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경제 놀이터/연말정산 및 세금

온라인으로 사업자등록 신청방법 (홈택스)

by ★√★ 2023. 6. 24.

 안녕하세요, 이번에 포스팅할 내용은 온라인으로 사업자등록 신청방법 (홈택스) 대한 내용입니다. 과거에는 사업자등록 신청하려면 세무서에 직접 찾아가서 신청을 하였는데 요즘에는 인터넷으로 신청이 가능하다고 합니다. 

 

 그 방법은 바로 홈택스와 손택스를 이용하는 것입니다. 그럼 홈택스를 이용하여 온라인으로 사업자 등록 신청방법 대해서 자세히 다뤄보도록 하겠습니다. 

 

 

온라인-사업자등록방법-홈택스-썸네일
온라인-사업자등록방법-홈택스-썸네일

 

목차

1. 온라인 사업자등록 신청방법 - 홈택스

2. 사업자등록 신청해야 하는 이유

 

 

온라인으로 사업자등록 신청방법 - 홈택스

 

: 과거에는 직접 세무서에 찾아가서 사업자등록을 신청을 하였다면 이제는 온라인으로 사업자등록 신청이 가능합니다. 이렇게 사업자등록을 하는 이유는 사업을 수행하면서 얻은 수익에 대한 세금을 내야 하는 의무가 있기 때문입니다. 

 

 만약 사업자를 내지 않고 사업을 수행하는 경우에는 세금을 내지 않는 활동이라고 간주하여 추가적인 세금이 부과 될 수 있으니 꼭 사업을 하시는 분들은 사업자등록을 하시고 사업을 하시는 걸 추천 드립니다. 

 

그럼 홈택스를 이용하여 온라인으로 사업자등록 신청방법 대해서 설명 드리도록 하겠습니다. 스텝별로 자세히 설명 드리도록 하겠습니다. 

 

STEP 1 - 일단 홈택스에 접속을 해주셔야 합니다. 홈택스에 접속을 하시면 메인 메뉴에서 "신청/제출" 항목이 보이실 건데 해당 항목을 클릭을 하면 중간 정도에 "사업자등록신청/정정 등" 메뉴가 보이실 겁니다. 해당 항목을 클릭을 해주시면 됩니다.

 

 

▶ 홈택스 바로가기

 

 

홈택스-사업자등록신청-메뉴

 

 

STEP 2 - 해당 메뉴를 클릭하고 들어가게 되면 왼쪽 부분에 "(개인)사업자등록 신청" 항목이 보이실 건데 해당 항목을 클릭을 해주시면 로그인을 하라는 화면이 보이실 겁니다. 

 

개인사업자등록신청
개인사업자등록신청

 

 해당 항목에서 공인인증서나, 공동인증서를 통해서 로그인을 해서 접속을 해주시면됩니다. 로그인을 하시게 되면 사업자 등록신청서를 작성하라는 항목이 보이실 겁니다. 

 

 

홈택스-로그인
홈택스-로그인

 

해당 항목에서 상호명, 주민등록번호(로그인 후 자동입력), 성명(로그인 후 자동입력), 사업장 소재지 등을 기재를 해주시면 됩니다. 참고로 전화번호는 꼭 하나는 입력을 하셔야 신청이 가능합니다.

 

개인사업자등록신청서-메뉴

 

STEP 3 - 이렇게 하고 "업종 선택/수정" 항목을 클릭하여 사업을 수행하고자 하는 업종에 대해서 선택을 해주시면 됩니다. 사업장 정보를 입력 후 선택사항 항목에 입력하고자 하는 항목만 기재하고 넘어가시면 됩니다. 

 

업종선택
업종선택

 

 

 

STEP 4 -이렇게 입력하게 되면 사업자등록신청을 위한 정보는 다 입력을 하신 것입니다. 이후 다음 메뉴는 "필요서류 업로드" 메뉴인데, 여기에서 제출이 필요한 서류를 업로드를 진행을 해주시면 됩니다. 

 

필요서류-제출
필요서류-제출

 

 그래서 사업자신청을 하시기 전에 해당 서류를 미리 준비를 해두셔서 바로 업로드 할 수 있게 하는게 가장 좋습니다. 사업자등록 신청을 위한 서류로는 일반적으로 다음과 같습니다. 

 

 

- 사업자등록 신청을 위한 서류

 

  • 사업자등록 신청서 
  • 사업 허가증, 등록증 또는 신고 필증 사본
  • 사업 허가 신청서 사본 또는 사업 계획서 (사업 개시 전에 등록을 하고자 하는 경우)
  • 임대차계약서 사본(사업장을 임차한 경우)
  • 인허가 등 사업을 영위하는 경우는 허가(등록, 신고)증 사본
  • 자금출처명세서 (금지금 도소매업, 액체 기체연료 도소매업, 재생용 재료 수집 및 판매업, 과세유흥장소 경영자)
  • 동업계약서(동업을 하거나 공동으로 사업자가 있는 경우)
  • 재외국민등록증 또는 등록부등본 또는 여권사본 (재외국민의 경우)
  • 사업장내 통상적 주재 않거나 6개월 이상 국외체류시 납세관리인설정신고 (재외국민의 경우)

 

 

 

 

 

사업자등록 신청을 해야 하는 이유

 

: 사업자등록에 대한 내용 및 사업자등록 신청해야 하는 이유에 대해서 간략하게 설명 드리도록 하겠습니다. 사업자등록을 하는 이유는 사업상 독립적으로 재화 또는 용역을 공급을 통해서 수익을 얻기 때문입니다.

 

 이런 분들은 꼭 사업자등록을 신청을 하셔야 합니다. 간단하게 생각하면 온라인 쇼핑몰 같은 것을 하는 경우에도 재화를 공급하는 일이기에 사업자등록을 신청해야 합니다. 

 

 이렇게 사업자등록을 신청하지 않을 경우에는 수익을 얻고 해당 수익에 대한 세금을 납부하지 않는 행위나 다름이 없습니다. 즉 불법적으로 세금을 내지 않는 것이라고 이해를 하시면 됩니다.

 

또한 사업자등록신청은 사업 개시일부터 20일 이내에 해야 합니다. 온라인이 불편하신 분들은 관할 세무서 직접 찾아가셔서 신청을 하실 수 있으니 꼭 사업 개시일 20일 이내에 하시는 걸 추천 드립니다. 

 

 

 추가적으로 사업자등록증은 사업장마다 내야 합니다. 만약 여러가지 사업장을 가지고 있을 경우에는 각 사업장마다 사업자등록을 신청을 해주셔야 합니다.

 

 만약 한 사업장에서 지점을 내거나 해당 본점을 기준으로 사업을 같이 영위하는 경우에는 본점을 기준으로 세금 납부가 가능하다고 하니 이 부분은 사업자등록 시 세무서에서 문의하셔서 처리하시는 걸 추천 드립니다.

 

문의 사항에 대해서는 국세청 상담센터인 국번없이 126으로 전화하셔서 문의 하시는 걸 추천 드립니다. 

 

 

 이상입니다. 지금까지 온라인으로 사업자등록 신청방법 (홈택스) 대해서 포스팅을 작성하였습니다. 직접 가시기 힘드신 분들은 온라인으로 사업자등록을 신청해보시는 걸 추천 드립니다. 감사합니다. 

 

 

▶ 2023 서울청년수당 지원대상 신청방법 사용처

 

2023 서울청년수당 지원대상 신청방법 사용처

안녕하세요, 이번 포스팅은 2023 서울청년수당 지원대상 신청방법 사용처 대해서 작성하도록 하겠습니다. 요즘 코로나 이후 취업 시장이 얼어붙으면서 많은 분들이 취업이 잘 이뤄지지 않고 있

davey.tistory.com

 

▶ 자급제폰이란? 장점 단점 자급제 뜻

 

자급제폰이란? 장점 단점 자급제 뜻

안녕하세요, 이번 포스팅은 자급제폰이란? 장점 단점 자급제 뜻 대해서 포스팅을 작성하도록 하겠습니다. 많은 분들이 계속 높아져만 가는 통신비를 조금이나마 절감하고자 알뜰폰이나 자급제

davey.tistory.com

 

728x90

댓글


// 내부링크를 현재창으로 열기 // Open internal links in same tab