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경제 놀이터/부동산

아파트 담보대출 중도상환 수수료 계산 방법 및 면제 꿀팁

by ★√★ 2023. 2. 23.

중도상환수수료-계산벙법-면제-꿀팁-썸네일
중도상환수수료-계산벙법-면제-꿀팁-썸네일

 

 안녕하세요, 이번 포스팅은 아파트 담보대출 중도상환 수수료 계산 방법 및 면제 꿀팁 대해서 작성하도록 하겠습니다. 아파트 담도대출을 받고 3년 이내에 해당 대출금을 상환하면 해당 상환금에 대해서 1.2% 중도상환 수수료가 발생하게 됩니다. 

 

 이런 담보대출 중도상환 수수료 계산 방법 및 아낄 수 있는 꿀팀에 대해서 자세히 설명드리도록 하겠습니다. 

목차

1. 아파트 담보대출 중도상환 수수료

2. 아파트 담보대출 중도상환 수수료 계산방법

3. 아파트 담보대출 중도상환 수수료 면제 꿀팁크

 

 

아파트 담보대출 중도상환 수수료

 

: 먼저 아파트 담보대출 중도상환 수수료 대해서 설명드리도록 하겠습니다. 아파트를 구매할 때 보유하고 있는 자본으로 구매를 하려고 하면 불가능할 때가 많습니다. 

 

 물론 현금이 많이 있으신 분들은 바로 구매를 하실 수 있겠지만 보통 일반 직장인의 경우에는 부모의 도움이 없이는 아파트를 대출 없이 구매한다는 것은 조금은 어려운 것이 현실입니다. 

 

 이렇게 아파트를 구매할 때 DTV, DSR이라는 규제에 벗어나지 않는 한에서 담보 대출을 받으실 수 있습니다. DTV와 DSR에 대해서 아래 포스팅을 참조하시면 도움이 되실 겁니다. 

 

▶DTI DSR LTV 계산 방법 대해서 제대로 알려 드릴게요

 

DTI DSR LTV 계산 방법 대해서 제대로 알려 드릴게요

안녕하세요, 이번 포스팅은 DTI DSR LTV 계산 방법 대해서 작성하도록 하겠습니다. LTV는 우리말로는 주택 담보대출 비율로 주택의 가격에 대한 대출 비율이고, DSR는 연 소득 대비 전체 대출 연 상환

davey.tistory.com

 

 그리고 아파트 담보대출을 받으실 때 대출금액과 더불어 결정하시는 항목이 바로 상황 기간입니다. 대출 약정기간이라고 하는 이 기간은 몇 년 안에 해당 대출을 다 갚겠다는 의미이기도 합니다.

 

 물론 해당 기간에 원금과 이자를 같이 갚는 경우가 대부분이기 때문에 시간이 지날수록 납부해야 하는 이자가 줄어들고 나중에 대출 기간 막바지에는 거의 이자가 발생하지 않습니다.

 

 그런데 만약 해당 기간에 성과급이나 보너스 그리고 주식 투자 등으로 목돈이 생길 경우에 대출을 받고 3년이 지나지 않은 시점에서 아파트 담보 대출의 이자를 조금이나마 줄이기 위해서 중도에 대출을 상환할 경우에는 중도상환 수수료가 발생하게 됩니다.

 

 물론 아파트 담보대출 중도상환수수료는 대출 기간, 상환 비율, 개인소득 조건, 대출용도 등 상황조건에 따라 상품이 달라질 수 있는데 대부분은 대출을 받고 3년 이내 상환할 경우 중도상환수수료가 발생하게 됩니다. 

 

 

 

 뿐만 아니라 금리를 낮게 해서 대출을 하는 상품으로 갈아탈 때 3년이 지나지 않은 시점이라면 이 또한 중도상환수수료가 발생하게 됩니다.

 

 

아파트 담보대출 중도상환 수수료 계산방법

 

: 그럼 위에서 설명드린 아파트 담보대출 중도상환 수수료 계산방법 대해서 설명드리도록 하겠습니다. 위에서 언급드린 대로 일반적으로 대출을 받고 3년 이내에 상환 시

 

 그리고 총 납부해야 하는 아파트 담보대출 중도상환 수수료는 중도상환금액뿐만 아니라 중도상환수수료율,  잔여일수, 대출기간으로 계산을 하실 수 있습니다.

 

 여기에서 잔여일 수에 대해서 추가적으로 설명드리면대출을 받고 나서 상환한 대출금의 남은 기간에 대해서 수수료를 납부한다라고 이해하시면 됩니다.

 

 예를 들어서 설명드리도록 하겠습니다. 만약 10억의 대출을 받고 나서 1년 이내에 상환하고 싶을 때는 아래와 같이 계산을 하실 수 있습니다. 

 

  • 대출받은 금액 : 10억
  • 상환할 금액 : 10억 
  • 중도상환 수수료 이율: 1.2%
  • 잔여일 수 : 9년 
  • 잔여일 수를 계산한 중도상환 수수료 이율 : 1.2 x 9/10 = 1.08%
  • 총 중도상환 수수료 : 10억 X 1.08% = 1080만 원

 

 

즉 중도상환 수수료인 1.2%에서 잔여일 수를 적용한 수수료 이율이 1.08% 이 되고 총 상환한 금액인 10억의 1.08%를 중도상환수수료로 납부를 하셔야 된다고 합니다. 

 

 위에서 설명드린 사항은 수 계산을 하는 것이며 좀 더 편하게 하시려면 네이버 중도상환수수료 계산기를 이용하시는 걸 추천드립니다. 

 

▶ 네이버 중도상환 수수료 바로가기

 

 

 

아파트 담보대출 중도상환 수수료 면제 꿀팁

 

: 그럼 아파트 담보대출 중도상환 수수료 면제받거나 아끼는 꿀팁에 대해서 공유드리도록 하겠습니다.

 

1) 마이너스 대출 통장 이용하기

 

가장 먼저 공유드릴 방법은 마이너스 대출을 이용하는 것입니다. 만약 대출받는 금액이 큰 금액이 아니고 돈이 생기는 대로 바로 상환하고 싶은 신 분들은 마이너스 대출 통장을 이용하시는 걸 추천드립니다.

 

 왜냐하면 마이너스 대출 통장은 쓴 만큼 이자를 내며 중도상환 수수료가 없기 때문입니다. 마이너스 통장은 은행별 적용하는 이자율이 다르기 때문에 꼭 비교해보시고 이용하시는 걸 추천드립니다. 

 

▶ 마이너스 통장 은행별 비교 정리

 

  

2) 대출 기간을 짧게 설정하기

 

: 아파트를 구매할 때 보통 시중에 다른 대출 상품보다 이자가 낮은 이유로 과도하게 많이 대출을 받으시는 분들이 계십니다. 이런 경우에 만일을 위해서 대출 기간을 길게 적용하시는 경우가 많습니다. 

 

만약 대출 기간을 길게 잡으실 경우에는 중도상환 시에 남은 기간이 많기 때문에 적용되는 이율이 높게 책정이 되어 적용이 될 수 있습니다.

 

 그러므로 대출 상품에 대한 계획을 잘하시고 현명하게 기간을 설정하시는 걸 추천드립니다. 

 

 

3) 중도상환수수료 면제 조건에 부합되게 대출 상품 가입 및 대출 상환

 

: 중도상환 수수료 면제 조건에 부합되기 위해서는 대출받은 시점부터 3년 뒤에 대출을 상환하셔야 합니다. 즉 중간에 목돈이 생겼다고 하더라도 납부하는 이자에 비해 중도상환수수료가 높을 경우에는 3년 뒤에 납부하시는 걸 추천드립니다.

 

 그리고 상환한 금액은 적금을 들어서 추가적인 이자 수익을 만드시는 걸 추천드립니다. 정기적금은 각 은행별 적용하는 이자가 상이하기 때문에 꼭 적금 이자를 비교해보시고 가입을 하시는 걸 추천 드립니다. 

 

▶ 정기예금 적금 금리 비교 사이트

 

 뿐만 아니라 예금, 적금, 수익증권을 담보로 받은 대출은 경우에도 중도상환수수료를 면제받을 수 있으며 대출 만기 3년 미만 대출 기준으로 대출 만기 1개월에서 3개월 전에 원금 전부 상환했을 때도 중도상환 수수료를 면제 받을 수 있다고 합니다. 

 

 마지막으로 같은 은행에서 변동금리를 고정금리로 비거치식 대출로 변경하였을 때도 중도상환 수수료를 면제 받을 수 있다고 하니 꼭 참조하셔서 계획적으로 대출을 갚아 나가시는 걸 추천드립니다. 

 

이상입니다. 지금까지 아파트 담보대출 중도상환 수수료 계산 방법 및 면제 꿀팁 대해서 포스팅을 작성하였습니다. 제 포스팅을 통해서 대출 상환하시는데 조금이나마 도움이 되었으면 합니다. 

 

 참고로 해당 글은 개인이 분석한 글이기에 오류가 있을 수 있는 점 참조 부탁 드립니다. 감사합니다.

 

 

2022.11.03 - [경제 놀이터/금융정보] - 소상공인 희망대출플러스 신청 자격 신청방법

 

소상공인 희망대출플러스 신청 자격 신청방법

안녕하세요, 이번 포스팅은 소상공인 희망대출 플러스 신청 자격 신청방법 대해서 작성하도록 하겠습니다. 금리가 높은 시점에 신용이 높은 소상공인 나 자영업자이시라고 꼭 소상공인 희망 대

davey.tistory.com

 

2022.08.12 - [경제 놀이터/부동산] - 법원경매정보 무료 사이트 모음

 

법원경매정보 무료 사이트 모음

안녕하세요, 이번 포스팅은 법원 경매정보 무료 사이트 모음 대해서 작성하도록 하겠습니다. 부동산 재테크를 해보시면 여러 가지 분야가 있는데 그중에 하나가 경매입니다. 여기에서 경매는

davey.tistory.com

 

일상생활배상책임-보험이란-적용-범위-종류

 

일상생활배상책임 보험이란 적용 범위 및 종류

안녕하세요, 이번 포스팅은 일상생활 배상책임 보험 적용 범위 및 종류에 대해서 설명드리려고 합니다. 일상생활을 하면서 의도치 않게 자신이 소유하는 물건 및 타인의 기물을 파손하게 되는

davey.tistory.com

 

2021.12.13 - [경제 놀이터] - KRX 금 거래소 금시장 거래방법 장점 단점

 

KRX 금 거래소 금시장 거래방법 장점 단점

안녕하세요, 이번 포스팅은 KRX 금 거래소 금시장 거래방법 및 KRX 금시장 거래 시 장점 단점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코로나로 인해 안전자산에 대한 관심이 높아지면 KRX 금 거래소 금

davey.tistory.com

 

2021.12.12 - [경제 놀이터/부동산] - 아파트 취등록세 계산 방법 - 위택스(Wetax), 네이버부동산 활용

 

아파트 취등록세 계산 방법 - 위택스(Wetax), 네이버부동산 활용

안녕하세요, 이번 포스팅은 위택스를 활용하여 아파트 취등록세 계산하는 방법에 대해서 작성하도록 하겠습니다. 인터넷상에 아파트 취등록세 계산기가 많이 보급이 되었지만 그래도 위택스(We

davey.tistory.com

 

728x90

댓글


// 내부링크를 현재창으로 열기 // Open internal links in same tab