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너도 유튜버 될 수 있어/영상 편집 (Modification on Video)

영상 편집 무료 프로그램 다빈치 리졸브 알아보기

by ★√★ 2020. 7. 26.

안녕하세요, Davey 입니다. 이전 포스팅을 보시면 아시겠지만, 이제 제가 유튜브를 시작하였습니다. 기존에 올린 글을 기반으로 전자책을 자체 제작해서 영상을 하나씩 올리고 있습니다. (전자책이라고 해봤자, PDF File 입니다.) 이런 유튜브 활동을 위해서 정말 필요한 게 영상 편집 프로그램입니다. 정말 많은 영상 편집 프로그램이 있는데, 그 중에 무료로 배포하며, 성능까지도 너무나도 훌륭한 "다빈치 리졸브" 에 대한 포스팅을 올릴려고 합니다. 

참조로 제 유튜브 채널이 궁금하시면 아래 링크(최근 영상)로 들어오시면 확인 하실 수 있습니다. ^^ 

(많이 부족하지만, 시작이 반이라고 생각합니다.)

 

youtu.be/rpqWXzXLAeM

 

1. 다빈치 리졸브 프로그램 설명 

: DaVinci Resolve 16은 전문 8K 편집, 색보정, 시각 효과, 오디오 후반 제작 기능이 모두 포함된 세계 유일의 일체형 소프트웨어 도구입니다! 이제 클릭 한 번으로 편집·색보정·특수효과·오디오 페이지로 즉각 이동할 수 있습니다. DaVinci Resolve Studio는 다중 사용자 협업 기능을 지원하도록 제작된 유일무이한 솔루션으로, 여러 명의 편집자와 보조 편집자, 컬러리스트, 시각효과 아티스트, 음향 디자이너 모두 동시에 같은 프로젝트를 작업할 수 있습니다. 개인 아티스트 또는 대규모 협업 작업팀 모두 DaVinci Resolve가 가진 최첨단 후반 제작 프로그램의 명성을 쉽게 이해할 수 있으며 다른 어떤 소프트웨어보다 할리우드 장편 영화 및 TV 프로그램, 광고에 가장 많이 사용되는 소프트웨어입니다.

[참조: https://www.blackmagicdesign.com/kr/products/davinciresolve/]

 

2. 다빈치 리졸브 설치 및 구성

: 다빈치 리졸브를 설치하기 위해서는 아래 링크를 통해 접속하시면 아래 snap shot에 나와 있는 "다운로드" 버튼을 발견하실 겁니다. 

 

다빈치 리졸브 다운로드 접속 링크

www.blackmagicdesign.com/kr/products/davinciresolve/

 

DaVinci Resolve 17 | Blackmagic Design

DaVinci Resolve Studio 17은 블러, 조명 효과, 노이즈, 이미지 복원, 피부 보정, 스타일러 등 100개 이상의 GPU 및 CPU 가속화 Resolve FX를 지원합니다. DaVinci Resolve Studio 17에는 11개의 새로운 플러그인이 추가

www.blackmagicdesign.com

 

- 다운 로드 링크를 통해 들어가면 아래와 같이 2가지 Type의 프로그램을 발견 하실 수 있습니다. 왼쪽은 무료 버전이고, 오른쪽은, 유료 버전으로 무료버전을 사용하시려면, 왼쪽에 원하시는 OS 환경에 맞춰서, 다운 로드를 하시면 됩니다.

 

- 다운 로드를 완료를 하고, 설치를 하면 아래와 같은 창을 보실 수 있습니다. 저는 이미, 설치가 완료가 되었고, 사용은 하고 있어서, Untitled Project 옆에 여러가지 Project가 생성 되어 있는 걸 확인 하실 수 있습니다. 즉, 처음 설치하신 분에게는 "Untitled Project" 만 보이실 겁니다. 그래서 일단, 처음 시작을 위해, Untitled Project를 클릭을 하셔야 합니다.

 

 

- "Untitled Project" 를 클릭을 하시면, 아래와 같은 화면이 나옵니다. 여기까지 무난하게 오셨다면, 이제 Project를 하나 시작 할 수 있는 첫 문을 연것이라고 생각하시면 됩니다.

 

 

- 일단 첫 설명으로는 제일 최하단에 있는 항목에 대해서 간단하게 설명 드리도록 하겠습니다. 맨 왼쪽 부터 설명 드리도로 하겠습니다.

 

 

1) Media

: 편집할 영상 및 소리 그리고 사진 파일을 불러오는 곳입니다. 그리고 그 곳에서, 편집할 파일을 추려내서, 작업할 파일을 골라내는 작업도 같이 수행하게 됩니다. 

 

 

2) Cut

: Media에서 작업할 파일을 골라냈다면, 그것을 자르고 붙이는 편집작업을 수행하는 곳입니다. 단순하게, 영상을 Copy & Paste를 하는 공간이라고 생각하시면 됩니다. 

 

 

3) Edit

: Media에서 작업할 파일을 골라다면, Edit 화면서도, 보이게 됩니다. 그 고른 파일을 직접적으로 편집하는 공간입니다. 직접적인 편집이라고 하면, 영상이 플레이 되는 효과, 자막 그리고 소리까지의 작업을 말씀 드린 겁니다. 저는 개인적으로, 여기에서도, 영상을 자르고 붙이는 작업을 할 수 있기 때문에, "Cut" 메뉴를 쓰지 않고, "Media"에 파일을 1차적으로 작업하고, 바로 이쪽에서 작업하는 편입니다. 저는 이 메뉴에서 제일 많이 작업하는 거 같습니다. 

 

3) Fusion

: Edit 항목에서 작업을 완료를 하면, 더 섬세한, 화면 작업을 이 메뉴에서 수행하게 됩니다. 사실 저의 강의 동영상은 너무나도 간단한 작업만 요하기 때문에, 이 부분은 아직 사용하지는 않았습니다. 추가적으로 작업 포스팅 할 때 자세하게 설명 드리도록 하겠습니다.

 

4) Color 

: Fusion 항목과 더불어, Edit 항목에서 작업을 완료를 하면, 더 섬세한, 화면 작업을 이 메뉴에서 수행하게 됩니다. 사실 저의 강의 동영상은 너무나도 간단한 작업만 요하기 때문에, 이 부분은 아직 사용하지는 않았습니다. 추가적으로 작업 포스팅 할 때 자세하게 설명 드리도록 하겠습니다.

 

 

5) Fairlight

: Edit 항목에서 작업을 완료를 하면, 음량에 대한 섬세한 작업을 이 메뉴에서 수행하게 됩니다. 중간에 어떤 소리르 더 강조할지, 그리고 전체적인 소음은 어떻게 제거할지에 대한 내용도 이 부분에 수행하게 됩니다. 저한테는 정말 신세계인 거 같습니다. 3,4번 항목과 마찬가지로, 사실 저의 강의 동영상은 너무나도 간단한 작업만 요하기 때문에, 이 부분은 그냥 맛보기만, 해서 사용해봤습니다. 추가적으로 작업 포스팅 할 때 자세하게 설명 드리도록 하겠습니다.

 

 

6) Deliver

: 모든 작업을 완료를 하면, 이제 드디어, 자신이 원하는 파일의 형태로 출력을 해야 하는데, 이 작업은 이 메뉴에서 수행하게 됩니다. 각자의 목적에 맞게 파일 형태를 만들어주기 때문에 추가 설정 없이, 원하는 파일을 만들 수가 있습니다.

 

 

3. 다빈치 리졸브를 유튜브 영상을 만드는 데 이용해도 되는지에 대한 문의 (상업적 이용에 대한 내용.)

: 이 부분은 저도 직접적으로 이 프로그램에 문의한 사항은 아니고, 유튜브와 인터넷에서 다른 분들이 검토한 내용을 기반으로 말씀 드리면, 유튜브를 운영하는데 무료로 사용해도 된다라는게 검토된 내용입니다. 관련 내용은 제가 검토한게 아니고, 다른 분들의 검토된 내용을 참조 해서 말씀 드린 내용이오니, 이 부분은 스스로 판단해서 사용하시길 부탁 드립니다. 관련 영상은 아래와 같습니다. 

 

youtu.be/ee6T1R1TTMk [짹 PD 유튜브 영상 참조]

이상입니다. 유튜브나 개인적으로 영상을 편집할 때 정말 유용한 프로그램입니다. 현재 저도 다빈치 리졸브에 대해서는 초보이기에, 모든 기능을 다 써보지는 않았지만, 기능 사용에 익숙해지면, 충분히 고품질의 영상을 만들어 낼 수 있다라고 생각합니다. 역시, 많이 해보는게 장땡이고, 그것을 편하게 쓸 수 있는 실력이 됐을 때, 영상 편집의 재미를 제대로 느낄 수 있지 않을까 생각합니다. 그럼 이만 포스팅을 마무리 하겠습니다. 하나 하나 배우면서 다같이 성장하시죠! 

 

제 Posting이 조금이나마 정보 전달에 도움이 되셨길 빌며, 되셨다면, 구독, 댓글, 공감 3종 세트 부탁 드립니다. 감사합니다.

[저작권이나, 권리를 침해한 사항이 있으면 언제든지 Comment 부탁 드립니다. 검토 후 수정 및 삭제 조치 하도록 하겠습니다. 그리고, 기재되는 내용은 개인적으로 습득한 내용이므로, 혹 오류가 발생할 수 있을 가능성이 있으므로, 기재된 내용은 참조용으로만 봐주시길 바랍니다. 게시물에, 오류가 있을때도, Comment 달아 주시면, 검증 결과를 통해, 수정하도록 하겠습니다.]

728x90

댓글


// 내부링크를 현재창으로 열기 // Open internal links in same tab