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공유 놀이터/생활

ITQ 자격증 조회 방법 시험일정 유효기간

by ★√★ 2023. 6. 8.

 안녕하세요, 이번에 포스팅할 내용은 ITQ 자격증 조회 방법 시험일정 유효기간입니다. 많은 분들이 IT에 관심이 많으며 추후 나중에 도움이 되는 자격증을 취득하고자 하는 마음이 있으실 겁니다. 

 

 주부, 직장인을 포함해서 일반 초중고댕들 학생들까지 조금만 공부만 하면 취득할 수 있는 자격증이 바로 ITQ 자격증이라고 합니다. 그럼 ITQ 자격증 조회 방법 시험일정 유효기간 대해서 자세히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ITQ-자격증-조회방법-썸네일

 

목차

1. ITQ 자격증

2. ITQ 자격증 합격 기준 응시료

3. ITQ 자격증 조회 방법

4. ITQ 자격증 시험일정 및 유효기간

 

 

 

ITQ 자격증

 

: 먼저 ITQ 자격증 조회 방법 시험일정 유효기간 설명에 앞서 ITQ 자격증에 대해서 설명 드리도록 하겠습니다. ITQ 풀네임은 Information Technology Qualification 입니다.

 

 이 ITQ 자격증은 정보화시대 기업, 기관, 단체 구성원들에 대한 정보기술 능력 또는 활용 능력을 객관적으로 평가하는 시험으로서, 실무 능력 수준을 지수화 등급화하여 국가에서 공식적으로 인정하는 시험이라고 합니다.

 

 해당 자격증을 통해서 산업인력의 경쟁력 강화를 통한 산업의 정보화를 추구하며 국가의 정보화를 촉진시키는 목적으로 시행하는 국가공인 시험이라고 합니다. 

 

 ITQ 자격증 시험의 검정과목으로는 총 5가지가 있습니다. 아래한글M/S, 한글엑셀/엑셀, 한글액세스, 한글포인트/한쇼, 인터넷입니다.

 

 이 중에서 최대 3과목 응시가 가능하며, 한글엑셀/한셀, 한글포인트/한쇼, 아래한글/MS워드는 동일 과목군으로 동일 회차에 응시 불가하다고 하니 참고하시고 시험 과목 공부하시는 걸 추천드립니다.

 

 

- ITQ 자격증 검정과목

  • 아래한글M/S
  • 한글엑셀/엑셀
  • 한글액세스
  • 한글포인트/한쇼
  • 인터넷

 

 

ITQ 자격증 합격 기준 응시료

 

: ITQ 자격증 합격 기준 및 응시료 대해서 설명드리도록 하겠습니다. ITQ 합격 기준은 500점 만점을 기준으로 하여 A~C 등급별 자격을 부여한다고 합니다.

 

 여기에서 말하는 등급에 대해서 설명드리면  A등급은 400~500점, B등급은 300~399점, C등급은 200~299점입니다. 500점 만점이며 200점 미만은 불합격 처리가 되어 어떠한 등급도 부여받지 못합니다.

 

 만약 낮은 회차 응시자가 재응시하여 높은 점수를 받으면 업그레이드해서 평가한다고 하니 등급이 낮으신 분들은 재응시를 해보시는 걸 추천드립니다.

 

 

 

 ITQ 자격증 응시료는 한 과목에 18,000원이며, 과목수가 늘어날 수도록 금액은 늘어납니다. 하지만 과목수당 배로 늘어나는 건 아니고 어느 정도 할인이 적용된 가격으로 책정이 됩니다.

 

 응시 과목 수당 응시료는 1과목 18,000원, 2과목 34,000원, 3과목 49,000원입니다.

 

 그리고 시험 시간은 1교시 09:00~10:00, 2교시 10:30~11:30, 3교시 12:00~13:00입니다. 시험 시간 기준으로 10분 전에 입장하여야 합니다. 

 

 그리고 ITQ 자격증 응시자격으로는 기사 시험과 달리 전 연령층 응시가 가능하다고 합니다. 그리고 필기, 실기로 나눠서 평가를 하는 게 아니고 오직 실기 시험으로만 평가한다는 점 참조 부탁 드립니다. 

 

 

ITQ 자격증 조회 방법

 

: 그럼 기존에 습득한 ITQ 자격증 조회 방법 대해서 설명드리도록 하겠습니다. 해당 부분은 스텝별로 정리해서 설명 드리도록 하겠습니다.

 

STEP 1 - ITQ 자격증 조회를 하기 위해서는 ITQ 자격증 관리 홈페이지에 접속을 해주셔야 합니다. 참조하시라고 ITQ 자격증 관리 홈페이지 링크를 첨부하도록 하겠습니다.

 

▶KPC 자격증 홈페이지 바로가기

 

STEP 2 - KPC 자격증 홈페이지에 접속을 하셨다면 로그인 및 회원가입을 통해서 접속을 하시면 "합격 확인/자격증신층"이라는 항목이 보이실 겁니다. 해당 항목을 클릭하시면 자신이 현재 취득한 자격증을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KPC자격증-홈페이지
KPC자격증-홈페이지

 

ITQ 자격증 시험일정 및 유효기간

 

: 추가적으로 ITQ 시험일정 대해서 설명드리도록 하겠습니다. ITQ 정기 시험은 매월 둘째 주 토요일, 특별 시험은 2, 5, 8, 11월 넷째 주 일요일에 시행됩니다. 이 부분은 진행되는 시험 진행 과정에서 변경될 수 있습니다.

 

 그러므로 꼭 시험 전에 해당 시험 일정 확인하시는 걸 추천드립니다.

 

 그리고 ITQ 자격증 유효기간으로는2013년 10월 1일부터 개정 내용을 기반으로 설명드리면 자격증 유효기간이 과거에는 5년이었는데 해당 기간에 대해서 폐지가 되었습니다.

 

 그 대신에 보수교육 수료 후 갱신, 온라인 보수교육 수료 및 테스트로 대체가 되었습니다. 하지만 이 부분도 퍠지가 되어 ITQ 자격증 취득 후에는 유효기간 없이 평생 보유 가능하다고 이해하시면 됩니다.

 

 

 

이상입니다. 지금까지 ITQ 자격증 조회 방법 시험일정 유효기간 대해서 포스팅을 작성하였습니다. 취업에도 도움이 될 수 있는 자격증이기에 관심이 있으시면 꼭 준비하셔서 취득하시는 걸 추천드립니다. 감사합니다. 

 

 

 

▶운전면허증 분실신고 재발급 방법

 

운전면허증 분실신고 재발급 방법

안녕하세요, 이번 포스팅은 운전면허증 분실신고 재발급 방법 대해서 작성하도록 하겠습니다. 운전을 하시는 분들이라면 무조건 운전면허증을 발급받아 가지고 계실 겁니다. 하지만 간혹 지갑

davey.tistory.com

 

▶ 제사 지방 쓰는 방법 (부모, 조부모, 남편, 아내, 형제, 자식)

 

제사 지방 쓰는 방법 (부모, 조부모, 남편, 아내, 형제, 자식)

안녕하세요, 이번에 작성할 포스팅은 제사 지방 쓰는 법 대해서 작성해 보도록 하겠스니다. 조상을 모실 때 신주를 사용하게 되는데 이런 신주는 4대 동안 사당에 조상을 모신다고 합니다. 하지

davey.tistory.com

 

728x90

댓글


// 내부링크를 현재창으로 열기 // Open internal links in same tab