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경제 놀이터/금융정보

노후생활 안정을 위한 국민연금 담보대출 실버론

by ★√★ 2022. 8. 2.

 안녕하세요, 이번 포스팅은 노후생활 안정을 위한 국민연금 담보대출 실버론 대해서 작성하도록 하겠습니다. 국민연금을 받고 계신 분이라면 주거 목적으로 국민연금을 담보로 해서 실버론 대출 신청이 가능하다고 합니다. 

 

 주거 목적 전월세 보증금뿐만 아니라 의료비, 재해복구비 등 목적으로도 실버론 대출이 신청이 가능하다고 합니다. 그리고 국민연금공단에서 주최하는 대출이기 때문에 금리가 다른 대출에 비해 저렴하다고 합니다.

 

국민연금-담보대출-실버론-썸네일
국민연금-담보대출-실버론-썸네일

 

 

목차

     

    국민연금 담보대출 실버론

     

    : 먼저 국민연금 담보대출 실버론 대해서 설명드리도록 하겠습니다. 해당 실버론은 기존에 직장이나 고정적인 수입이 없는 노령층을 대상으로 국민연금을 담보로 대출받을 수 있는 상품입니다. 

     

     대출을 받을 때 주로 확인하는 사항이 바로 고정적인 수입를 포함한 직장 그리고 신용 정보, 자산 등입니다.

     

     하지만 노령층의 경우에는 평소에 재테크나 저축 그리고 다른 형태로든 자산 증식을 잘 하신 분들에게는 걱정이 없지만 자산이 넉넉하지 못한 상태에서 은퇴를 하는 경우가 여유 자산을 가지고 있지 않을 수도 있습니다. 

     

     이런 분들에게 국민연금을 받을 수 있는 분들이라면 국민연금을 담보로 하는 대출인 실버론 상품을 이용할 수 있다고 합니다. 

     

     

    국민연금 담보대출 실버론 신청자격 대출한도

     

    : 그럼 위에서 설명 드린 국민연금 담보대출 실버론 신청자격 대해서 설명 드리도록 하겠습니다. 일단 국민연금을 지급받는 분이어야 한다고 합니다. 현재 국민연금을 지급받는 나이로는 만 60세 이상으로 되어 있습니다. 

     

     즉 만 60세 이상의 국민연금수급자이면 누구든 실버론 상품을 신청할 수 있다고 합니다. 

     

     그리고 대출 한도는 연간 연금수령액의 2배 이내로 최고 1000만원까지는 신청할 수도 있다고 합니다. 여기에서 실버론을 지급받을 때 또 하나의 조건인 대출 용도를 명확히 하셔야 한다고 합니다. 

     

     대출 용도는 주거 마련을 위한 전세보증금이나 월세보증금 그리고 배우자 장제비, 재해복구비 등으로 한정되어 있으니 이런 목적으로만 대출을 받을 수 있다고 합니다. 

     

     또한 국민 연금급여 지급이 정지 중이 되신 분이나 외국인이나 재외 동포인 국외 거주자는 실버론 대출 신청 자격이 주어지지 않는 다고 합니다. 피성년후견인, 피한정 후견인, 기초 생활 수급자의 경우에도 신청이 불가하다고 합니다.

     

     그리고 개인 회생이나 파산 신청일로부터 면책 결정이 확정 전이신 분들도 신청이 안된다고 합니다. 참고로 개인회생 관련 내용은 아래 포스팅을 참조하시면 도움이 되실 겁니다. 

     

    개인회생제도란 신청자격 신청방법

     안녕하세요, 이번 포스팅은 개인회생제도란 신청자격 대한 내용에 대해서 작성하도록 하겠습니다. 요즘과 같은 코로나 위기에는 자신도 의도하지 않는 채무로 인해 많은 힘든 상황을 경험하

    davey.tistory.com

     

    - 국민연금 담보대출 실버론 지원자격

    • 만 60세 이상의 국민연금수급자
    • 대출 용도 : 전세보증금이나 월세보증금, 의료비, 배우자 장제비, 재해복구비 등으로 한정
    • 대출 한도 : 연 국민연금 수령액의 2배이며 최대 1000만 원까지만 대출 가능

     

    - 국민연금 담보대출 실버론 지원자격

    • 국민 연금급여 지급이 정지 중이 되신 분이나 외국인이나 재외 동포인 국외 거주자
    • 기초생활 수급자 및 피성년후견인, 피한정 후견인
    • 개인 회생이나 파산 신청일로부터 면책 결정이 확정 전인 경우

     

     

     

    국민연금 담보대출 실버론 금리 상환기한

     

    : 국민연금 담보대출 실버론 금리 상환기환 대해서 설명 드리도록 하겠습니다. 실버론의 경우에는 국민연금공단에서 주최하는 대출이기 때문에 다른 대출에 비해 금리가 저렴한 편입니다. 

     

     실버론 대출 이자는 국고채권의 수익률과 동일하다고 합니다. 현재 국고채권 수익률은 약 3% 대이며 해당 금리는 변동일 될 수 있다고 합니다. 

     

     하지만 현재 시중 마이너스 대출이나 다른 대출의 금리가 5% 인 것을 감안하면 이자 자체는 저렴한 편이라고 이해하시면 됩니다. 

     

     그리고 대출 상환 기한은 최대 5년으로 원금균등분할 상환 방식으로 대출을 상환한다고 합니다. 

     

    - 국민연금 담보대출 금리 

    : 5년 만기 국고채권 수익률과 거의 동일 약 3%

     

    - 국민연금 실버론 상환 기한 및 방식

    : 최대 5년 / 원금균등분할 상환 방식으로 대출을 상환

     

     

    국민연금 담보 실버론 구비서류

     

    : 실버론 신청시 구비 서류에 대해서 추가적으로 설명드리도록 하겠습니다. 해당 구비서류의 기반은 실버론을 신청하는 목적과 관련 있다고 생각하시면 됩니다. 

     

     만약 전월세보증금을 위해서 실버론을 신청했을 경우에는 해당 계약을 증명할 수 있는 서류를 제출하셔야 합니다. 해당 사항에 필요한 서로로는 임대차 계약서와 건물등기사항 전부 증명서, 계약금 은행 송금내역서 등입니다. 

     

    - 전월세보증금을 위해서 신청했을 경우

    • 임대차 계약서
    • 건물등기사항 전부 증명서
    • 계약금 은행 송금내역서
    • (갱신 시) 증액 보증금 관련 내역서
    • 종전 계약서

     

     

    그리고 의료비 지불 목적으로 신청했을 경우에는 진료비 지불한 영수증을 같이 제출을 해주셔야 합니다. 그 외 배우자 장제비를 위해서는 사망진단서, 장제비 영수증, 재해복구비를 위해서는 피해사실 확인서 등이 필요하다고 합니다. 

     

    - 의료비 지불 목적으로 신청했을 경우

    • 진료비 지불한 영수증
    • 진료 확인서

     

    - 배우자 장제비를 위해서 신청했을 경우

    • 사망진단서
    • 장제비 영수증

     

    - 재해복구비를 위해서 신청했을 경우

    • 피해사실 확인서
    • 화재피해 확인서

     

    국민연금 담보 실버론 신청방법

     

    : 국민연금 담보 실버론 신청방법에 대해서 설명드리도록 하겠습니다. 실버론 신청을 위해서는 자신이 거주하고 등록이 되어 있는 국민연금 공단 지사에 방문하셔서 신청을 하시면 됩니다.

     

     자신이 어떤 국민연금 공단 지사에 소속이 되어 있는지 연금 관련 통지서나 우편물에 기록이 되어 있으며 해당 국민연금 공단 지사 위치는 국민연금 공단 사이트에서 조회가 가능하니 참조하시면 도움이 되실 겁니다.

     

     >> 국민연금 공단 사이트 바로 가기 <<

     

     

    국민연금 담보 실버론 신청 시 꼭 알아야 할 사항

     

    : 국민연금 담보 실버론 신청 시 꼭 알아야 할 사항에 대해서 추가적으로 설명드리도록 하겠습니다. 국민연금 실버론은 긴급자금 대출의 성격을 가지고 있기 때문에 특별한 목적이나 용도가 아니고서는 신청이 불가하다고 합니다. 

     

    그래서 위에서 설명드린 실버론 대출 신청 목적이 확실해야지만 신청이 가능하다고 합니다. 

     

     그리고 위에서 설명 드린 대로 대출을 받을 때 기재해야 하는 대출받는 용도 중에 전월세 보증금 항목이 있는데 만약 전월세 보증금 때문에 실버론을 받아야 하는 경우에는 꼭 임차 개시일 전 후 3개월 이내에 신청을 하셔야 한다고 합니다.

     

     만약 기존 계약에서 갱신을 하는 경우라면 갱신 계약일부터 3개월 이내에 신청하셔야 한다고 합니다. 

     

     

     

     그리고 몸이 아파서 의료비 지급 목적으로 받아야 하는 경우에는 진료일부터 6개월 이내에 신청을 해야 하며, 배우자 장제비의 경우에는 사망일부터 3개월 이내에 신청을 하셔야 한다고 합니다. 

     

     산불이나 홍수 그리고 태풍으로 인해 재해를 맞아 재해 복구비로 사용하는 경우에는 재해 발생일 또는 재난지역 선포일로부터 6개월 이내에 신청을 하셔야 한다고 합니다. 

     

    - 국민연금 담보 실버론 신청기한

    • 전월세 보증금 때문에 실버론을 받아야 하는 경우 : 임차 개시일 전 후 3개월 이내에 신청
    • 의료비 지급 목적으로 받아야 하는 경우 : 진료일부터 6개월 이내에 신청
    • 배우자 장제비의 경우 : 사망일부터 3개월 이내
    • 재해 복구비로 사용하는 경우 : 재해 발생일 또는 재난지역 선포일로부터 6개월 이내

     

     

     

     

    2022.07.15 - [경제 놀이터/금융정보] - 개인회생 신청자격 및 신청 시 꼭 알아야 하는 사항

     

    개인회생 신청자격 및 신청 시 꼭 알아야 하는 사항

     안녕하세요, 이번 포스팅은 개인회생 신청자격 및 신청 시 꼭 알아야 하는 사항 대해서 작성하도록 하겠습니다. 개인이 채무가 너무 많아 갚을 수 없는 상황에 신청하는 제도로 안정적이고 주

    davey.tistory.com

     

     

    2022.07.31 - [경제 놀이터/부동산] - 버팀목 전세자금 대출 만기연장 신청 조건

     

    버팀목전세자금대출 만기연장 신청조건

     안녕하세요, 이번 포스팅은 버팀목 전세자금 대출 만기연장 신청 조건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요즘 계속적으로 상승하는 금리로 인해 대출을 받으시는 분들이 어려움을 겪고 있는 것

    davey.tistory.com

     

     

    2022.03.14 - [경제 놀이터/금융정보] - 노령연금 수급자격 신청방법

     

    노령연금 수급자격 신청방법

    안녕하세요, 이번 포스팅은 노령연금 수급자격 신청방법 대해서 작성하도록 하겠습니다. 우리나라도 노령화가 심화되면서 노령연금 대해서 관심이 높아지고 있습니다.  노령연금은 10년이상

    davey.tistory.com

     

     

    2022.03.20 - [공유 놀이터/자동차 이야기] - 65세 이상 고령 운전자 조건부 면허 적용

     

    65세 이상 고령 운전자 조건부 면허 적용

    안녕하세요, 이번 포스팅은 65세 이상 고령 운전자 조건부 면허 적용 대해서 정리한 내용을 기반으로 작성하도록 하겠습니다. 매년 교통사고 발생률이 높아지고 있으며, 그 중에 특히 고령 운전

    davey.tistory.com

     

     

    2021.12.26 - [공유 놀이터] - 일상생활 배상책임 보험이란 적용 범위 및 종류

     

    일상생활배상책임 보험이란 적용 범위 및 종류

    안녕하세요, 이번 포스팅은 일상생활 배상책임 보험 적용 범위 및 종류에 대해서 설명드리려고 합니다. 일상생활을 하면서 의도치 않게 자신이 소유하는 물건 및 타인의 기물을 파손하게 되는

    davey.tistory.com

     

    728x90

    댓글


    // 내부링크를 현재창으로 열기 // Open internal links in same tab