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공유 놀이터

장염에 좋은 음식 추천 (feat. 장염 원인 및 증상)

by ★√★ 2021. 4. 15.

안녕하세요, 이번 포스팅은 장염에 좋은 음식을 추천하는 내용으로 작성해보도록 하겠습니다. 장염으로는 장에 발생하는 염증성 질환급성장염과 만성장염으로 구분된다고 합니다.

 

장염-좋은-음식-추천-썸네일
장염-좋은-음식

 

장염 설명 및 증상

 

: 장염에 대해서 먼저 설명드리도록 하겠습니다. 장에 발생하는 염증성 질환. 급성장염과 만성장염으로 구분된다고 합니다. 급성장염이란 장관의 급성 염증성 변화를 말하며, 원인이 분명한 것은 원인의 이름(예:세균성·바이러스성 장염 등)으로 부르고, 원인이 불분명한 것을 급성장염이라고 하는 경우도 있다고 합니다. 염증이 주로 소장에 있는 경우는 물 설사, 심와 부통, 방주 위통, 구기, 구토를 호소하고, 대장에 있는 경우는 하복부나 뒤무직(tenesmus. 시원하지 않음)을 호소하고, 점액·고름이나 혈액이 섞이는 경우도 있다고 합니다.

 

 만성장염이란 만성적인 염증성 변화를 나타내는 카타르성(catarrhal) 단순성장염을 말하는데, 일반적으로는 원인이 뚜렷하지 않고 비교적 장기간에 걸친 설사 또는 변통 이상을 주요 증상으로 하는 증후군입니다. 만성 소장염의 경우는 설사, 복통, 소화흡수장애를 주요 증상으로 하고, 만성 대장염으로는 설사, 복통, 복부 팽만감 등이 주요 증상입니다. 

 

 추가적인 장염의 원인에 대해서 말씀 드리면, 감염성 장염의 경우에는 노로바이러스, 로타바이러스 등 다양한 바이러스와 콜레라, 대장균, 이질, 장티푸스 등의 세균, 원충 등이 있으며, 장염에 걸리면 구토, 복통, 설사, 무기력 등의 증상이 발생하며, 보통 구토, 설사 증상이 많이 나타납니다. 구토 증상으로 음식물이 역류해서 빠져나가면 몸에 기력이 빠지게 되면, 사람이 힘이 없어지는 것처럼 축 처집니다. 이럴 경우를 수분이 빠진다 라는 얘기를 하게 됩니다. 즉, 몸의 대부분을 차지하는 수분이 빠져나가니 기력이 없어지는 것입니다. 

 

▼ 장염이 심해지면 탈수 증상이 높아지면 바로 병원을 방문하여 전문의와 상담을 하시길 추천 드립니다.

 

 기 설명 드린 장염의 증상은 대표적으로 설사, 오심, 구토, 식욕감퇴, 복부 통증, 출혈, 점액과 같은 대변이 증상으로 나타날 수 있습니다. 장염 증상으로 설사를 지속하게 되면 체내 수분이 부족하게 됩니다. 장염 증상이 나타나면 구토로 인한 탈수증 예방이 중요합니다. 물보다는 이온음료가 체내 흡수가 빨라서 도움이 됩니다.

 

▼ 장염 시 먹기 좋은 이온음료는 병원 방문 시 전문의에게 꼭 물어봐서 따로 구매해서 드시는 걸 추천드립니다. 하지만 섭취 여부도 전문의에게 문의하여 가능 여부도 물어보시는 걸 추천드립니다.

 

장염에 좋은 음식 추천

 

: 이렇게 사람을 고생시키는 장염으로 인해 받는 고통과 무기력을 완하 할 수 있는 음식에 대해서 말씀드리도록 하겠습니다. 장염에 좋은 음식으로는 매실이 있습니다. 대중적으로 너무나도 많이 알려진 매실의 효능은 소화를 돋는 것입니다. 장염으로 인해 소화가 되지 않는 몸 상태를 개선을 해줄 뿐만 아니라, 매실은 혈액 속 독성물질을 없애 주는 기능을 하기 때문에, 장염에 도움을 준다고 합니다. 매실의 카테킨산 성분은 장 내 유해 세균 번식을 예방해 식중독, 장염, 설사에 도움이 된다고 하니, 꼭 드셔 보시길 추천드립니다. 뿐만 아니라, 매실차로 인해 장염으로 빠져나간 수분도 보충하는 데 도움이 될 것이라고 생각합니다. 

 

▼ 장염뿐만 아니라 소화 불량을 자주 겪으시는 분들은 매실이나 매실을 이용한 건강기능 제품을 검색하셔서 드시는 걸 추천드립니다. 

 

  매실과 더불어 장염에 좋은 음식은 생강이 있습니다. 일단 생강은 몸에 안 좋은 데가 없습니다. 특히 감기에 걸렸을 때 드시면 몸이 따뜻해지면 안정감을 주며, 특히 목감기에 걸리신 분들에게 도움을 주는 거 같습니다. 이런 생강이 장염 질병을 낫게 도와주는 식품 중 하나라고 합니다. 생강은 소화 기능을 향상해 메스꺼움을 줄여주고 입맛을 돋아주며, 몸에 열을 발산하여 신진대사를 촉진시키며 복통과 설사를 멎게 한다고 합니다. 특히 생강차는 장을 진정시키는 효능이 있습니다. 생강을 그대로 드시기 어려우니 생강차로 드시는 걸 추천 드립니다. 

 

 그리고 추가적으로 바나나, 꿀까 장염에 좋다고 합니다. 바나나의 경우에는 바나나 속에 있는 풍부한 펙틴은 장의 움직임을 원활히 하는데 도움을 주어 설사, 변비 개선 효과가 있으며, 바나나의 식품 섬유소는 장염을 예방하는 효과가 있으며 바나나의 탄닌산은 설사 증상을 완화해준다고 하니, 가볍게 드시기에는 좋을 거 같습니다.

 

 이와 함께 꿀은 꿀이 가진 풍부한 영양소로 심장병, 감기, 소화장애, 변비, 위통 등 질병에 낫는데 도움을 준다고 합니다. 장염 증상으로 기력이 없고 면역력이 약해질 때 꿀을 먹으면 효과가 있으며, 염증 해독과 피로 해소, 위에 가스가 차거나 속이 더부룩할 때도 도움을 주는 걸로 알려져 있으니까 드셔 보시는 걸 추천드립니다. 

 

▼ 바나나와 꿀을 따로 드시기 번거로우시면 바나나와 꿀을 넣어서 믹서기로 갈아서 바나나 주스로 드시는 걸 추천드립니다.

 

 

마지막으로, 장염에 좋은 음식으로 빠질 수 없는 게 보리차입니다. 보리차 섬유질은  구토설사 등에 의한 탈수 증상 예방에 도움이 됩니다보리차는 물 대신 섭취해도 되는 차로 영양소가 풍부합니다장 운동을 활성시켜 설사를 멎게 하는데 도움을 줍니다.

 

 보리차와 더불어 양배추는 비타민A, K, U와 식이섬유가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어 위염, 위궤양, 과민성 대장증후군, 대장암 등에 좋습니다. 풍부하게 함유된 식이섬유는 음식물 흡수를 지연시켜 소화를 돕고, 항궤양성 비타민 U와 설 로라 판 성분은 헬리코박터 파이로리균의 확산을 방지하는 효능이 있어 위와 장의 관리에 많은 도움을 줄 수 있다고 합니다. 양배추를 드시는 게 힘드시면 보리차만 드시는 것도 좋습니다. 

 

이상입니다. 지금까지 장염에 대해서 알아보고, 장염의 증상 그리고 장염에 좋은 음식에 대해서 포스팅을 작성하였습니다. 장염을 걸려보신 분은 아시겠지만, 음식을 제대로 먹지를 못합니다. 왜냐하면 먹으면 바로 화장실에서 설사가 나오기 때문입니다. 항상 스트레스 안 받으시려고 노력하시고 음식이 상했다고 조금이라도 의심이 된다면, 바로 버리시는 걸 추천드립니다. 그럼 이만 마무리하도록 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저작권이나, 권리를 침해한 사항이 있으면 언제든지 Comment 부탁드립니다. 검토 후 수정 및 삭제 조치하도록 하겠습니다. 그리고, 기재되는 내용은 개인적으로 습득한 내용이므로, 혹 오류가 발생할 수 있을 가능성이 있으므로, 기재된 내용은 참조용으로만 봐주시길 바랍니다. 게시물에, 오류가 있을 때도, Comment 달아 주시면, 검증 결과를 통해, 수정하도록 하겠습니다.] 

 

 

관련 다른 글

728x90

댓글


// 내부링크를 현재창으로 열기 // Open internal links in same tab