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공유 놀이터

관절염에 좋은 음식 추천 (관절염 설명 및 증상)

by ★√★ 2021. 4. 13.

안녕하세요, 이번 포스팅은 관절염에 좋은 음식에 대해서 작성하도록 하겠습니다. 20~30대는 크게 느끼지는 못하겠지만, 나이가 들수록 관절은 약해질 수밖에 없습니다. 이로 인해 발생할 수 있는 질병 중에 하나가 관절염입니다.

 

관절염-좋은-음식-썸네일
관절염-좋은-음식

 

관절염 설명 및 증상

 

: 관절염에 대해서 먼저 설명드리도록 하겠습니다. 관절이라는 녀석은 뼈와 뼈가 만나는 부위입니다. 관절은 뼈와 뼈 사이가 부드럽게 운동할 수 있도록 연골, 관절낭, 활막, 인대, 힘줄, 근육 등으로 구성되어 있으며, 움직임에 따라 발생하는 충격을 흡수하는 역할을 한다라고 이해하시면 됩니다. 관절염은 여러 가지 원인에 의해 관절에 염증이 생긴 것입니다.

 

 관절에 염증이 생기게 되면, 그 관절의 역할을 제대로 하지 못하면서, 관절 부분에 통증을 느끼게 됩니다. 그리고 이게 100% 관절염이 아니고 근육통일 수도 있는데 만약 관절 부분에 붓거나 열감이 통증과 동반이 된다면 우리는 이걸 관절염이라고 간주할 수 있습니다.

 

 관절에 통증을 느끼고 열감과 통증이 동반되어 병원을 방문하게 되면, 병원에는 이것이 급성인지 만성인지, 관절 자체의 문제인지 관절 주위의 문제인지, 기계적 문제인지 염증으로 인한 문제인지, 중추 관절인지 말단 관절인지 등을 파악하여 관절염의 원인을 알아내고 정확한 진단을 내리게 된다고 합니다.

 

▼ 관절염으로 인해 받게 되는 치료 및 치료 비용에 대해서는 가까운 병원에 방문하여 자세히 문의하시는 걸 추천드립니다. 

 

관절염에 좋은 음식

 

: 이런 관절염이 안 걸리게 미리 미리 예방을 해야 하지만 이미 관절염에 걸린 분이거나 관절염이 걱정되시는 분들에게 도움이 되는 관절염에 좋은 음식에 대해서 설명드리도록 하겠습니다. 이 음식은 꾸준히 드시면 관절염 증상을 완하 하는 역할은 하지만, 100% 치유되는 치료제가 아니라는 걸 인지하시고 드시는 걸 추천드립니다.

 

▼ 관절염에 도움이 되는 식약청 인증을 받은 건강기능식품도 전문의와 상담 후 같이 병행해서 드시는 것도 좋을 거라고 생각합니다. 

 관절염에 좋은 음식으로 가장 먼저 등푸른 생선을 추천합니다. 등 푸른 생선은 오메가 3 지방산이 풍부합니다. 이 오메가 3 지방산은 류미티스 관절염을 예방하는 효과가 있고, 염증이 악화되어서 관절 손상 및 통증이 심해지는 것을 막아준다고 합니다. 등 푸른 생선으로는 고등어, 연어, 참치, 청어 등이 해당합니다. 일주일에 최소 2회 정도 섭취해주면, 관절염 문제를 개선시키는데 도움을 줄 수 있습니다. 등 푸른 생선이 직접적으로 관절을 고칠 수 있는 것은 아니지만, 관절을 강화하고 면역기능을 높이는데 도움이 됩니다.

 

▼ 추가적으로 등푸른 생선을 드실 때 발생하는 미세먼지를 위해서 조리 시 꼭 환기를 해주시고 환기 후에는 공기청정기를 사용하시는 걸 추천드립니다.

 

 그리고 관절염에 도움이 되는 음식으로는 견과류도 도움이 된다고 합니다. 견과류는 호두, 아몬드, 잣 등이 있는데, 견과류에는 단백질, 칼슘, 마그네슘, 비타민E 이 풍부한 식품이라고 합니다. 견과류 섭취를 하면 면역력 증가 효과를 보이는데, 이는 알파 리놀렌산 성분이 풍부하기 때문이라고 합니다.

 

 유제품에도 관절염에 도움되는 식품이 있는데요, 유제품에는 칼슘과 비타민D가 함유되어 있어 뼈를 튼튼하게 하는데 효과가 있습니다. 저지방 우유, 요구르트, 치즈 등을 먹으면 됩니다. 칼슘은 뼈를 강화하는데 효과적이고, 비타민 D는 면역력을 강화시킨다고 합니다. 이 두 성분을 골고루 섭취해야 관절염을 예방하는데 효과적입니다. 

 

▼ 저지방 우유를 싫어하시는 분은 그냥 우유를 드시돼 칼슘 함량이 높은 우유를 드셔도 무방할 것으로 보입니다. 

 

추가적으로 관절염에 좋은 과일로는 체레, 오렌지, 자몽이 있습니다. 체리에는 안토시아닌이라는 성분이 있는데 항염증 효과가 있습니다. 이 성분은 만성 염증을 감소시키며, 통증을 완화해준다고 합니다. 안토시아닌 성분은 라즈베리, 블랙베리, 블루베리 등에도 함유되어 있습니다. 그리고 오렌지와 자몽에 들어있는 비타민C는 염증 반응을 억제해 주는 효과가 있습니다. 오렌지, 자몽, 라임 등의 감귤류 과일에도 함유되어 있다고 합니다.

 

 그리고 관절염이 의심되어서 병원에 방문하여 관절염으로 판정을 받으면 꼭 재활 운동하는 것에 대해서 전문의와 상담을 하시는 걸 추천드립니다. 왜냐하면, 가볍게 걷기는 꾸준히 하면 도움이 되겠지만, 자전거 타기, 산책, 등산 등의 관절에 무리 가는 운동은 관절염을 더 악화시킬 수도 있기 때문입니다.

 

▼ 관절염에 좋은 운동에 대해서 유튜브나 네이버 검색을 통해서도 찾을 실 수 있습니다. 

 위 음식과 더불어, 규칙적인 운동 그리고 균형 잡힌 식습관 마지막으로 음주와 금연까지 조절하신다면, 관절염을 예방하는 데 큰 도움이 될 거라고 생각합니다. 

 

이상입니다. 지금까지 관절염에 도움이 되는 음식에 대해서 포스팅을 작성하였습니다. 위에서 설명드린 음식은 보조적인 역할을 하는 것이고, 관절염을 앓고 계신다면 꼭 병원에 방문하셔서 전문의와 상담을 받으시라고 추천드립니다. 그럼 이만 마무리하도록 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저작권이나, 권리를 침해한 사항이 있으면 언제든지 Comment 부탁드립니다. 검토 후 수정 및 삭제 조치하도록 하겠습니다. 그리고, 기재되는 내용은 개인적으로 습득한 내용이므로, 혹 오류가 발생할 수 있을 가능성이 있으므로, 기재된 내용은 참조용으로만 봐주시길 바랍니다. 게시물에, 오류가 있을 때도, Comment 달아 주시면, 검증 결과를 통해, 수정하도록 하겠습니다.] 

 

관련 다른 글

 

728x90

댓글


// 내부링크를 현재창으로 열기 // Open internal links in same tab