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경제 놀이터/연말정산 및 세금

프리랜서 3.3% 원천징수세 환급 방법

by ★√★ 2023. 4. 26.

 안녕하세요, 이번 포스팅은 프리랜서 3.3% 원천징수세 환급 방법 대해서 작성하도록 하겠습니다. 별도에 사업자 등록증이 없이 기업체에 속해 있지는 않지만 근로나 서비스를 제공하면서 일하시는 분들을 프리랜서라고 합니다. 

 

 이런 프리랜서로서 일을 하는 경우에는 발생하는 소득에 3.3%를 원천징수 후 나중에 종합소득신고를 통해서 납부한 금액과 납부해야 하는 금액의 차액을 계산하여 세금을 돌려받을 수 있다고 합니다.

 

프리랜서-원청징수세-환급방법-썸네일
프리랜서-원청징수세-환급방법-썸네일

 

 

프리랜서 3.3% 원천징수세 환급 방법

작가-배달기사
작가-배달기사

: 프리랜서 3.3% 원천징수세 환급 방법 대해서 설명드리기 전에 프리랜서 직업군에 대해서 먼저 설명드리도록 하겠습니다.

 

 사업체에 소속은 안되어 있지만 사업자 등록증이 없는 상황에서 자신이 근로나 서비스를 제공함으로써 소득을 얻으시는 분들을 프리랜서라고 합니다. 그리고 근로소득자는 아니고 사업소득자입니다.

 

 대표적으로 작가, 배달기사, 대리운전기사, 캐드, 보험설계사, 간병인 등이 해당되는데 이런 분들은 해당 소득에서 3.3% 원천징수세를 선 납부를 하고 나머지 금액에 대해서 급여로 지급을 받게 됩니다. 

 

프리랜서라는 직업 특성상 소득이 일정치 않고 3.3%에 대해서만 선 납부를 하기 때문에 소득이 높지 않으신 분들 경우에는 3.3% 원천징수를 받았던 부분을 환급을 받기 위해서는 세금 신고를 하지 않으시는 경우가 많습니다.

 

 하지만 오히려 소득이 이 낮은 분들이 3.3% 원천징수세 대해서 환급을 받을 확률이 높습니다. 왜냐하면 직전 연도 수입이 2400만 원 이하이고, 해당 연도 수입이 7,500만 원 미만이라면 세법상 단순 경비율 적용이 되기 때문입니다. 

 

 여기에서 말하는 단순 경비율은 소득의 60~70%를 경비로 인정을 해주기 때문에  3.3% 원천징수 세금에 대해서 환급을 받을 수 있다고 합니다. 

 

뿐만 아니라 최근 5년 동안의 벌어 들인 소득보다 납부를 한 세금이 더 많은 대해서는 경청청구를 할 수 있다고 하니 "경청청구 방법 자세히 알아보러 가기" 링크를 통해서 꼭 환급받으시는 걸 추천드립니다. 

 

 

 추가적으로 경비율은 크게 두 가지로 나뉘는데 기준 경비율과 단순 경비율로 나뉩니다. 기준 경비율의 경우에는 지출경비 모두 입증 안 해도 일정 비율을 경비로 인정하는 반번 단순 경비율은 업종 코드마다 다르지만 비율이 60%~70% 정도를 인정해 준다고 합니다.

 

- 경비율 종류 및 적용 사항

  • 기준 경비율 : 지출경비 모두 입증 안 해도 일정 비율을 경비로 인정.
  • 단순 경비율 : 업종 코드마다 다르지만 비율이 60%~70% 정도를 인정

 

▶ 경정청구 방법 자세히 알아보러 가기

 

 

 경정청구가 아닌 작년 소득에 대해서 프리랜서 3.3% 원천징수세 환급을 받기 위해서는 홈택스에서 직접 신고를 하시는 걸 추천 드립니다. 홈택스 신고 방법은 " 종합소득세 신고 방법" 링크를 참조하시면 도움이 되실 겁니다. 

 

 

 

 참고로 홈택스에서 환급액 계산을 해보시면 납세자에게 얼마나 환급이 되는지를 알려주게 되는데 2400만원 이하의 경우가 아닌 2400만 원 초과하시는 분들에 대해서는 기준 경비율을 적용을 받게 됩니다.

 

  기준 경비율은 업종 코드마다 다르지만 보통 10%~20% 밖에 되지 않기 때문에 단순 경비율에 비해 경비로 인정해 주는 금액이 적기 때문에 많은 부분에 대해서 환급을 받을 수 없다고 합니다. 

 

종합소득세 신고 방법

 

 

 그러므로 환급을 받기 위해서는 실제로 경비로 사용한 금액을 입증할 수 있는 서류나 영수증 등을 모아서 모두 신고를 하셔야 한다고 합니다.

 

 그런데 세금 신고에 대해서 잘 모르시거나 어려움을 느끼시는 분들이 이런 부분에 대해서 잘 처리를 못하시거나 전문 세무사에게 요청하는 것도 금액적으로 부담을 느끼시는 분들이 있다고 합니다. 

 

 그럼 분들은 " 삼쩜삼 3.3% 사이트 바로가기" 링크를 통해서 삼쩜삼 3.3% 앱이나 사이트를 이용을 하셔서 세금 신고를 하시는 것도 하나의 방법이라고 생각합니다.

 

 

삼쩜삼 앱에 대해서 간단하게 설명을 드리면 삼쩜삼은 2020년 3월 자비스앤빌런즈가 출시한 세금 신고 서비스입니다.

 

주로 프리랜서나 N잡을 하는 근로자들을 타겟팅을 하는 세금 지원 서비스로써 아르바이트와 프리랜서플랫폼 노동자 등 3.3%를 제하고 받는 소득이 있는 납세자들이 종합소득세 신고를 통해서 환급을 받을 수 있게 도와주는 세금 신고 서비스입니다.

 

삼쩜삼 3.3% 사이트 바로가기

 

 

 이상입니다. 지금까지 프리랜서 3.3% 원천징수세 환급 방법 대해서 포스팅을 작성하였습니다. 제 포스팅을 통해서 프리랜스 분들이 원천징세 환급받으시는데 조금이나마 도움이 되었으면 합니다. 

 

 참고로 해당 글은 제 개인적인 검토를 통해서 작성한 글입니다. 오류가 있을 수 있는 점 참조 부탁 드립니다. 감사합니다. 

 

 

2023.04.06 - [공유 놀이터/생활] - 알바 퇴직금 지급기준 계산방법 정리

 

알바 퇴직금 지급기준 계산방법 정리

안녕하세요, 이번에 포스팅할 내용은 알바 퇴직금 지급기준 계산방법 입니다. 알바는 보통 파트타임으로 일하기 때문에 퇴직금이 없다고 생각하시는데 알바를 오래 하셨다면 퇴직금을 받을 수

davey.tistory.com

 

2023.02.17 - [공유 놀이터/자동차] - 자동차 보험 저렴하게 가입하는 방법

 

자동차 보험 저렴하게 가입하는 방법

안녕하세요, 이번 포스팅은 자동차 보험 저렴하게 가입하는 방법 대해서 작성하도록 하겠습니다. 2023년이 되면서 꼭 해야 하는 항목이 바로 자동차 보험 갱신입니다. 왜냐하면 자동차를 운행하

davey.tistory.com

 

2023.04.18 - [공유 놀이터/생활] - 헬스장 환불방법 환불규정 정리

 

헬스장 환불방법 환불규정 정리

안녕하세요, 이번 포스팅은 헬스장 환불방법 환불규정 대해서 작성하도록 하겠습니다. 많은 사람들이 결제를 하고 가장 많이 활용하지 못하는 곳이 헬스장입니다. 왜냐하면 일상생활이 바쁘고

davey.tistory.com

 

2023.01.17 - [경제 놀이터/연말정산 및 세금] - 법정 기부금 지정 기부금 세액공제 적용 기준

 

법정 기부금 지정 기부금 세액공제 적용 기준

안녕하세요, 이번 포스팅은 법정 기부금 지정 기부금 세액공제 적용 기준 대해서 작성하도록 하겠습니다. 법정 기부금은 국가가 직접 주관하는 공익적인 성격의 사업에 기부한 금액을 의미합니

davey.tistory.com

 

일상생활배상책임-보험이란-적용-범위-종류

 

일상생활배상책임 보험이란 적용 범위 및 종류

안녕하세요, 이번 포스팅은 일상생활 배상책임 보험 적용 범위 및 종류에 대해서 설명드리려고 합니다. 일상생활을 하면서 의도치 않게 자신이 소유하는 물건 및 타인의 기물을 파손하게 되는

davey.tistory.com

 

 

2023.01.17 - [경제 놀이터/연말정산 및 세금] - 정치 기부금 세액공제 적용 기준 신청방법

 

정치 기부금 세액공제 적용 기준 신청방법

안녕하세요, 이번 포스팅은 정치 기부금 세액공제 적용 기준 신청방법 대해서 설명 드리도록 하겠습니다. 정치 기부금의 경우에는 모든 경우에 대해서 세액공제가 되는게 아니고 적용 기준에

davey.tistory.com

 

728x90

댓글


// 내부링크를 현재창으로 열기 // Open internal links in same tab