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공유 놀이터/생활

코레일 KTX 승차권 환불 방법 취소 수수료

by ★√★ 2023. 4. 1.

코레일-환불-취소수수료-썸네일
코레일-환불-취소수수료-썸네일

 

 안녕하세요, 이번 포스팅은 코레일 KTX 승차권 환불 방법 취소 수수료 대해서 작성하도록 하겠습니다. 코레일 KTX 승차권을 구매하고 일정 변경과 같은 사유로 인해 환불을 해야 하는 경우가 빈번하게 발생하게 됩니다. 

 

 이렇게 환불을 위해서 해당 승차권을 취소하는 방법부터 취소하게 되면 부과되는 취소 수수료는 얼마인지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목차

1. 코레일 KTX 승차권 환불 방법 취소 수수료

2. 코레일 KTX 승차 구간 변경 및 환불 방법

3. 코레일 KTX 승차권 전달 방법

 

 

코레일 KTX 승차권 환불 방법 취소 수수료

 

: 그럼 코레일 KTX 승차권 환불 방법 취소 수수료 대해서 설명 드리도록 하겠습니다. 일단 KTX 승차권은 승차권에 표기된 출발시각 이전까지는 PC나 코레일 톡에서 취소가 가능합니다. 

 

 여기에서 취소는 반환이라는 단어로 표현이 되는데 해당 승차권을 취소 및 반환하였다고 이해하시면 될 거 같습니다. 그리고 의도치 않게 출발시간 이후에 역에 도착하였을 경우에는 해당 역에서 직접 매표창구에 가셔서 환불 신청을 하셔야 합니다. 

 

- 코레일 KTX 승차권 환불방법

  • 승차권에 표시된 출발 시간 이전 : 홈페이지와 코레일 톡에서 환불 요청 가능
  • 승차권에 표시된 출발 시간 이후 : 역에 있는 매표 창구에 직접 방문하셔서 환불 요청 가능

 

 그리고 이렇게 환불을 하게 되면 취소 시점에 따라 취소수수료가 발생할 수도 있습니다. 평소의 경우에는 열차가 출발 3시간전까지는 취소수수료가 발생하지 않고 무료로 환불 요청이 가능합니다. 

 

 하지만 3시간 경과 후 출발시간 직전까지는 해당 승차권 구입 금액의 5%의 취소수수료가 발생하게 됩니다. 

 

 단 금요일, 토요일, 일요일 그리고 공휴일, 명절특별수송기간에는 해당 취소수수료 방침이 강화가 되게 된다고 합니다. 해당 기간 중에는 출발 하루 전까지는 400원, 당일~출발 3시간 전까지 해당 승차권 구입 금액의 5%의 취소 수수료가 발생하게 된다고 합니다.

 

 그리고 3시간 경과 후 ~ 출발시간 전까지는 해당 승차권 구입 금액의 10% 취소수수료가 발생하다고 합니다. 

 

 마지막으로 열차가 출발한 후에는 역에 도착하게 되거나 아예 역에 도착하지 못하게 되는 경우에는 역 창구에 직접 가셔서 환불 신청을 해주시면 됩니다.

 

 일단 열차 출발 후 20분까지는 해당 승차권 구입 금액의 15%, 그리고 20분에서 60분 까지는 해당 승차권 구입 금액의 40%라고 합니다. 그리고 60분 결과 후 종착역 도착까지는 해당 승차권 구입 금액의 70%의 취소수수료가 발생한다고 합니다. 

 

 

구분 환불 요청 시점 취소 수수료 (일반) 취소 수수료
(금,토,일, 공휴일, 명절특별수송)
열차 출발 전 열차 출발 하루 전 무료 400원
열차 출발 3시간 전 무료 5%
3시간 후 열차 출발 전 5% 10%
열차 출발 후 열차 출발 후 20분까지 15% -
열찰 출발 후 20분 ~ 60분 까지 40% -
열찰 출발 후 60분 ~ 종착지 도착 시 까지 70% -

 

코레일-환불-취소수수료-출처-코레일홈페이지

 

 추가적으로 KTX 이용하실 때 할인받을 수 있는 사항에 대해서는 아래 포스팅을 참조하시면 도움이 되실 겁니다.

 

▶ KTX 반값 및 숙박 5만원 할인받는 방법 (feat. 2022 여행 가는 달)

 

KTX 반값 및 숙박 5만원 할인 받는 방법 (feat. 2022 여행가는 달)

안녕하세요, 이번 포스팅은 KTX 반값 및 숙박 5만 원 할인받는 방법 대해서 작성하도록 하겠습니다. 6월은 여행 가는 달로 문화체육관광부와 한국관광공사가 함께 진행하는 캠페인을 개최하는 달

davey.tistory.com

 

 추가적으로 KTX와 함께 많은 분들이 이용하시는 SRT 승차권 할인받는 방법에 대한 내용은 아래 포스팅을 참조하시면 도움이 되실 겁니다.

 

▶ 임신 출산 지원 정책 총정리

 

임신 출산 지원 정책 총정리

안녕하세요, 이번 포스팅은 임신 출산 지원 정책 대해서 총정리한 내용으로 작성하도록 하겠습니다. 저출산 시대에 정부나 여러 공공단체에서 임신 출산을 장려하기 위한 여러 가지 지원 정책

davey.tistory.com

 

 

 

 

코레일 KTX 승차 구간 변경 및 환불 방법

 

1) 도착지보다 이전에 하차하는 경우 환불 방법

 

: 코레일 KTX 를 구매하고 승차한 후 일정 변경이나 예약 실수로 인해 도착지보다 먼저 하차를 하는 경우에는 이용하지 않은 구간의 운임 요금에 대해서 수수료를 뺀 나머지 금액에 대해서 환불을 받을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용산에서 부산으로 가는 KTX를 타고 가다가 대전에서 내리게 되면 대전에서 부산까지의 운임비에 대해서는 취소수수료를 제외하고 환불을 받을 수 있습니다. 

 

 환불 방법은 구매한 승차권을 가지고 하차한 역의 사무실에 방문하시거나 매표소에 방문하셔서 해당 부분에 대해서 환불 요청을 해주시면 됩니다. 번거롭지만 그래도 환불을 꼭 받으신 느 걸 추천드립니다. 

 

 

2) 도착지보다 더 여행하는 경우에 구간 변경 방법

 

: 코레일 KTX를 승차를 하셨는데 예약한 승차권의 도착지보다 더 길게 여행을 하는 경우에는 꼭 승차를 하시고 나서 해당 열차의 승무원을 찾아서 꼭 추가 구간에 대한 운임을 지불을 하시면 됩니다. 

 

 그리고 이 부분은 꼭 스스로 우선적으로 하시는 걸 추천 드립니다.  왜냐하면 괜찮을 거라는 생각에 그냥 열차를 이용하게 되면 나중에 이용하는 구간에 대해서 운임 요금을 제출하지 않았을 경우 추가적으로 벌금을 내야 하기 때문입니다.

 

 

 추가적으로 KTX, SRT 를 이용해서 당일치기를 하시는 분들이나 자차를 이용하여 당일치기하고자 하시는 분들은 아래 여행 정보 관련 사항도 참조하시면 도움이 되실 겁니다. 

 

▶ 영종도 가볼만한 곳 BEST 5

 

영종도 가볼만한 곳 BEST 5

안녕하세요, 이번 포스팅은 영종도 가볼 만한 곳 BEST 5에 대해서 정리한 내용을 기반으로 작성하도록 하겠습니다. 영종도는 인천에 위치해 있으며 우리나라에서 7번째로 큰 섬입니다. 여러 편의

davey.tistory.com

 

▶ 경기도 당일여행 갈만한 곳 TOP5

 

경기도 당일여행 갈만한 곳 TOP5

안녕하세요, 이번 포스팅은 경기도 당일여행 갈만한 곳 TOP5에 대해서 작성하도록 하겠습니다. 경기도에 은근히 갈 곳이 많은 요즘 코로나 때문에 숙소에서 머물고 싶지 않은 분들에게 추천하는

davey.tistory.com

 

 

코레일 KTX 승차권 전달 방법

 

: 다음은 코레일 KTX 승차권 전달 방법 대해서 설명드리도록 하겠습니다. 보통 나이가 많으신 부모님들이 인터넷이나 어플로 KTX 승차권 구매가 힘드신 경우가 있습니다. 

 

 이럴 경우에는 자녀분들께서 해당 승차권을 구매하셔서 전달하는 경우가 있는데, 스냅숏으로 찍어서 드리는 것도 하나의 방법이지만 이럴 경우에는 나중에 해당 열차 승무원이 표 확인 하는 과정에서 추가 요청을 할 경우가 있을 수 있습니다. 

 

 그러므로 인터넷이나 코레일톡 앱으로 구매를 한 경우라면 부모님이나 지인끼리 전달이 가능하기 때문에 꼭 전달을 해주시는 걸 추천드립니다.

 

코레일-승차권-전달
코레일-승차권-전달-출처-코레일홈페이지

 

 

 전달 방법으로는 인터넷이나 코레일톡 앱에서 구매한 승차권을 SMS 문자 전송을 통해서 전달해 주시면 됩니다. 일단 코레일톡에서 메뉴에서 "승차권 확인" 항목으로 접속을 해주시면 됩니다.

 

 그러면 예매한 승차권을 확인할 수 있는데 여기에서 "전달하기" 버튼을 누른 후 받는 분 성함 및 연락처를 기재하게 되면 SMS 문자로 승차권을 받으시는 분 휴대폰으로 전송이 된다고 합니다.

 

 해당 문자를 가지고 KTX 창구에 가서 보여주시면 발급을 받을 수 있습니다.

 

 이상입니다. 지금까지 코레일 KTX 승차권 환불 방법 취소 수수료 대해서 포스팅을 작성하였습니다. 제 포스팅릍 통해서 코레일 KTX 승차권 환불 하시는데 도움이 되었으면 합니다.

 

 참고로 해당 글은 일반인이 작성한 글이니 오류가 있을 수 있는 점 참조 부탁 드립니다. 감사합니다. 

 

 

 

 

SRT 영수증 출력 방법 모바일 발급 방법

안녕하세요, 이번 포스팅은 SRT 영수증 출력 방법 모바일 발급 방법 대해서 작성하도록 하겠습니다. 국내 출장을 위해서 이동 시에 자주 이용하는 수단이 바로 KTX와 SRT 일 겁니다. 이런 SRT를 이용

davey.tistory.com

 

 

경기지역화폐 카드 종류 혜택 사용처 정리

안녕하세요, 이번 포스팅은 경기지역화폐 카드 종류 혜택 사용처 정리 정리 내용에 대해서 작성하도록 하겠습니다. 전국적으로 지역화폐를 사용하는 지자체가 94%라고 합니다. 이런 지역화폐는

davey.tistory.com

 

 

 

국내 온천 추천 BEST 5

안녕하세요, 이번 포스팅은 날씨가 쌀쌀해지면서 생각나는 온천 관련 내용으로 국내 온천 추천 BEST 5입니다. 위드 코로나가 11월 정도 시작한다는 전제하에 미리 온천 여행 준비하시는 분들에게

davey.tistory.com

 

 

일상생활배상책임 보험이란 적용 범위 및 종류

안녕하세요, 이번 포스팅은 일상생활 배상책임 보험 적용 범위 및 종류에 대해서 설명드리려고 합니다. 일상생활을 하면서 의도치 않게 자신이 소유하는 물건 및 타인의 기물을 파손하게 되는

davey.tistory.com

 

 

인스타 비공개 보는법

안녕하세요, 이번 포스팅은 인스타 비공개 보는 법에 대해서 작성하도록 하겠습니다. 인스타를 하다 보면 비공개로 계정을 전환한 친구들이 궁금한 적이 있을 것입니다. 물론 옛 연인일 수도 있

davey.tistory.com

 

 

 

네이버 지도 거리재기 방법 (feat. 길찾기 거리재기 기능)

안녕하세요, 이번 포스팅은 길찾기 거리재기 기능을 이용하여 네이버 지도 거리재기 방법 대해서 작성하도록 하겠습니다. 회식 장소나 전체 공지로 장소를 안내할 때 거리를 설명해야 하는데

davey.tistory.com

 

 

728x90

댓글


// 내부링크를 현재창으로 열기 // Open internal links in same tab