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이번 포스팅은 중고차 엔진상태 확인방법 꿀팁 대해서 작성하도록 하겠습니다. 중고차를 구매하실 때 확인하셔야 하는 게 중고차 엔진상태 및 사고차 여부입니다.
왜냐하면 중고차 엔진의 경우에는 불량일 경우에는 중고차 가격보다 수리비가 더 많이 나올 수 있기 때문입니다. 그럼 중고차 엔진상태 확인 방법 및 사고차 여부 확인하는 꿀팁 대해서 설명드리도록 하겠습니다.
목차
중고차 엔진 체크 방법
: 중고차 구매시 차에 대해서 잘 알지 못하는 경우라면 중고차 판매를 하시는 분들의 정보를 대부분 신뢰를 해야 하는 사항입니다. 연식부터 km 등 중고차 구매 시 중요하게 체크해야 하는 사항까지 중고차 판매자의 정보를 보고 고르는 분들이 대부분입니다.
하지만 중고차를 구매하실 때 꼭 체크해야 하는 부분이 엔진입니다. 엔진의 경우에는 차의 심장인 만큼 정말 중요한 부분입니다. 그리고 만약 안 좋은 엔진을 가지고 있는 중고차를 구매했을 경우에는 차를 폐차하고 다시 구매해야 하는 상황까지 발생할 수 있습니다.
그래서 오늘은 중고차 구매시 엔진 체크 방법에 대해서 설명드리려고 합니다. 일단 일반적으로 체크할 수 있는 육안 확인하는 방법 및 시동을 켰을 때 엔진 소리로 체크하는 방법에 대해서 설명드리도록 하겠습니다.
1) 엔진 육안으로 확인하는 방법
: 엔진 육안으로 확인하는 방법 중에는 엔진오일캡 상태 확인 및 엔진 결합 여부 확인이 있습니다. 엔진오일 캡의 경우에는 관리하는 과정에서 해당 엔진오일을 교체하기 때문에 나름 깨끗하게 관리가 됩니다.
하지만 관리하지 않은 차량의 엔진오일 캡은 오일찌꺼기로 인해 시커멓게 때가 껴 있을 수 있습니다. 만약 오일 캡 상태가 깨끗하지 않고 지저분하다면 엔진의 내부 상태도 좋지 않을 가능성이 높다고 합니다.
이럴 경우에는 판매자에게 엔진오일 캡의 상태를 문의하고 이유를 듣고 합당하다고 생각이 드시면 구매를 하시고 그렇지 않다면 구매를 하지 않고 다른 중고차를 구매하시는 걸 추천드립니다.
뿐만 아니라 엔진 결함 여부도 확인을 하셔야 합니다. 엔진 결함 여부나 사고차의 경우에는 자동차 엔진 상태에서 중고차 판매 사이트나에서 게시가 되어 있거나 판매자 분께서 설명을 해주실 겁니다.
중고차 판매 사이트에서 자신이 구매할 자동차의 이름과 체크하고 싶은 사항을 검색을 하시면 신뢰가는 사이트라면 해당 내용이 나올 겁니다.
예를 들어 "아반테 도장", "아반떼 엔진" 등의 검색어를 통해서 검색이 가능하다고 합니다. 이렇게 엔진 내용을 검색을 하면 결함이 있는 엔진일 경우 바로 확인이 가능합니다.
또한 엔진 모델과 출고 기간 등을 확인해 중고차 엔진을 사용하지 않은 출고기간 차량을 구매하시면 된다고 합니다.
2) 엔진 소리로 체크 하는 방법
: 다음으로 엔진소리로 체크하는 방법에 대해서 설명드리도록 하겠습니다. 일단 중고차 사이트에서 맘에 드는 차량을 발견하셨다면 해당 중고차 사이트에 전화를 하셔서 차를 한 번 보고 싶다고 말씀을 하셔야 합니다.
그리고 나서 직접 방문하셔서 해당 차 시동을 걸어 엔진 소리를 들어보셔야 합니다. 만약 정상적인 엔진의 자동차라면 균일한 소리와 박자를 낸다고 합니다.
하지만 그렇지 않고, 튀는 소리가 들리거나 균일하지 않은 엇박자 소음 및 소리가 발생한다면 절대 구매해서는 안 된다고 합니다. 또한 쇳소리나 둔탁한 소리가 난다면 반드시 구매 전 전문가에게 상담 후 구입해야 한다고 합니다.
중고차 구매 시 꼭 체크해야 할 사항
: 추가적으로 중고차 구매 시 꼭 체크해야 할 사항에 대해서 설명드리도록 하겠습니다. 여러 가지 사항 중에 중점적으로 설명드릴 사항은 사고차량 여부를 호가인 할 수 있는 방법입니다.
사고 차량 여부를 확인하는 방법을 꼭 알아야 하는 이유가 사고가 발생한 자동차가 만약 현금 수리를 했다면 보험이력이 남지 않기 때문에 실제적으로 해당차에 대한 실제 사고 여부는 알 수 없다고 합니다.
사고 차량 여부를 확인하기 위해서 확인해야 하는 사항은 크게 3가지로 나눌 수 있습니다. 볼트상태 확인, 도장상태 확인, 침수여부 확인입니다.
1) 중고차 볼트상태 확인
: 먼저 중고차의 본닛, 도어, 트렁크 등을 고정하는 볼트의 상태를 확인하셔야 합니다. 만약 해당 부위를 교환한 차량이라면 볼트 부위에 도색한 흔적이 있거나 칠이 벗겨진 흔적을 찾을 수 있을 겁니다.
확인하시다가 색이 바래거나 사용하면서 벗겨진 것이라고 의심되는 부분이라도 꼭 판매자에게 해당 부분에 대해서 문의를 하고 사고차 여부에 대해서 확인을 하시는 걸 추천드립니다.
- 중고차 볼트 상태 확인 방법
- 중고차의 본닛, 도어, 트렁크 등을 고정하는 볼트의 색이 바래거나 사용하면서 벗겨진 것이라고 의심되는 부분
2) 중고차 차 외관 도장 상태 확인
: 자동차의 경우에는 사고가 나게 되면 해당 도장이 벗겨지게 됩니다. 그리고 그 도장 색깔은 차가 출고됐을 때 한꺼번에 동시에 칠하지 않는 경우에는 차이가 날 수밖에 없습니다.
그래서 아무리 똑같은 도장을 하더라도 사용기간에 따라 차이가 나는 것 때문에 많은 분들이 사고가 나게 되어 도장을 다시 하더라도 속상해하시는 경우가 많이 있습니다.
즉 이런 부분을 참고하셔서 중고차 구매하려 중고차 매장에 방문하셔서 맘에 드는 자동차에서 멀리 떨어진 상태에서 도장 상태를 확인해야 하셔야 합니다.
가능하면 비가 오지 않은 맑은 날에 가셔서 보시는 걸 추천드립니다. 멀리서 확인 시 가까이에서는 보이지 않던 색상 차이가 보인다면 분명 사고로 인해 새로 도색을 했거나 교환을 한 자동차일 가능성이 높다고 합니다.
- 중고차 차 외과 도장 상태 확인 사항
- 맑은 날에 가까이서 확인 후 멀리서 떨어져서 도장 색깔 차이를 확인
3) 중고차 침수여부 확인
: 요즘 나오는 자동차의 경우에는 많은 조향장치 및 이 조향장치를 관리하는 여러 전자장치를 탑재하고 출고가 됩니다. 그런 만큼 해당 자동차가 침수가 되는 경우에는 해당 장치들이 제대로 작동이 되지 않는 경우가 발생합니다.
대표적인 모듈로는 ECU, TCU 등이 있는데 해당 제품이 침수가 되면 제대로 작동을 하지 않고, 교체를 하러 카센터나 자동차 수리센터에 가게 되면 수리비가 많이 나옵니다. 즉 중고차를 산 가격보다 수리비가 더 많이 나올 수 있는 상황입니다.
그러므로 꼭 중고차 구매 시에 침수여부의 확인을 하셔야 합니다. 일단 확인하는 방법으로는 오디오 단자 틈, 각종 구석진 부분의 사이사이를 확인해 흙탕물과 같은 흔적 여부를 호가 인하 셔야 합니다.
그리고 안전벨트를 끝까지 당겨 벨트가 오염되지 않았는지 확인하여 침수 여부를 확인을 해주셔야 합니다. 자신이 자동차에 잘 모를 경우에는 차를 잘 아는 지인과 같이 방문하는 것도 하나의 방법입니다.
- 중고차 침수 여부 확인 사항
- 오디오 단자 틈, 각종 구석진 부분의 사이사이를 확인해 흙탕물과 같은 흔적 여부 확인
- 안전벨트를 끝까지 당겨 벨트가 오염되지 않았는지 확인하여 침수 여부를 확인
이상입니다. 지금까지 중고차 엔진상태 확인방법 및 사고차량 여부 확인 꿀팁 대해서 포스팅을 작성하였습니다. 제 포스팅을 통해서 조금이나마 중고차 구매 시 도움이 되셨으면 합니다.
참고로 해당 글은 전문 지식이 없는 일반인이 작성한 글입니다. 즉 오류가 있을 수 있는 점 참조 부탁드립니다. 자세한 사항은 자동차 전문가 상담을 통해서 알아가시는 걸 추천드립니다. 감사합니다.
2022.03.22 - [공유 놀이터/자동차 이야기] - 자동차 급발진 대처법
2022.03.03 - [공유 놀이터/자동차 이야기] - 자동차 폐차 보상금 수령 방법 (feat. 노후 경유차 조기 폐차 지원금)
2022.03.05 - [경제 놀이터/금융정보] - 자동차보험 자녀 할인받는 방법
2021.12.15 - [공유 놀이터/자동차 이야기] - 침수차 보험처리 가능 여부
2021.10.19 - [IT] - 인스타그램 계정 삭제하는 방법
2021.08.11 - [공유 놀이터] - 인스타 비공개 보는 법
'공유 놀이터 > 자동차' 카테고리의 다른 글
자동차 채권 미환급금 조회 및 환급 신청방법 (1) | 2022.04.11 |
---|---|
승용차 마일리지 신청방법 사용방법 (0) | 2022.04.08 |
자동차 급발진 대처법 (0) | 2022.03.22 |
65세 이상 고령 운전자 조건부 면허 적용 (0) | 2022.03.20 |
자동차 폐차 보상금 수령 방법 (feat. 노후 경유차 조기 폐차 지원금) (0) | 2022.03.03 |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