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경제 놀이터/연말정산 및 세금

소득금액증명원 발급 방법 취소 이유 - 온라인, 오프라인

by ★√★ 2023. 5. 10.

 안녕하세요, 이번에 포스팅할 내용은 공유드릴 내용은 소득금액증명원 발급 방법 취소 이유 대한 내용입니다. 소득금융증명원 경우에는 연말정산이나 종합소득세 신고 시 자신의 소득을 증명할 때 발급받으시는 분들이 많으실 겁니다.

 

 

모두채움신고 대상자 종합소득세 신고방법

안녕하세요, 이번 포스팅은 모두 채움 신고 대상자 종합소득세 신고방법 대해서 작성하도록 하겠습니다. 단순경비율 대상자 중에 일정 수준의 소득에 대해서 세금 신고하는 대상자에 대해서 모

davey.tistory.com

 

 이외에도 자동차를 할부 구매를 하거나 자동차 구매 시 오토캐시백을 받기 위한 신용카드 발급을 위해서 자신의 신용 및 소득을 증명해야 할 때 발급받아 제출을 해야 하는 경우에 사용하는 공문서입니다.

 

 

 

오토캐시백 카드사별 비교 결재 방법

안녕하세요, 이번 포스팅은 오토캐시백 카드사별 비교 결재 방법 대해서 작성하도록 하겠습니다. 차량을 구매하실 때 할인 방법 중에 하나가 바로 오토캐시백을 받는 것입니다. 그런데 이런 오

davey.tistory.com

 

 

 

소득금융증명원-발급-방법-썸네일
소득금융증명원-발급-방법-썸네일

목차

1. 소득증명원이란

2. 소득증명원 발급 취소 되는 이유

3. 소득증명원 발급기간

4. 소득증명원 발급 방법립

 

 

소득증명원이란

 

: 먼저 소득증명원 서류에 대해서 설명드리도록 하겠습니다. 소득증명원이란 자신의 소득을 증명할 수 있는 공문서입니다.

 

 해당 소득증명서는 근로소득이 있는 근로자가 연말정산을 할 때이거나 사업자가 종합소득세를 신청할 때 자신의 소득 부분을 증빙하기 위해서 발급을 받습니다. 

 

뿐만 아니라 금융업무와 관련된 업무를 위해서도 발급을 받아 제출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대체적으로 전세자금 대출, 신용카드 발급 등이 있으며 자동차 구매 시 할부로 구매할 경우에는 해당 서류를 제출을 하는 경우가 있습니다.

 

 참고로 개인 회생 신청을 하여 현재 개인회생이신 분들 경우에도 중고차나 새 차 할부 구매가 가능하다고 하니 이 부분도 참조하시면 도움이 되실 겁니다.

 

▶ 개인회생 차량 할부 중고차 구매 방법 보러가기

 

 추가적으로 해외로 유학을 가는 경우에 유학 비자 신청 시에도 자신의 소득을 증명하거나 재산 상태를 증명해야 하는 경우가 있는데 이때 제출하기도 한다고 합니다. 

 

 

- 소득증명원 제출하는 이유 및 사용용도

  • 자동차 할부 구매를 위한 소득 증비 서류용
  • 신용카드 발급 및 주택자금, 전세자금 대출 등 금융업무를 위한 제출 서류용
  • 여권이나 비자 신청 시 관공서에 제출하는 서류용
  • 국민연금공단, 건강보험에 소득 증빙을 위해서 제출하는 서류용

소득증명원 서류 발급은 온라인과 오프라인 2가지 모두 가능하며 온라인의 경우에는 정부 24 홈페이지나 홈택스에서 발급이 가능합니다. 

 

 

소득증명원 발급 취소 되는 이유

 

: 간혹 소득금융증명원 서류를 신청을 하였는데 취소가 되는 경우가 있습니다. 즉 전산상으로 거의 대부분 신청을 하게 되면 발급 승인이 되어 출력 항목이 활성화가 되는데 간혹 입력한 정보가 잘못되어 취소가 되는 경우가 있습니다.

 

 만약 취소가 되었다면 가장 먼저 확인해야 할 사항은 바로 소득금액증명원 서류 조회 기간을 제대로 입력했는지에 대해서 확인을 해주셔야 합니다.

 

 만약 입력한 소득금융증명원 서류 조회 기간이 생각이 나지 않는 경우에는 제대로 조회 기간을 입력하셔서 다시 신청하시는 걸 추천드립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소득증명원 발급 취소가 될 경우에는 국세청 고객센터 126 전화를 하셔서 문의 후 문제 사항을 파악 및 해결 후에 다시 신청을 하시는 걸 추천드립니다.

 

 

소득증명원 발급기간

 

: 소득증명원 서류의 경우에는 발급을 받으려는 대상에 따라 발급 기간이 상이하게 적용이 됩니다. 근로소득자의 경우에는 매년 5월 1일에 소득증명원이 발급이 가능하고, 사업자의 경우에는 매년 7월 1일부터 발급이 가능합니다. 

 

 제 개인적인 생각으로는 근로소득자의 경우에는 직전 연도의 소득이 조회하는 해의 5월 전에는 정리가 마무리되기 때문에 5월 1일부터라고 생각하며 사업자의 경우에는 5월에 종합소득세 신고 때문에 7월 1일부터 조회된다라고 생각합니다. 

 

물론 근로소득을 가지고 있는 근로자의 경우에도 추가적인 사업자 발행을 통해서 사업 소득을 얻으시는 분들이 계시는데 그런 분들은 꼭 매년 5월에 종합소득세 신고를 꼭 해주셔야 합니다.

 

 만약 해당 기간을 놓쳐서 신청을 못하시는 경우에는 경정청구를 통해서 세금 신고를 해주셔야 합니다. 연말정산 시 신청하지 못한 사항이나 5월 종합소득세 신고 시 신청을 못한 부분을 신고 하실 때 "경정청구 기간 신청방법 알아보러 가기" 링크를 참조하시면 도움이 되실 겁니다. 

 

 

 참고로 소득금융증명원 서류에 조회 가능한 과세기간은 최대 3년이라고 합니다. 즉 2023년 5월 1일에 근로소득자가 신청하는 경우에는 2022년, 2021년, 2020년까지만 소득 부분에 대해서 조회가 가능합니다.

 

▶ 경정청구 기간 신청방법 알아보러 가기

 

  

- 소득증명원 과세 조회 기간 및 발급기간 

  • 소득증명원 과세 조회 기간은 최대 3년
  • 근로자소득자 : 5월 1일부터 발급 가능
  • 사업소득자 (종합소득세 신고자 대상자) : 7월 1일부터 발급 가능

 

 

소득증명원 발급 방법

 

: 그럼 소득증명원 발급 방법 대해서 설명드리도록 하겠습니다. 크게 소득증명원 발급 방법으로는 2가지가 있는데 온라인 방법과 오프라인 방법이 있습니다. 

 

1) 소득증명원 발급 방법 - 온라인

 

: 소득증명원 발급 방법 중에 온라인 방법으로는 크게 2가지가 있는데 정부 24 홈페이지에서 발급을 받거나 홈택스를 통해서 발급을 받는 방법이 있습니다. 

 

 2가지 방법 모드 알려 드릴 테니 정부 24 홈페이지와 홈택스 중 편하신 방법을 통해서 발급을 받으시면 됩니다.

 

- 정부 24 소득증명원 발급 방법

 

STEP 1 - 정부24 홈페이지를 먼저 접속을 해주셔야 합니다. 정부 24는 구글, 네이버, 다음 등 검색 포털창에서 "정부 24"라는 키워드로 검색을 하시면 접속 링크를 검색을 하실 수 있습니다. 

 

 

 해당 홈페이지 접속을 하시면 먼저 자신의 정보를 조회할 수 있게 로그인을 해주셔야 하는데 공인인증서를 소지하고 계시면 해당 공인인증서를 이용하시면 되고 만약 준비가 안되셨다면 카카오톡이나 PASS앱을 통해서 간편 인증을 통해서 로그인을 해주시면 됩니다. 

 

 

▶ 정부 24 홈페이지 바로가기

 

정부24-로그인
정부24-로그인

 

 

STEP 2 - 정부24 홈페이지 접속 및 로그인까지 완료가 되셨다면 중간 정도에 검색창에서 "소득증명원" 검색을 해주시면 됩니다. 검색을 하게 되면 바로 검색 결과가 나오게 되는데 해당 검색 링크를 통해서 접속을 해주시면 됩니다.

 

소득금융증명원-검색
소득금융증명원-검색

 

 접속을 하셔서 신청을 하시게 되면 신청내용 항목은 본인의 정보를 자동으로 조회해서 입력을 해주기 때문에 해당 항목이 정확한지만 확인을 해주시면 됩니다. 

 

 

소득금융증명-발급-신청
소득금융증명-발급-신청
소득금융증명-발급-내용-입력
소득금융증명-발급-내용-입력

 

 

 그러고 나서 수령방법 및 발급 내용을 입력을 해주시면 됩니다. 여기에서 팁을 드리자면 수령방법은 "인터넷 발급"으로 해주셔서 발급 신청 후 발급 승인이 나서 출력을 할 때 발급된 증명서는 PDF 파일로 출력받으시는 걸 추천드립니다. 

 

 왜냐하면 해당 소득증명원을 한 곳이 아닌 여러 곳에 제출을 해야 하는 경우라면 여러 번 신청을 해야 하는데 PDF로 다운로드하여서 파일로 보관하고 있으면 필요시 인쇄해서 제출을 하면 되기 때문입니다.

 

 

 

- 홈택스 소득증명원 발급 방법

 

: 정부 24 홈페이지를 통한 소득증명원 발급 말고도 국세청에서 운영하는 홈택스 홈페이지에서도 소득증명원 발급이 가능합니다. 홈택스 소득증명원 발급 방법 내용은 "홈택스 소득증명원 발급방법 알아보러 가기" 링크를 참조하시면 됩니다. 

 

▶ 홈택스 소득증명원 발급방법 알아보러 가기

 

  

2) 소득증명원 발급 방법 - 오프라인

 

: 온라인 방법이 익숙하지 않고 불편하다고 생각이 되신다면 직접 읍·면·동 주민센터에 방문하셔서 발급을 받으실 수 있습니다. 뿐만 아니라 주민센터 앞에 설치된 무인발급기를 통해서도 발급이 가능합니다.

 

 뿐만 아니라 본인이 직접 방문하여 발급이 불가할 경우에는 가족이 대리인 자격으로 발급이 가능합니다. 대리인 발급 시에는 꼭 위임장과 대리인 신분증뿐만 아니라 해당 서류를 발급받는 당사자의 신분증도 같이 가지고 방문을 해야 합니다. 

 

 

 

이상입니다. 지금까지 소득금액증명원 발급 방법 취소 이유 대해서 포스팅을 작성하였습니다. 온라인, 오프라인 방법 중에 편하신 방법으로 신청을 하시고 소득금융증명원 신청이 취소될 경우에는 꼭 해당 사유를 확인 후 다시 신청하시는 걸 추천드립니다. 감사합니다. 

 

 

▶ 프리랜서 3.3% 원천징수세 환급 방법

 

프리랜서 3.3% 원천징수세 환급 방법

안녕하세요, 이번 포스팅은 프리랜서 3.3% 원천징수세 환급 방법 대해서 작성하도록 하겠습니다. 별도에 사업자 등록증이 없이 기업체에 속해 있지는 않지만 근로나 서비스를 제공하면서 일하시

davey.tistory.com

 

▶ 모두채움신고 대상자 종합소득세 신고방법

 

모두채움신고 대상자 종합소득세 신고방법

안녕하세요, 이번 포스팅은 모두 채움 신고 대상자 종합소득세 신고방법 대해서 작성하도록 하겠습니다. 단순경비율 대상자 중에 일정 수준의 소득에 대해서 세금 신고하는 대상자에 대해서 모

davey.tistory.com

 

728x90

댓글


// 내부링크를 현재창으로 열기 // Open internal links in same tab