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공유 놀이터/자동차

운전면허증 분실신고 재발급 방법

by ★√★ 2023. 6. 3.

 안녕하세요, 이번 포스팅은 운전면허증 분실신고 재발급 방법 대해서 작성하도록 하겠습니다. 운전을 하시는 분들이라면 무조건 운전면허증을 발급받아 가지고 계실 겁니다.

 

 

 하지만 간혹 지갑을 잃어버리는 등의 사고로 인해 운전면허증을 분실하시게 되는데 이럴 때 어떻게 대처해야하는지 설명드리도록 하겠습니다. 그럼 운전면허증 분신신고 재발급 방법 대해서 본격적으로 설명드리도록 하겠습니다.

 

운전면허증-분실신고-재발급방법-썸네일
운전면허증-분실신고-재발급방법-썸네일

 

목차

1. 운전면허증 분실신고 방법

2. 운전면허증 재발급 신청방법

3. 운전면허증 재발급 시 제출서류 및 수수료

 

 

운전면허증 분실신고 방법

 

: 먼저 운전 면허증 분실신고 방법 대해서 설명 드리도록 하겠습니다.  만약 운전면허증을 분실했을 경우에는 별도의 분실 신고 절차 없이 바로 재발급 요청을 해주시면 됩니다. 

 

 이렇게 재발급 요청을 하게 되면 기존 운전면허증을 더 이상 사용할 수 없게 되기 때문에 자연스럽게 분실처리가 됩니다.

 

 

 

물론 재발급 요청을 하기 전에는 해당 분실된 운전면허증으로 인해 불이익을 당할 수 있기 때문에 가능하면 빠르게 재발급을 받는 걸 추천드립니다.

 

 

 

 

운전면허증 재발급 신청방법

 

: 다음으로는 운전면허증 재발급 신청방법 대해서 설명드리도록 하겠습니다. 운전면허증 재발급 방법은 크게 온라인, 오프라인 방법 이렇게 2가지로 구분 지어 설명드릴 수 있습니다.

 

 

1) 오프라인 재발급 신청방법

 

: 오프라인 방법, 즉 직접 찾아가서 신청하는 방법으로는 경찰서에 직접 방문하여 재발급을 신청하는 것입니다. 경찰서에서 재발급 신청을 할 경우에는 재발급받는 데까지는 약 2주, 15일 정도 기간이 필요합니다. 

 

 일단 가까운 경찰서에 방문을 하셔서 운전면허증 분실신고서와 신분증, 수수료 등을 제출하시면 되는데 공공기관이기 때문에 대기 시간이 길어지는 경우가 있으니 충분한 시간을 가지고 방문하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그리고 경찰서 말고 또 다른 장소가 있는데 바로 도로교통공단 운전면허시험장입니다. 도로교통공단 운전면허시험장에 방문을 하셔도 오프라인으로 운전면허증 재발급 신청이 가능합니다.

 

 만약 도로교통공단 운전면허시험장에 방문을 하신다면 경찰서에서 신청하는 것보다 빠르게 재발급이 가능하 빈다. 방문 당일 재발급이 가능하며 만약 방문하시는 시간이 근무 시간 내라면 신청 후 최대 3시간 이내로 발급받을 수 있다고 합니다.

 

도로교통공단 운전면허시험장에 방문을 하실 때에는 주민등록증과 같은 신분증 그리고 운전면허증 사본, 수수료 등이 필요하니 참조하셔서 준비해서 방문하시는 걸 추천드립니다. 

 

 

 

 

- 오프라인 재발급 신청방법

  • 경찰서에 방문하여 신청하기 (약 2주, 15일 정도 소요)
  • 도로교통공단 운전면허시험장에 방문하여 신청하기 (당일 발급 가능)

 

2) 온라인 재발급 신청방법

 

: 다음으로는 온라인 재발급 신청방법 대해서 설명드리도록 하겠습니다. 운전면허증을 분실한 경우, 직접 경찰서나 도로교통공단 운전면허시험장에 방문하지 않고 온라인으로 신청하실 수 있습니다.

 

 물론 재발급받은 운전면허증을 수령하기 위해서는 직접 방문은 하셔야 한다고 합니다. 즉 신청만 온라인으로 하고, 실제 수령은 경찰서 또는 운전면허시험장에 방문해야 합니다.

 

 가서 신청하는 것보다는 온라인으로 신청하게 되면 신청을 미리 할 수 있는 장점이 있기 때문에 직접 가서 수령을 한다고 하더라도 가능하면 온라인으로 신청을 먼저 하고 방문 수령을 하시는 걸 추천드립니다.

 

 그럼 운전면허증 온라인 재발급 신청방법에 대해서 스텝별로 정리해서 설명드리도록 하겠습니다.

 

STEP 1 - 도로교통공단 안전운전 통합민원 홈페이지에 접속하셔야 합니다. 해당 홈페이지에 접속을 하시면 상단 메뉴에 "운전면허발급"이라는 메뉴가 보이실 겁니다. 

 

 

 

전체메뉴
전체메뉴

 

운전면허-재발급
운전면허-재발급

 

 

 해당 메뉴를 클릭을 하시면 "면허증 재발급"이라는 항목이 보이실 건데 해당 항목을 클릭을 하시면 됩니다. 물론 전체메뉴 버튼을 누르고 전체메뉴에서도 찾으실 수 있습니다. 

 

▶ 도로교통공단 안전운전 통합민원 홈페이지 바로가기

 

 

 

STEP 2 - 면허증 재발급 항목을 선택을 하시면 "실명인증" 항목이 나오실 건데 자신의 이름과 주민등록번호를 입력을 하셔서 실명인증을 해주시면 됩니다. 

 

실명인증
실명인증

 

 이렇게 실명인증이 끝나면 면허정보가 나오실 건데 해당 항목이 자신의 면허정보가 맞으면 다음 버튼을 선택하여 다음 메뉴로 넘어가서 수령방법 및 날짜 그리고 시간을 선택해서 신청을 해주시면 됩니다. 

 

 

 

발급이 될 경우에 알림을 받고 싶으시면 SMS or Email 알림으로 신청을 하실 수도 있습니다. 이렇게 알림 설정까지 하셨다면 수수료를 지불하는 항목이 나오는데 해당 항목까지 완료를 하시면 온라인 신청이 완료가 되실 겁니다. 

 

 이렇게 온라인 운전면허증 재발급 신청이 완료가 되시면 기 신청한 알림을 받게 되면 방문하셔서 운전면허증을 수령하시면 됩니다. 

 

 

운전면허증 재발급 시 제출서류 및 수수료

 

: 위에서 설명드렸지만 다시 정리해서 설명드리도록 하겠습니다. 운전면허증 재발급을 위해서는 크게 신분증과 자동차 운전면허증 재발급 신청서 그리고 수수료가 필요합니다. 

 

 자동차 운전면허증 재발급 신청서는 오프라인 방법으로 신청할 경우에는 경찰서 민원창구나 도로교통공단 운전면허시험장에 방문을 하시면 해당 신청서가 구비가 되어 있으니 해당 구비된 신청서를 사용하시면 됩니다. 

 

 운전면허증 재발급 시 수수료는 약 7500원입니다. 해당 금액 참조해서 준비하셔서 방문하시는 걸 추천드립니다. 

 

- 운전면허증 재발급 시 제출서류 및 수수료

  • 주민등록증과 같은 신분증
  • 자동차 운전면허증 재발급신청서 (민원 창구 구비되어 있음)
  • 운전면허증 재발급 시 수수료 : 7500원

 

 

 

이상입니다. 지금까지 운전면허증 분실신고 재발급 방법 대해서 포스팅을 작성하였습니다. 가장 좋은 방법은 운전면허증을 잘 보관을 하시는 것이만 의도치 않게 분실할 경우에는 가능하면 빠르게 재발급 신청을 하시는 걸 추천드립니다. 감사합니다. 

 

 

▶ 주유비 절약하는 꿀팁

 

주유비 절약하는 꿀팁

안녕하세요, 이번 포스팅은 주유비 절약하는 꿀팁 대해서 작성하도록 하겠습니다. 요즘 유가가 높아지면서 장거리로 출퇴근하시는 분이나 차량을 이용해서 일을 하시는 분들에게 부담이 되고

davey.tistory.com

 

▶ 여권사진 규격 체크 사항 (사진크기, 안경, 귀, 앞머리)

 

여권사진 규격 체크 사항 (사진크기, 안경, 귀, 앞머리)

안녕하세요, 이번 포스팅은 여권사진 규격 체크 사항 대해서 작성하도록 하겠습니다. 요즘 많은 분들이 코로나 규제 사항이 완화가 되면서 해외여행을 많이 가시고 있습니다. 해외여행을 갈 때

davey.tistory.com

 

728x90

댓글


// 내부링크를 현재창으로 열기 // Open internal links in same tab