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공유 놀이터/생활

고용보험 가입이력 조회 방법

by ★√★ 2023. 4. 6.

고용보험-가입이력-조회방법-썸네일
고용보험-가입이력-조회방법-썸네일

 

 안녕하세요, 이번 포스팅은 고용보험 가입이력 조회 방법 대해서 작성하도록 하겠습니다. 일을 할 때 4대 보험 가입을 해주는 조건이라는 얘기를 많이 들어보셨을 겁니다. 그 4대 보험 중에 하나가 바로 고용보험입니다.

 

 고용보험이 가입되어 있는 경우라면 자의로 일을 그만두지 않는 경우라면 실업급여도 받을 수 있으니 꼭 고용보험 가입 이력을 조회하셔서 혜택 받아 보시는 걸 추천드립니다.

목차

1. 고용보험

2. 고용보험 가입이력 조회 방법정

 

 

고용보험

 

: 먼저 고용보험 대해서 설명 드리도록 하겠습니다. 고용보험은 사회 보장 보험 중에 하나로 실업보험사를 비롯, 고용안정사업과 직업능력사업 등의 노동시장 정책을 적극적으로 연계하여 통합적으로 실시하는 보험 상품입니다.

 

 해당 고용보험은 1988년 10월 1일부터 1인 이상의 근로자가 있는 사업주는 의무적으로 고용보험에 가입하여야 하며 해당 고용보험에 가입한 경우라면 자동적으로 해당 사업체 근무하시는 분들은 고용보험에 가입이 되게 됩니다.

 

 이렇게 고용보험에 가입을 한 근로자의 경우에는 자의가 아닌 회사 권고 사직과 같은 외부적인 원인으로 인해 실직을 한 경우에는 실업 급여를 받을 수 있습니다. 

 

 이런 실업 급여 뿐만 아니라 구직자의 직업능력개발 및 향상, 취업 알선을 통한 재취업을 도와주는 프로그램이 지원이 된다고 합니다. 실업급여 관련 사항은 아래 포스팅을 참조하시면 이해하시는데 도움이 되실 겁니다.

 

 

실업급여 신청 조건 개정 사항 정리 (feat. 입사 지원 횟수 폐지)

안녕하세요, 이번 포스팅은 실업급여 신청 조건 대한 내용입니다. 2022년 7월 1일부터 실업급여 신청 조건이 개정되어 적용이 된다고 합니다. 장기 수급자와 신규 신청자를 대상으로 적용이 되며

davey.tistory.com

 

 

- 고용보험 가입이 필요한 이유

  • 실직 시 실업급여 신청을 위해서 필용함
  • 취업 알선을 통한 재취업을 도와주는 프로그램이 지원 

 

고용보험 가입이력 조회 방법

 

: 그럼 고용보험 가입이력 조회 방법 대해서 자세히 설명드리도록 하겠습니다. 스텝별로 정리해서 설명 드리도록 하겠습니다. 고용보험 가입 이력 조회 방법으로는 크게 온라인 방법과 오프라인 방법이 있습니다.

 

1) 온라인 방법 - 고용산재 토털서비스 홈페이지

 

STEP 1 - 먼저 PC 나 스마트폰으로 확인이 가능한 온라인 방법에 대해서 설명드리도록 하겠습니다. 고용보험 가입이력 조회하려면 근로복지공단에서 운영하는 "고용산재 토털서비스 홈페이지" 에서 조회 및 확인이 가능합니다.

 

 구글이나 네이버, 다음 검색창에 "고용산재 토탈서비스 홈페이지" 키워드로 검색을 하시면 해당 홈페이지 접속 링크를 쉽게 조회가 가능하실 겁니다.

 

 STEP 2 - 해당 홈페이지에 접속을 하시고 본인 인증을 통해서 로그인을 해주시면 됩니다. 로그인 화면에 사업장, 사무대행, 의료기관, 개인으로 항목이 보이실 건데 "개인"으로 선택 후 공동 인증서로 로그인을 진행해주시면 됩니다.

 

STEP 3 - 그러고 나서 활성화 되는 페이지에서 "고용 산재보험 자격 이력 내역서" 항목을 클릭해주시고 보험 구분에서 "고용" 항목을 선택 후 조회를 해주시면 됩니다.

 

 이때 정규직은 "상용", 아르바이트생이나 프리랜서 그리고 일용직일 경우에는 "일용"으로 선택을 해서 조회를 진행하시면 됩니다.

 

 그리고 나서 해당 조회 내용을 출력하려면 고용/산재보험 자격 이력 내역서에서 "신청" 하기 항목을 눌러 출력을 해주시면 됩니다. 

 

 

2) 온라인 방법 - 정부 24 모바일 어플

 

: 또한 모바일 어플로도 고용보험 가입 이력을 조회할 수 있는데 이를 위해서는 "정부 24 모바일 어플"을 설치를 해주셔야 합니다.

 

 안드로이드인 경우에는 구글플레이스토어, 아이폰인 경우에는 앱스토어에서 다운을 받아 설치 후 해당 어플을 실행해 가장 상단 메인 메뉴 창에서 "고용보험 가입이력"을 검색해서 고용보험 자격이력내역서 발급 버튼을 클릭해주시면 됩니다. 

 

 해당 발급 버튼을 누르게 되면 회원 신청 및 비회원 신청 항목이 보이실 건데 저는 이미 가입이 되어 있는 상태라 "회원 신청"을 눌러 진행을 시켰습니다. 만약 비회원인 경우에는 비회원 신청을 누르시면 됩니다. 

 

 위에서 설명드린 대로 정규직은 "상용", 아르바이트생이나 프리랜서 그리고 일용직일 경우에는 "일용"으로 선택을 하고 근무 기간을 선택한 후 조회를 진행을 하시면 됩니다. 

 

 홈페이지에서와 틀리게 해당 문서는 전자문서지갑에 전송이 가능하기 때문에 편하신 방향으로 진행을 하시면 됩니다. 발급 전 금융 인증서나 공동인증서를 통해서 본인 인증을 하셔야 합니다. 

 

 

3) 오프라인 방법 - 직접방문 및 전화

 

: 오프라인 조회 방법 중에 가장 간편한 방법으로는 근로복지공단 대표 번호인 1588-0075에 전화를 하셔서 문의하시고 유선으로 조회 신청을 하시는 것입니다.

 

 뿐만 아니라 요청을 하고 해당 고용보험 가입 이력 사항이 기재되어 있는 문서를 팩스로 받아 보실 수 있다고 합니다. 이외 직접 문의 사항이 있거나 바로 해당 사항을 조회하기 원하신다면 직접 근로복지공단에 신분증 지참 후 방문 조회가 가능하다고 합니다. 

 

 이상입니다. 지금까지 고용보험 가입이력 조회 방법 대해서 포스팅을 작성하였습니다. 나중에 실직을 했을 때 정말 유용한 사항이니 꼭 근무하실 때 고용보험 가입 여부를 확인하시고 일을 시작하시는 걸 추천드립니다. 감사합니다.

 

 

 

알바 퇴직금 지급기준 계산방법 정리

안녕하세요, 이번에 포스팅할 내용은 알바 퇴직금 지급기준 계산방법 입니다. 알바는 보통 파트타임으로 일하기 때문에 퇴직금이 없다고 생각하시는데 알바를 오래 하셨다면 퇴직금을 받을 수

davey.tistory.com

 

 

주말알바 주휴수당 지급 조건 받는 방법

안녕하세요, 이번 포스팅은 주말알바 주휴수당 지급 조건 받는 방법 대해서 작성하도록 하겠습니다. 주휴수당의 경우에는 고용인과의 계약일과 해당 계약일 동안에 15시간 이상 일한 경우에 지

davey.tistory.com

 

 

직장가입자 건강보험료 계산방법

안녕하세요, 이번 포스팅은 직장가입자 건강보험료 계산방법 대해서 설명드리도록 하겠습니다. 직장에 다시는 분들이라면 직장가입자에 대부분 가입이 되어 있으실 겁니다. 즉 직장가입자로

davey.tistory.com

 

 

국민배움카드 훈련과정 발급 신청방법

안녕하세요, 이번에 포스팅할 내용은 국민배움카드 훈련과정 신청방법 대해서 작성하도록 하겠습니다. 국민배움카드의 경우에는 실업자이시거나 재취업을 위해서 자기 계발을 하시는 분들이

davey.tistory.com

 

 

일상생활배상책임 보험이란 적용 범위 및 종류

안녕하세요, 이번 포스팅은 일상생활 배상책임 보험 적용 범위 및 종류에 대해서 설명드리려고 합니다. 일상생활을 하면서 의도치 않게 자신이 소유하는 물건 및 타인의 기물을 파손하게 되는

davey.tistory.com

 

728x90

댓글


// 내부링크를 현재창으로 열기 // Open internal links in same tab