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공유 놀이터/생활

알바 퇴직금 지급기준 계산방법 정리

by ★√★ 2023. 4. 6.

알바퇴직금-지급기준-계산방법-썸네일
알바퇴직금-지급기준-계산방법-썸네일

 

 안녕하세요, 이번에 포스팅할 내용은 알바 퇴직금 지급기준 계산방법 입니다. 알바는 보통 파트타임으로 일하기 때문에 퇴직금이 없다고 생각하시는데 알바를 오래 하셨다면 퇴직금을 받을 수 있다고 합니다. 

목차

1. 알바 퇴직금 수령 자격 기준

2. 알바 퇴직금 지급 절차 및 지급 기한

3. 알바 퇴직금 계산방법

4. 퇴직금 중간정산 받는 방법

 

알바 퇴직금 수령 자격 기준

 

: 일을 하시게 되면 자연스럽게 여러 가지 임금 관련 용어를 많이 접하시게 됩니다. 그중에 하나가 바로 퇴직금입니다. 퇴직금은 어떤 근무지에서 1년 이상 근무하신 분들에게 퇴직 시 회사나 사업체가 지급해야 하는 금액입니다.

 

 1년을 일했다면 보통 한덜정도의 급여액이 지급이 되는데 만약 1년이 아닌 더 긴 시간 동안 일을 하였다면 그 연수에 맞게 퇴직금을 회사나 사업제가 지급해야 합니다. 

 

 그리고 퇴직금은 퇴사 전 3개월의 평균 임금을 기준으로 계산이 됩니다. 즉 퇴사 3개월의 평균 임금이 평소보다 많이 받았을 경우에는 퇴직금이 동기나 동일한 근무하신 분들보다 많은 퇴직금을 지급받을 수 있습니다. 

 

 그래서 알바인 경우라도 1년 이상 일했을 경우에는 퇴직금을 받을 수 있다고 합니다. 물론 이 부분을 사업체가 잘 안 챙겨줄 때도 있는데 이 부분에 대해서 정당한 권리이기 때문에 꼭 퇴직 시 요구 하시는 걸 추천드립니다. 

 

  알바 퇴직금 지급 기준으로는 1년 이상 일을 했고, 주 15시간 이상 일을 하였으며 월 60시간 이상 근로한 분들에게 지급이 된다고 합니다.

 

 추가적으로 2013년부터는 5인 이하 사업장에서도 퇴직금이 100% 적용되기 때문에 정규직와 비정규직 상관없이 지급이 되니 아르바이트생도 받을 수 있습니다. 

 

 뿐만 아니라 일용 근로자의 경우공사 현장 등에 채용된 후 공사 만료 시까지 계속 근무한 경우 1년 이상이라는 조건 및 근무 시간에 대한 조건이 부합될 경우에 퇴직금을 받을 수 있다고 합니다.

 

 

- 알바 퇴직금 지급기준

  • 근무 연수가 1년 이상 일 경우 (개인적인 사유에 의한 휴직 기간은 제외)
  • 근무 시간이 주 15시간 이상 일 경우
  • 근무 시간이 월 60시간 이상 일 경우

 

 아르바이트를 그만 두고 해당 일한 던 곳에서 고용보험을 들어주었다면 퇴직한 기간 동안 실업급여 신청이 가능합니다. 해당 실업 급여 사항은 아래 포스팅을 참조하시면 도움이 되실 겁니다.

 

실업급여 신청 조건 개정 사항 정리 (feat. 입사 지원 횟수 폐지)

안녕하세요, 이번 포스팅은 실업급여 신청 조건 대한 내용입니다. 2022년 7월 1일부터 실업급여 신청 조건이 개정되어 적용이 된다고 합니다. 장기 수급자와 신규 신청자를 대상으로 적용이 되며

davey.tistory.com

 

 

알바 퇴직금 지급 절차 및 지급 기한

 

: 퇴직금의 경우에는 위에서 설명 드린 대로 알바 퇴직금 지급기준에 부합할 경우 꼭 사업체나 사장님에게 퇴직 시 요청을 하시는 걸 추천드립니다. 

 

 그리고 퇴직금을 준다고 했다가 무기한으로 안 주시는 사업체도 있을 수 있습니다. 보통 알바 퇴직금 지급기한은 근로자가 퇴직한 날로부터 14일 이내에 지급을 해주어야 합니다. 

 

 그리고 해당 퇴직금은 개인형퇴직연금 계좌로 지급이 되거나 그냥 보통 계좌에 지급이 되는데 개인형 퇴직금연금 계좌로 받을 경우에는 해당 퇴직금에 대한 세금을 제하지 않고 입금이 됩니다.

 

개인형퇴직금연금 계좌(IRP) 관련해서는 아래 포스팅을 참조하시면 도움이 되실 겁니다. 

 

 

IRP 계좌 개설조건 방법 혜택

안녕하세요, 이번 포스팅은 IRP 계좌 개설조건 방법 혜택 대해서 작성하도록 하겠습니다. 노후를 준비하는 방법으로는 여러 가지가 있습니다. 그중에 하나가 IRP 계좌를 개설하고 운영하는 것입

davey.tistory.com

 

 

퇴직연금 수령하는 방법 (퇴직소득세 30% 감면 받는 방법)

안녕하세요, 이번 포스팅은 퇴직연금 수령방법에 대해서 포스팅하도록 하겠습니다. 직장인들은 국민연금 이외에도 노후를 대비를 하기 위해서 직장에서 퇴직연금에 가입해서 운용을 하고 있는

davey.tistory.com

 

만약 퇴직금을 지급하지 않고 계속적으로 지연을 시킬 경우에는 꼭 퇴직금채권 권리를 행사를 하셔야 합니다. 이 부분은 꼭 고용노동청에 방문하셔서 자세한 상담을 받고 대처하시는 걸 추천드립니다.

 

 그런데 만약 귀찮거나 다른 일 때문에 3년간 해당 퇴직금채권 권리를 행사하지 않을 경우에는 시효로 인해 근로자퇴직급여 보장법상의 퇴직금을 청구할 수 없다고 합니다.

 

 

 즉 3년 이후에는 민사 소송을 통해서만 청구가 가능합니다. 그러면 꼭 3년 안쪽으로 퇴직금 수령에 대해서 신경써서 대처하시는 걸 추천드립니다.

 

 

알바 퇴직금 계산방법

 

 :  알바 퇴직금 계산방법 대해서 설명 드리도록 하겠습니다. 해당 퇴직금 계산방법은 아르바이트생뿐만 아니라 대기업 그리고 대부분의 사업체에서 일하시는 분들에게 대부분 적용되는 부분이니 참조하시면 도움이 되실 겁니다. 

 

 퇴직금의 경우에는 입사일자와 퇴직일자, 재직일수에 상이하게 적용이 되며 퇴직 전 3개월의 평균 월급에 따라 지급이 된다고 합니다.

 

 여기에서 추가적으로 고려되는 사항으로는 월 기본급, 기본수당, 연차수당, 월 기타 수당에 따라 조금씩 차이가 날 수 있습니다. 

 

일반적으로 퇴직금 계산 기본공식으로는 1일 평균 임금에서 한 달 일수인 30일을 곱하고 총 근로시간을 곱한 값에 365로 나누는 것입니다. 이는 수당 및 성과금 그리고 상여금에 따라 상이하게 적용이 될 수 있습니다. 

 

 

- 알바 퇴직금 계산 공식

: ((1일 평균임금 X 한 달 일수 (30일)) X 총 계속 근로 시간) / 365

 

 수계산으로 계산한 공식을 해 봤는데 제가 생각한 것보다 안 나오는 경우도 있어서 네이버 퇴직금 계산기나 고용노동부 퇴직금 계산기 등을 이용하시는 걸 추천드립니다. 

 

▶ 네이버 퇴직금 계산기 바로가기

 

▶ 고용 노동부 퇴직금 계산기 바로가기

 

 

 

퇴직금 중간정산 받는 방법

 

1) 퇴직금 중간정산 받는 방법

 

: 퇴직금도 중간에 정산을 받을 수 있습니다. 만약 급하게 돈이 필요하신 경우에는 퇴직금을 중간 정산받으셔서 이용하시면 됩니다. 하지만 퇴직금 중간 정산 기준이 있기 때문에 해당 기준에 부합을 하셔야지만 중간 정산을 받을 수 있습니다. 

 

- 퇴직금 중간 정산 기준

  • 무주택자가 본인 명의 주택 구입을 하였거나 주거목적 보증급이나 전세금 지급이 필요 할 경우
  • 파산 선고를 받았거나 천재지변으로 인해 피해를 입었을 경우
  • 본인 혹은 부양가족이 질병이나 부상으로 6개월 이상 요양이 필요할 경우

 

 

2) 퇴직금 대지급금 제도

 

 그리고 만약 일하는 사업체가 망하거나 퇴직금을 지불할 수 있는 능력이 없는 경우에는 국가에서 이를 대신해서 최우선으로 변제 가능한 일정 금액을 지급하는데 이이 제도를 바로 퇴직금 대지급금 제도라고 합니다. 

 

대지급금은 도산 대지급금(일반 체당금)과 간이 대지급금(소액 체당금)으로 나뉘어 시행되는데 퇴직금을 수령하지 못하셨다면 꼭 거주하시는 주민센터나 구청, 시청에 방문해셔서 꼭 알아보시고 지급받으시는 걸 추천드립니다. 

 

 이상입니다. 지금까지 알바 퇴직금 지급기준 계산방법 정리 한 내용을 기준으로 포스팅을 작성하였습니다. 아르바이트라고 하더라도 기간 잘 확인해보시고 퇴직금 받을 수 있으면 꼭 받으시는 걸 추천드립니다. 감사합니다.

 

 

 

정년퇴직 후 실업급여 신청 방법

안녕하세요, 이번 포스팅은 정년퇴직 후 실업급여 신청 방법 대해서 작성하도록 하겠습니다. 일단 정년퇴직 후에도 실업급여가 가능하다고 합니다. 왜냐하면 기본적인 실업급여 조건에 부합하

davey.tistory.com

 

 

5월 연말정산 종합소득세 신고 경정청구 방법

안녕하세요, 이번 포스팅은 5월 연말정산 종합소득세 신고방법 및 경정청구 방법에 대해서 작성하려고 합니다. 매년 1~2월에 연말정산을 할 때 누락한 부분에 대해서는 5월에 수정 신청이 가능합

davey.tistory.com

 

 

연금보험 연금저축 가입 시 고려해야 할 점

안녕하세요 이번 포스팅은 연금보험 연금저축 가입 시 고려해야 할 점에 대해서 작성하도록 하겠습니다. 연금보험과 연금저축의 가장 큰 차이점은 과세의 시점입니다. 즉 어떻게 수령을 받을지

davey.tistory.com

 

 

 

일상생활배상책임 보험이란 적용 범위 및 종류

안녕하세요, 이번 포스팅은 일상생활 배상책임 보험 적용 범위 및 종류에 대해서 설명드리려고 합니다. 일상생활을 하면서 의도치 않게 자신이 소유하는 물건 및 타인의 기물을 파손하게 되는

davey.tistory.com

 

 

인스타 비공개 보는법

안녕하세요, 이번 포스팅은 인스타 비공개 보는 법에 대해서 작성하도록 하겠습니다. 인스타를 하다 보면 비공개로 계정을 전환한 친구들이 궁금한 적이 있을 것입니다. 물론 옛 연인일 수도 있

davey.tistory.com

 

728x90

댓글


// 내부링크를 현재창으로 열기 // Open internal links in same tab