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경제 놀이터/금융정보

채권 투자 구매 방법 (feat. 주식과 채권 차이점)

by ★√★ 2022. 7. 31.

 안녕하세요, 이번 포스팅은 채권 투자 구매 방법 대해서 작성하도록 하겠습니다. 채권은 주식과 가장 큰 차이점은 해당 투자에 대한 권리 유무라고 합니다.

 

 채권 투자 방법으로는 국채, 금융채, 지방채 등 여러 종류의 채권을 증권사를 통해서 장내 채권과 장외 채권을 나눠서 투자를 한다고 합니다.

 

채권투자-구매방법-썸네일
채권투자-구매방법-썸네일

 

 

 

목차

     

    채권

     

    : 먼저 채권 대해서 설명 드리도록 하겠습니다. 채권은 특정 기관에서 자금 조성을 위해서 사용 증서를 발행을 하고 해당 증서를 투자자가 구매를 하는 방식입니다. 

     

     이로 인해 투자자들은 해당 증서를 보유함에 따라 만기시 약속한 이자를 수령하게 됩니다. 그래서 주식과 비교를 하면 해당 사용 증서에 대한 권리만 있는 거지 해당 돈에 대한 사용 방법에 대한 권리는 없는 것입니다. 

     

     많은 분들이 단돈 10만원으로도 삼성전자의 주식을 1주라도 가질 수 있고 이로 인해 해당 주식 보유로 인해 주주의 권리를 가지게 된다라고 말을 합니다. 

     

     하지만 채권은 자금 조성의 목적만 있고 해당 사용 증서를 보유하고 만기 시에 이자를 받는 방식이기 때문에 이자와 원금 상환에 대한 권리만 있을 뿐이지만 어떠한 권리도 없다고 이해하시면 됩니다. 

     

    - 채권과 주식의 차이점

    • 주식 : 해당 주식에 대한 권리를 보유
    • 채권 : 사용 증서 보유로 인해 원금 상환 및 원금에 따른 이자에 대한 권리만 보유

     

    채권 종류 - 발생기관 기준

     

    : 채권 종류 대해서 설명 드리도록 하겠습니다. 채권의 종류로는 크게 분류를 하면 국채, 지방채, 수채, 금융채, 회사채로 나눌 수 있다고 합니다.

     

     국채의 경우에는 국가에서 발행하는 채권으로 국가가 어떤 사업을 추진함에 따라 자금을 조성하기 위해서 발행하는 채권이라고 이해하시면 됩니다.

     

     지방채의 경우에는 지방자치단체에서 발행하며 금융기관에서 발행하는 건 금융채라고 하며 일반 기업에서 발행하는 회사채라고 합니다. 지방채 종류로는 도시철도채권, 지역개발채권, 도로공채 등이 있다고 합니다.

     

     그리고 특수채는 공사나 공공기관 (예: 한국전력, 토지개발공사 등) 에서 발생하는 채권이며 금융채는 한국은행이나 산업은행에서 장기 자금 조달을 위해서 발행하는 채권이라고 합니다. 

     

      마지막으로 회사채는 대기업을 포함한 일반 사기에서 자금 조달을 위해서 발행하는 채권이며 여러 채권 중에 채권 금리가 가장 높은 채권이라고 합니다. 

     

    - 채권 종류 (발생 기관 기준)

    • 국채
    • 지방채
    • 특수채
    • 회사채

     

     

     

     

    채권 종류 - 채권 보유 기간

     

    그리고 돈을 빌려주는 기간에 따라서 단기채, 중기채, 장기채로 나눌 수 있다고 합니다. 특정 기간 동안 해당 돈이 묶여 있기 때문에 기간이 긴 채권일 수도록 금리가 더 높다라고 보시면 됩니다. 

     

    - 채권 보유 기간에 따른 채권 종류 

    • 단기채 (금리 제일 낮음)
    • 중기채
    • 장기채 (금리 제일 높음)

     

    그 외 채권 종류

     

    : 그외 발생 조건에 따른 채권의 종류로는 이표채 채권, 할인채, 복리채가 있습니다. 이표채 채권에 대해서는 사채권에 이 표가 붙어 있어 이를 제외하고 이자를 지급받는 날짜에 채권 구매 원금에 따른 이자를 받을 수 있는 채권이라고 합니다. 

     

     크게는 1개월, 3개월 형태의 회사채와 3개월, 6개월의 토지개발권 이표채 채권이 있다고 합니다. 

     

     그리고 할인채의 경우에는 이자를 단리로 미리 할인한 금액으로 발행하는 채권으로 만약 해당 채권 금액이 부담되시는 분들은 할인채를 구매하시는것도 하나의 투자 방법이라고 합니다. 

     

     마지막으로 복리채는 채권의 이자가 이자지급기간동안 복리로 재투자되는 방식으로 재투자되더라도 만기 상황 날짜는 기존에 채권을 구매할 때 설정된 날짜에 원금과 이자를 받는 채권 형태라고 합니다.

     

    - 그 외 채권 종류

    • 이표채 채권 : 사채권에 이표가 붙어 있는 채권
    • 할인채 : 이자를 단리로 미리 할인한 금액으로 발행하는 채권
    • 복리채 : 이자지급기간동안 이자를 복리로 재투자되는 방식의 채권

     

     

     

    채권 이자 지급 방식

     

    : 채권 이자 지급 방식에 대해서 설명드리도록 하겠습니다. 채권은 확정이자 부증권으로 채권 발행 시 만기까지 원리금 지급기준이 확정되어 원금과 이자가 지급되는 방식입니다.

     

     주식과 다르게 원리금과 원리금에 대한 이자 상환일이 정해져 있어서 채권발생자는 해당 일자에 무조건 원금 상환과 이자지급이 꼭 이뤄져야 한다고 합니다. 

     

     채권 이자에 적용되는 금리를 표면금리라고 하는데 표면금리는 채권의 액면가액에 대한 연간이자 지급률을 말한다고 합니다.

     

     그리고 채권 만기시까지 보유하게 될 경우에 받는 금액을 액면 금액이라고 합니다. 액면 금액에는 채권 매매를 통해서 얻는 이자는 제외된 금액입니다.

     

     만약 만기시 까지 채권을 보유하지 않고 판매를 할 경우에는 채권을 해당 시점에서 책정되는 가격에 따라 매매가 이뤄지는 이때 책정되는 가격은 해당 시점까지의 이자를 포함한 채권 가격이 책정이 될 수 있다고 합니다.

     

    - 채권 이자 지급 방식

    • 원리금과 원리금에 대한 이자 상환일이 정해져 있음
    • 표면금리에 따라 채권의 액면가액에 대한 연간이자 지급이 이뤄짐

      

     

     

    채권 투자 구매 방법

     

    : 그럼 다음으로는 채권 투자 구매 방법 대해서 설명드리도록 하겠습니다. 채권 발행이 되는 채권 발행 당사자는 대규모의 채권을 발행하게 됩니다. 이런 대규모 채권은 특정 금융기관이나 증권사에서 구매를 하여 개인투자자에게는 소규로 판매를 하게 됩니다.

     

     장내 채권과 장외 채권으로 거래가 되는데 기관이나 특정 회사에서 채권을 대규로 거래를 장내 채권이라고 하며 해당 장내 채권을 통해서 구매한 증권사가 개인투자자와 거래하는 것을 장외 채권 거래라고 한다고 합니다. 

     

     이 글을 보는 분들 대부분이 개인투자자라는 기준하에 개인투자자는 장외 채권 형식으로 채권을 구매한다라고 이해하시면 됩니다. 주거래로 이용하시는 증권사에 문의하시면 현재 판매 중인 채권 조회가 가능하실 겁니다. 

     

    - 채권 투자 거래 구매 방법

    • 장내 채권 거래 방식 : 기관이 대량으로 채권을 직접적으로 거래하는 방식
    • 장외 채권 거래 방식 : 증권사가 구매한 채권을 개인투자자에게 판매하는 방식

     

     

     

    채권 투자 구매 시 주의 해야 할 점

     

    : 채권 투자 구매 시 주의해야 할 점에 대해서 추가적으로 설명드리도록 하겠습니다. 채권을 구매할 때는 꼭 수익률과 잔조일 수, 만기일을 체크하셔야 합니다. 

     

     수익률은 채권 만기 보유 시 받을 수 있는 원금과 이자와 합산한 금액에 이자 비율을 나타내는 것이고 잔조일 수와 만기일은 만기 시까지 남은 일수와 원금과 이자를 지급받는 날짜입니다. 

     

     채권을 만기 시까지 가지고 있는 경우에는 정해진 이자만 추가적으로 지급받지만 채권을 중간에 거래하는 경우에는 시세차익을 남길 수도 있다고 합니다. 즉 2가지 방식으로 채권 투자를 진행하시는 걸 추천드립니다. 

     

    왜냐하면 채권 만기 시 지급받는 이자 금액은 동일하지만 채권의 가격은 계속 변동이 이뤄지고 있기 때문입니다. 한 예로 최근 발생하는 금리 상승과 원자재 이슈로 인해 해당 채권이 가격이 높아질 수도 있다고 합니다.

     

     또한 채권 만기가 다가오면 만기 시까지 기한이 적게 남았기 때문에 만약 만기 전에 해당 채권 원금 금액이 필요한 경우에는 받게 되는 이자를 계산해서 중간에 채권을 매도하실 수 있습니다. 

     

     이상입니다. 지금까지 채권 투자 구매 방법 대해서 포스팅을 작성하였습니다. 투자의 권리 유무가 주식과 채권의 가장 큰 차이점이라고 인지를 하고 어떤 투자 방식이 자신에게 맞는지를 생각해보시고 진행하시는 걸 추천드립니다. 

     

     참고로 해당 글은 전문 지식이 없는 일반인이 작성한 글입니다. 즉 오류가 있을 수 있는 점 참조 부탁드립니다. 자세한 사항은 증권사나 해당 채권 발생 기관에 문의하시는 걸 추천드립니다. 감사합니다.

     

     

     

     

    2022.05.09 - [경제 놀이터/금융정보] - 예금자보호법 5천만원 미적용 은행

     

    예금자보호법 5천만원 미적용 은행

     안녕하세요, 이번 포스팅은 예금자보호법 5천만 원 미적용 은행 대해서 작성하도록 하겠습니다. 거래하는 금융회사 파산 등으로 인해 고객들의 예금을 보호해주기 위해서 만든 사항으로 최대

    davey.tistory.com

     

     

    2022.03.13 - [경제 놀이터/연말정산 및 세금] - 자녀 주식 증여세 절세팁

     

    자녀 주식 증여세 절세팁

    안녕하세요, 이번 포스팅은 자녀 주식 증여세 절세 팁 대해서 작성하도록 하겠습니다. 자녀 증여세 비과세 기준은 10년 기간 기준으로 미성년자는 2000만 원, 성인은 5000만 원까지라고 합니다.  

    davey.tistory.com

     

     

    2021.11.15 - [경제 놀이터] - 미국 월배당 고배당 ETF 정리

     

    미국 월배당 고배당 ETF 정리

    안녕하세요, 이번 포스팅할 내용은 미국 월배당 고배당 ETF 에 대해서 설명 드리도록 하겠습니다. 우리나라 주식은 거의 연별로 배당을 주기 때문에 파이프라인 구성이 힘들지만 미국 주식은 월

    davey.tistory.com

     

     

    2021.11.11 - [경제 놀이터] - 미국 ETF SPY SPYG SPLG 비교 분석 정리 (S&P500 지수 관련 ETF)

     

    미국 ETF SPY SPYG SPLG 비교 분석 정리 (S&P500 지수 관련 ETF)

     안녕하세요, 이번 포스팅은 미국 ETF 중에 S&P500 지수 관련 ETF인 SPY SPYG SPLG에 대해서 비교 분석한 내용을 기반으로 작성하도록 하겠습니다. 3개 모두 S&P500 지수와 관련 있지고 운용사도 동일한데

    davey.tistory.com

     

     

    2022.07.11 - [경제 놀이터/금융정보] - 개인회생제도란 신청자격 신청방법

     

    개인회생제도란 신청자격 신청방법

     안녕하세요, 이번 포스팅은 개인회생제도란 신청자격 대한 내용에 대해서 작성하도록 하겠습니다. 요즘과 같은 코로나 위기에는 자신도 의도하지 않는 채무로 인해 많은 힘든 상황을 경험하

    davey.tistory.com

     

     

    2021.12.26 - [공유 놀이터] - 일상생활배상책임 보험이란 적용 범위 및 종류

     

    일상생활배상책임 보험이란 적용 범위 및 종류

    안녕하세요, 이번 포스팅은 일상생활 배상책임 보험 적용 범위 및 종류에 대해서 설명드리려고 합니다. 일상생활을 하면서 의도치 않게 자신이 소유하는 물건 및 타인의 기물을 파손하게 되는

    davey.tistory.com

     

    728x90

    댓글


    // 내부링크를 현재창으로 열기 // Open internal links in same tab