대해서 알아가시는데 도움이 되셨으면 합니다. 

 

 참고로 해당 사항은 전문지식이 없는 일반인이 작성한 글이기에 오류가 있을 수 있는 점 참조 부탁 드립니다. 감사합니다. 

 

 

▶ 이사준비 체크리스트 꿀팁 정리

 

이사준비 체크리스트 꿀팁 정리

안녕하세요, 이번에 포스팅할 내용은 이사 준비 체크리스트 꿀팁 정리 한 내용을 기반으로 작성하도록 하겠습니다. 요즘에는 포장 이사가 너무 잘 되어 있어서 업체만 잘 컨택해서 진행하면 이

davey.tistory.com

 

 

▶ 근로자 육아휴직 휴직급여 신청 방법

 

근로자 육아휴직 휴직급여 신청 방법

안녕하세요, 이번 포스팅은 근로자 육아휴직 휴직급여 신청 방법 대해서 작성하도록 하겠습니다. 맞벌이를 하시는 근로자 분들이 가장 고민인 부분이 육아라고 생각합니다. 이런 육아의 부담을

davey.tistory.com

 

728x90

댓글


// 내부링크를 현재창으로 열기 // Open internal links in same tab