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경제 놀이터/금융정보

신용불량자 확인방법 조회방법

by ★√★ 2023. 6. 14.

 안녕하세요, 이번 포스팅은 신용불량자 확인방법 조회방법 대해서 작성하도록 하겠습니다. 여러 가지 금융서비스를 이용하기 위해서는 자신의 신용을 근거로 이용이 가능합니다. 

 

 그런데 만약 본인의 신용이 좋지 않는 경우에는 이자 우대와 같은 여러 가지 혜택을 받지 못할 수도 있고 심지어 신용불량자일 경우에는 금융기관에서 제공하는 여러 가지 서비스를 이용을 못할 수도 있습니다. 그렇기 때문이 미리미리 자신의 신용을 관리하시는 걸 추천드립니다. 

 

 

신용불량자-조회방법-확인방법-썸네일
신용불량자-조회방법-확인방법-썸네일

 

 

신용불량자 확인방법 조회방법

 

: 그럼 신용불량자 확인방법 조회방법 대해서 설명 드리도록 하겠습니다. 위에서 잠깐 설명드린 대로 신용이 좋지 않은 경우에는 여러 가지 금융 서비스를 이용을 하지 못하실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집을 구매를 하거나 전세를 통해서 이용을 하시려고 하는데 전세자금대출이나 주택담보대출과 같은 부분은 담보가 있기 때문에 비슷한 수분의 이자를 내고 이용을 하실 수 있지만 마이너스 대출이나 신용대출, 신용카드 발급과 같이 신용을 기준으로 이용하는 서비스의 경우에는 이용을 못하시거나 이자 혜택을 받지 못하실 수도 있다고 합니다. 

 

그러므로 평소에 본인의 신용점수 및 신용등급을 꼭 잘 관리를 하시고 현재 자신의 신용점수를 조회를 통해서 어느정도 수준인지에 대해서 수시로 모니터링을 하시는 걸 추천드립니다. 

 

 

▶ 신용점수 무료 조회 방법 및 신용점수별 등급

 

 

 

 그리고 자신이 신용이 너무 좋지 않고 이런 신용 수준이 유지가 될 경우에는 신용불량자가 될 수도 있다고 합니다.

 

 혹 자신의 소비패턴으로 인해 본인이 신용불량자 인지 아닌지를 확인하고 싶으시다면 올크레딧과 나이스지킴이 서비스를 통해서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해당 포스팅에서 올크레딧을 통해서 신용불량자 조회 하는 방법에 대해서 설명드리도록 하겠습니다. 스텝별로 자세히 설명드리도록 하겠습니다.  

 

2022.07.10 - [경제 놀이터/금융정보] - 신용카드 연체 기간 및 신용 등급 영향

 

신용카드 연체 기간 및 신용 등급 영향

안녕하세요, 이번 포스팅은 신용카드 연체 기간 및 신용 등급 영향 대해서 작성하도록 하겠습니다. 신용카드는 너무 편리하지만 나도 모르게 과소비를 유발하게 하는 결제 수단이기도 합니다.

davey.tistory.com

 

 

STEP 1 - 먼저 올크레딧 사이트에 접속을 해주셔야 합니다. 올크레디트에서는 금융기관용 개인신용점수조회 및 신용관리 관련한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 올크레딧 홈페이지 바로가기

 

STEP 2 - 올크레딧 홈페이지에 접속을 하시면 오른쪽 아래 부분에 "금용소비자보호" 항목이 보이실 겁니다.  해당 항목에서 "전 국민무료 신용조회" 항목을 클릭을 해주시면 됩니다. 

 

올크레딧-홈페이지
올크레딧-홈페이지

 

 물론 해당 서비스는 회원 및 비회원 모두 사용이 가능합니다. 비회원으로 이용할 경우에는 매번 동일한 정보를 입력하는 번거로움이 있기 때문에 회원가입을 통해서 이용하시는 걸 추천드립니다.

 

 참고로 회원가입시에는 본인명의에 휴대폰이나 신용카드로 본인인증을 하셔야 합니다.

 

 전국민 무료 신용조회 메뉴에서는 연체정보 이외에도 본인의 신용평점이나 대출정보 등에 대해서도 조회가 가능하다고 하니 참조하시면 좋을 거 같습니다. 

 

 

 

STEP 3 - 전국민 무료 신용조회 메뉴에 접속을 하시면 각 기간별로 이용 횟수가 제한이 있으며 연 3회  신용정보 조회를 무료로 제공을 하고 있습니다. 

 

 그리고 신청일로부터 24시간 이내 횟수제한 없이 이용이 가능하니 이 부분도 참조하시면 좋을 거 같습니다.

 

전국민-신용무료조회-메뉴
전국민-신용무료조회-메뉴

 

STEP 4 - 전국민 무료 신용조회 열람 항목을 선택을 하셔서 해당 메뉴에 들어가시면 연체정보를 선택을 하시면 됩니다. 여기에서 카드 연체, 대출연체 등 현재 본인이 미 해제한 연체 정보를 확인이 가능합니다. 

 

 이렇게 미해제 연체정보는 어떤 금융 서비스를 이용을 하고 해당 금용서비스를 통해서 이용한 돈을 갚지 않은 것이라고 이해를 해주시면 됩니다. 즉 연체가 된 상황을 보여주는 메뉴입니다. 

 

 이렇게 연체기록이 계속 남아 있고 삭제를 하지 않을 경우에는 추후 은행이나 다른 금융기간에 돈을 빌릴 수 없으며 신용카드 발급 시에도 어려움을 겪을 수 있습니다. 

 

 연체정보 삭제 시점은 단기 연체일 경우에느 3년, 90일 이상 장기 연체일 경우에는 5년이라는 시간이 소요된다고 합니다.

 

 참고로 5영업일 이상 연체가 되는 경우에는 단기 연체자로 등록되고, 5050만 원 이상의 금액을 90일 이상 연체하게 되면 신용불량자로 한국신용정보원에 등록이 된다고 하니 참조하시면 좋을 거 같습니다. 

 

- 단기 연체 및 신용불량자 등록 기준

  • 단기 연체자: 5영업일 이상 연체가 되는 경우
  • 신용불량자 : 50만 원 이상의 금액을 90일 이상 연체하는 경우

 

 

 신용카드를 사용하고 해당 이용 금액을 납부하지 않고 연체가 될 경우에는 지속적으로 해당 연체 기록이 남습니다. 그래서 이 부분이 신경이 쓰이시는 분들은 다른 다른 카드사로 변경을 하셔서 이용을 하시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신용불량자 확인을 하는 방법은 해서 확인을 할 수 있습니다. 5영업일 이상 연체가 되는 경우에는 단기 연체자로 등록되며 50만원 이상의 금액을 90일 이상 연체하게 되면 신용불량자로 한국신용정보원에 등록됩니다.

 

 

 

 이상입니다. 지금까지 신용불량자 신용불량자 확인방법 조회방법 대해서 포스팅을 작성을 하였습니다. 항상 본인의 신용 점수 및 등급을 조회하셔서 신용 관리를 하시는 게 추후 나중에 낭패를 피할 수 있는 지혜로운 방법이라고 판단이 됩니다. 

 

 참고로 해당 글은 전문지식이 없는 일반인이 작성한 글입니다. 오류가 있을 수 있으니 이 부분 참조 부탁 드립니다. 감사합니다. 

 

 

▶ 자동차 신용카드 구매 혜택 정리

 

자동차 신용카드 구매 혜택 정리

안녕하세요, 이번 포스팅은 자동차 신용카드 구매 혜택 정리 내용에 대해서 자세히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자동차를 구매할 때 정말 많은 것을 알아봅니다. 그중에 가장 중요한 것은 할인 혜택

davey.tistory.com

 

▶ 장기렌터카 장단점 및 비용 가격 비교

 

장기렌터카 장단점 및 비용 가격 비교

안녕하세요, 이번 포스팅은 장기렌터카 장단점 및 비용 가격 비교 하는 내용에 대해서 작성하도록 하겠습니다. 신차를 초반에 큰 초기 비용 없이 이용할 수 있으며 차량 유지비에 대한 부담이

davey.tistory.com

 

▶ 무직자 무소득 소액대출 조건 및 대출 가능 상품

 

무직자 무소득 소액대출 조건 및 대출 가능 상품

안녕하세요 이번 포스팅은 직업이 없고 소득이 없는 주부, 대학생과 같이 무직자 분들이 소액 대출을 받을 수 있는 내용으로 작성하였습니다. 이자가 높은 저축은행이나 대부업체가 아닌 제1, 2

davey.tistory.com

 

728x90

댓글


// 내부링크를 현재창으로 열기 // Open internal links in same tab