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경제 놀이터/부동산

내집마련디딤돌대출 신청 자격 조건 한도 금리

by ★√★ 2021. 12. 10.

내집마련디딤돌대출-썸네일
내집마련디딤돌대출-썸네일

 

 

 안녕하세요, 이번 포스팅은 내 집 마련 디딤돌 대출 신청대상 한도 금리에 대해서 정리한 내용으로 작성하도록 하겠습니다. 내 집 마련할 때 큰돈이 들어가기 전에 정부에서 지원해주는 대출을 받는 게 좋습니다. 그중 내 집 마련 디딤돌 대출에 대해서 자세히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목차

     

     

    내집마련디딤돌대출이란 신청 대상

     

    : 그럼 내집마련디딤돌대출이란 어떤 것이고 신청 대상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설명에 앞서 해당 글은 전문지식이 없는 일반인이 작성한 글이기에 오류가 있을 수 있는 점 참조 부탁드립니다. 

     

    1) 내집마련디딤돌대출이란

     

    : 내 집 마련 디딤돌 대출이란 집을 구매할 때 정부에서 지원해주는 대출 상품 중에 하나입니다. 민간 주택담보대출보다 낮은 금리로 지원해주며 상대적으로 소득 수준이 낮은 주택구입자를 대상으로 한 정부 지원 대출입니다.

     

     해당 대출은 정부에서 지원하기 때문에 금리가 낮은 게 가장 큰 장점입니다. 

     

     사실 주택을 구입할 때 주택을 알아보는 만큼이나 대출도 많이 알아볼 수밖에 없는데 그 이유가 바로 금리 때문입니다. 물론 금리와 더불어 한도도 중요한데, 은행별, 지점별로 다르고 정부에서 시행하는 대출 규제에 따라 상이할 수 있습니다.

     

     이런 부분에서 정부가 지원하는 대출인 내 집 마련 디딤돌 대출 지원 자격 및 신청 대상인 경우에는 다른 시중 은행의 대출을 이용하는 것보다 해당 대출을 이용하시는 게 훨씬 더 경제적으로 유리합니다. 

     

     

    2) 신청 자격 조건

     

    : 내집마련디딤돌대출 신청 자격 조건에 대해서 이어서 설명드리도록 하겠습니다. 일단 소득과 자산 규모 그리고 자녀 수에 따라 자격 조건이 상이하게 적용이 되는 점 참조 부탁드립니다.  

     

    1) 일반 신청 대상 : 부부합산 연소득 6천만 원이 기준

    2) 생애최초 주택구입자, 신혼부부 또는 2자녀 이상이 가구 대상 : 연소득 7천만 원 이하의 무주택 세대주

    3) 자산 규모 : 부부 합산 순자산 기준금액 3.91억 원 이하 무주택 세대주

     

     그리고 내 집 마련 디딤돌 대출은 미혼의 경우에는 위의 2번 항목에 해당됩니다. 생애최호 주택구입자 중에 미혼도 해당 대출을 받을 수 있습니다. 

     

     

     

     

     

    내집마련디딤돌대출 한도 금리 대상 주택

     

    : 이어서 내 집 마련 디딤돌대출 한도 금리 그리고 대상주택에 대해서 설명 드리도록 하겠습니다. 

     

    1) 대출 대상 주택

     

    : 내집마련디딤돌 대출 대상 주택은 해당 대출 승인일 기준 주택 가격 5억 원 이하이며, 전용면적 85제곱미터 이하 (평수로 환산하면 34평 이하)인 주택에 대해서만 받을 수 있습니다. 

     

     해당 주택 금액 5억 원이라는 것은 KB 시세, 한국 감정원 시세, 공시 가격 중 낮은 금액 중에 5억원 이하가 되면 되기 때문에 해당 부분은 꼭 3곳 다 확인을 해보시는 걸 추천드립니다. KB와 한국 감정원 시세가 없는 주택의 경우 공시 가격으로 산정하는 점 참조 부탁드립니다. 

     

    2) 한도와 금리

     

    :  내 집 마련 디딤돌 대출 한도와 금리는 LTV와 DTI 비율로 산정이 됩니다. 예를 들어 신혼부부의 경우 주택 가격이 4억 원이라면 LTV 70%가 적용이 되면 2.8억이지만 한도는 2.2억이기 때문에 2.2억만 받으실 수 있습니다.

     

    대출한도 : LTV 70%, DTI 60% 최대 2억 원( 신혼 2.2억 원, 2자녀 2.6억 원)

    대출금리 : 연 1.85% ~ 연 2.40%

     

     

     

     

     

    내 집 마련 디딤돌 대출 신청시기 및 준비서류

     

    : 내집마련디딤돌대출 신청시기 및 준비서류에 대해서 추가적으로 설명드리도록 하겠습니다. 

     

    1) 신청시기 

    : 소유권 이전등기 전에 신청을 하셔야 합니다. 하지만 만약 이미 소유권 이전등기를 한 경우에는 등기 접수 3개월 이내까지 신청을 하시면 됩니다. 

     

     보통 해당 대출로 잔금을 납입하시면 되는데 매매계약서를 작성하실 때 계약금을 납입하시는데 이때 작성한 서류를 가지고 주거래 은행에 가셔서 신청을 하시면 됩니다. 

     

    2) 대출 준비서류

    : 내 집 마련 디딤돌 대출 준비서류는 미리 준비하시는 게 좋습니다. 아래 기재된 사항 말고도 대출을 받는 시기에 추가적으로 준비해야 하는 서류가 있을 수 있으니 대출을 받는 은행에 꼭 확인을 하시는 걸 추천드립니다. 

     

     - 주민등록등본 / 주민등록 초본 (발급받으실 때 주민등록번호가 다 나오는 버전으로 발급받으셔야 합니다.)

     - 재직증명서 / 인감증명서 / 가족관계 증명서

     - 건강보험자격득실 확인서 (아니면 근로소득원천징수 영수증도 대체 가능합니다.)

     - 매매계약서 / 전입세대 열람내역

     - 청약저축통장 납입회차 및 가입기간 확인서류

     

     

     

     

     

     

     이상입니다. 지금까지 내 집 마련 디딤돌 대출 신청 자격 조건 한도 금리 및 대출을 위한 서류에 대해서 포스팅을 작성하였습니다. 제 포스팅을 통해서 내 집 마련 디딤돌 대출에 대해서 이해하시는데 도움이 되었으면 합니다. 감사합니다. 

     

     

     

     

     

     

    2021.12.07 - [경제 놀이터/부동산] - 주택담보대출 한도 계산 - LTV, DTI, DSR 정리

     

    주택담보대출 한도 계산 - LTV, DTI, DSR 정리

    안녕하세요, 이번 포스팅은 주택을 구매하시기 전에 꼭 체크해야 하는 주택담보대출 한도 관련 내용입니다. 주택담보대출 한도 계산하는 방법에 대해서 LTV, DTI, DSR에 대해서 설명드리면서 정리

    davey.tistory.com

     

     

    2021.12.07 - [경제 놀이터/부동산] - 기준금리 인상 및 집값 부동산 전망 - 2021년, 2022년

     

    기준금리 인상 및 집값 부동산 전망 - 2021년, 2022년

     안녕하세요, 이번 포스팅은 기준금리 인상 및 집값 부동산 전망에 대해서 분석한 내용을 기반으로 작성하도록 하겠습니다. 2020년 말에 예상한대로 2021년에 집값이 계속적으로 올랐으며 최근

    davey.tistory.com

     

     

    2021.08.11 - [공유 놀이터] - 인스타 비공개 보는법

     

    인스타 비공개 보는법

    안녕하세요, 이번 포스팅은 인스타 비공개 보는 법에 대해서 작성하도록 하겠습니다. 인스타를 하다 보면 비공개로 계정을 전환한 친구들이 궁금한 적이 있을 것입니다. 물론 옛 연인일 수도 있

    davey.tistory.com

     

     

     

    2021.08.18 - [공유 놀이터] - 텔레그램 채널 추천 및 채널 검색 방법

     

    텔레그램 채널 추천 및 채널 검색 방법

     안녕하세요 텔레그램 채널 추천 및 채널 검색 방법에 대해서 작성하도록 하겠습니다. 텔레그램에는 여러가지 유용한 채널이 많습니다. 특히 주식 관련 채널이 주를 이루는 거 같습니다. 이런

    davey.tistory.com

     

    728x90

    댓글


    // 내부링크를 현재창으로 열기 // Open internal links in same tab