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경제 놀이터/금융정보

개인워크아웃 신청 조건 체크 사항 정리

by ★√★ 2023. 5. 21.

 안녕하세요, 이번 포스팅은 개인워크아웃 신청 조건 체크 사항 정리 내용에 대해서 작성하도록 하겠습니다. 본의 아니게 채무를 상환하기 어려운 상황에 놓이게 되는 경우가 있습니다. 이런 경우에는 개인워크아웃 신청을 통해서 조금이나마 채무를 해결할 수 있다고 합니다. 

 

 

개인워크아웃-신청조건-체크사항-썸네일

 

목차

1. 개인워크아웃

2. 개인워크아웃 신청 조건

3. 개인워크아웃 신청 시 체크 사항

4. 개인회생 개인워크아웃 차이점

 

 

개인워크아웃

 

: 개인워크아웃 대해서 먼저 설명 드리도록 하겠습니다. 개인워크아웃은 대출금을 갚지 못해 신용도가 떨어졌지만 상환 의지가 있는 대출자들을 대상으로 하는 채무부도 예방제도입니다.

 

 은행이나 신용회복위원회와 협약을 맺은 2금융권, 3 금융권으로부터 받은 대출을 90일 이상 연체했을 때 심사를 통해 자격이 되는 경우, 상환 기간 연장과 월 상환액 축소로 현실적으로 대출을 갚아나갈 수 있게 해 주는 제도입니다.

 

 개인워크아웃 제도를 신청하게 되면 채권 추심을 피할 수 있기 때문에 개인적으로 해당 채무를 상환할 수 있는 심리적 안정 환경을 만들 수 있기 때문에 채무 상환이 힘드신 분들에게 도움이 되는 제도 중에 하나입니다.

 

 

 해당 신청을 통해서 상환 계획을 세울 수 있고 안정적으로 채무 상환을 할 수 있게 되어 조금이나마 안정적인 환경에서 빠르게 채무 상환이 가능하도록 권장하는 제도라고 이해하고 있습니다.

 

  개인워크아웃을 신청하게 되면 위에서 설명 드린 대로 추심은 중지가 되고 연제이자와 이자 전액을 감면받게 됩니다. 뿐만 아니라 원금이 50~70%까지 감면이 가능하며 상환 기간 또한 최대 10까지 연장이 가능하다고 합니다.

 

- 개인워크아웃 신청 시 혜택

  • 개인워크아웃 신처 시 바로 채권 추심 중지
  • 최대 50%까지 채무 원금 감면이 가능하며 사회 소외 계층인 경우에는 최대 70%까지 감면이 가능
  • 연체 이자와 이자 전액 감면
  • 최대 10년까지 상환 기간 연장, 담보 대출은 최대 20년까지 연장

 

채무를 변제해주는데 목적이 아닌 개인 대출금 상환에 어려움을 겪고 있는 대출자들 최대한 빨리 대출금을 갚고 신용 회복을 할 수 있도록 도움을 주는 제도라고 이해하시면 됩니다.

 

 

개인워크아웃 신청 조건

 

: 개인워크아웃 신청 조건 대해서 설명드리도록 하겠습니다. 개인워크아웃은 채무자들이 채무를 상환하기 어려운 상황에서 신청할 수 있게 하는 제도이기 때문에 모든 분들이 신청할 수 있는 제도는 아닙니다. 

 

 즉 일정한 조건을 가지고 계신분들만 개인워크아웃이 신청이 가능하며 개인워크아웃을 신청하기 위한 조건은 다음과 같습니다. 

 

 

  • 담보채무가 10억원 이하인 경우
  • 무담보채무가 5억원 이하인 경우
  • 채무액 총 금액은 15억 이하인 경우
  • 최저생계비 이상의 수입이 있으신 분
  • 현재 채무를 상환할 수 있는 능력이 있다고 판단되는 분
  • 채무를 약정한 기일 내에 변제하지 않고 시점이 3개월 이상 경과된 분
  • 한 곳의 금융기관채무 보유 시에도 접수 가능

 

 

개인워크아웃 신청 시 체크 사항

 

: 다음으로는 개인워크아웃 신청 시 체크 사항 대해서 설명드리도록 하겠습니다. 일단 개인워크아웃을 신청하게 되면 연체이자와 이자를 감면을 받게 됩니다.

 

 뿐만 아니라 채무 원금을 최대 50%까지 면제를 받을 수 있습니다. 그리고 소득, 재산, 채무금액, 연체기간을 반영하여 10년 동안 채무를 분할 상환할 수 있게 도움을 주는 제도입니다. 

 

 하지만 위에서 설명 드린 대로 개인워크아웃을 신청 조건 중에 하나가 바로 연체기간이 90일이 지나야 신청야 가능합니다. 즉 해당 90일 기간 동안에는 해당 채무에 대한 독촉 및 추심이 진행이 됩니다.

 

 그리고 개인워크아웃 신청 전까지는 해당 채무에 대한 법적 조치가 가능하고 급여 및 부동산과 같은 재산에 대한 압류 or 가압류가 가능하다고 합니다. 심하면 재산이 경매로 넘어가 진행이 될 수 있다고 합니다.

 

 즉 자산을 가지고 계시는 분들께서는 개인프리워크아웃 신청 및 진행하시기 전에 꼭 체크를 하셔야 하는 사항입니다.

 

 

 

 추가적으로 개인워크아웃을 신청하게 되면 채무 원금 감면 및 이자에 대한 감면이라는 혜택이 있지만 해당 채무에 대해서 장 기간에 걸쳐 상환해야 합니다.

 

 즉 자신이 빨리 상환을 하고 싶다고 해서 상환하는 게 아니고 해당 채무를 최대 10년을 나눠서 상환을 해주셔야 합니다. 또한 한국신용정보원에 공공정보 등재가 2년 동안 되어서 프리워크아웃보다는 신용회복이 느리다는 단점도 있습니다. 

 

그러므로 꼭 개인프리워크아웃을 신청하시기 전에 해당 사항을 체크해보시고 진행하시는 걸 추천드립니다. 

 

 

개인회생 개인워크아웃 차이점

 

: 개인워크아웃과 비슷한 제도가 바로 개인회생입니다. 두 가지 모두 채무를 상환하기 어려운 채무자들을 위한 제도입니다. 신청하는 특징을 보면 일반적으로 많은 빚이 있는 사람은 개인회생을 선택하는 경향이 높습니다.

 

 그리고 소액으로 채무를 상환하지 못하는 분들께서 신청하는 것이 바로 개인워크아웃이라고 합니다. 

 

 왜냐하면 개인회생의 경우, 최소 생계비 등을 제외한 가용 소득을 최대 3년 동안 납부하고, 나머지 채무는 감면받는 방식이지만 서류 절차가 복잡하고 해당 절차를 위해서 추가적인 변호사 비용이 발생하게 됩니다. 

 

 

▶ 개인회생 신청자격 및 신청 시 꼭 알아야 하는 사항

 

개인회생 신청자격 및 신청 시 꼭 알아야 하는 사항

안녕하세요, 이번 포스팅은 개인회생 신청자격 및 신청 시 꼭 알아야 하는 사항 대해서 작성하도록 하겠습니다. 개인이 채무가 너무 많아 갚을 수 없는 상황에 신청하는 제도로 안정적이고 주기

davey.tistory.com

 

 여기에서 발생하는 변호사 비용은 약 200만 원 정도이며 보증인의 채무는 면제되지 않는다는 단점과 상환 기간이 끝날 때까지 기록이 남아 개인 할부 및 신용을 이용한 금융기관 이용이 어렵다고 합니다. 

 

▶ 개인회생 차량 할부 중고차 구매 방법

 

개인회생 차량 할부 중고차 구매 방법

안녕하세요, 이번 포스팅은 개인회생 차량 할부 중고차 구매 방법 대해서 작성하도록 하겠습니다. 살면서 의도치 않게 개인회생을 하거나 채무문제가 발생할 수 있습니다. 이런 경우에 일을 하

davey.tistory.com

 

 그에 반해 개인워크아웃은 온라인 신청만으로도 진행이 가능하며 개인회생은 채무 상환기간이 끝날 때까지 기록이 남는 면에 비해 2년 동안만 신용회복 신청 이력이 남아 상대적으로 금융 거래를 빠르게 시작할 수 있다고 합니다.

 

 추가적으로 원금과 이자를 상대적으로 면제는 해주지만 개인회생에 비해 면제 부분이 적다는 것 그리고 상환기간이 길다는 점도 고려해야 할 사항입니다.

 

 

 이상입니다. 지금까지 개인워크아웃 신청 조건 체크 사항 대해서 포스팅을 작성하였습니다. 채무 상환에 있어서 미리 계획을 세우고 진행해야 하지만 의도치 않게 채무 상환이 힘든 경우에는 개인회생 및 개인워크아웃 제도를 이용해 보시는 것도 하나의 방법입니다. 감사합니다. 

 

 

 

▶소득금액증명원 발급 방법 취소 이유 - 온라인, 오프라인

 

소득금액증명원 발급 방법 취소 이유 - 온라인, 오프라인

안녕하세요, 이번에 포스팅할 내용은 공유드릴 내용은 소득금액증명원 발급 방법 취소 이유 대한 내용입니다. 소득금융증명원 경우에는 연말정산이나 종합소득세 신고 시 자신의 소득을 증명

davey.tistory.com

 

▶ 권고사직 위로금 실업급여 지급여부

 

권고사직 위로금 실업급여 지급여부

안녕하세요, 이번 포스팅은 권고사직 위로금 실업급여 지급여부 대해서 작성하도록 하겠습니다. 근로계약서에 명시된 기간 전에 근로자가 사직을 희망하는 것을 의원면직이라고 합니다. 하지

davey.tistory.com

 

728x90

댓글


// 내부링크를 현재창으로 열기 // Open internal links in same tab