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경제 놀이터/부동산

아파트 취등록세 계산 방법 - 위택스(Wetax), 네이버부동산 활용

by ★√★ 2021. 12. 12.

아파트-취등록세-썸네일
아파트-취등록세-썸네일

 

안녕하세요, 이번 포스팅은 위택스를 활용하여 아파트 취등록세 계산하는 방법에 대해서 작성하도록 하겠습니다. 인터넷상에 아파트 취등록세 계산기가 많이 보급이 되었지만 그래도 위택스(Wetax)를 이용해서 하는 게 가장 정확하다고 합니다. 이에 대해서 자세히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목차

 

 

아파트 취등록세

 

: 그럼 먼저 아파트 취등록세에 대해서 설명드리도록 하겠습니다. 설명에 앞서 해당 글은 전문지식이 없는 일반인이 작성한 글이라 오류가 있을 수 있는 점 참조 부탁드립니다. 

 

 아파트 취등록세에 대해서 먼저 설명 드리도록 하겠습니다. 아파트 매수를 하실 때 매수인이 지급해야 하는 세금입니다. 기존에 나와 있는 아파트 가격에 추가적으로 납부해야 하는 세금이라고 이해하시면 됩니다. 

 

 좀더 자세히 말씀드리면 부동산 취득세는  취득세(지방세)와 지방교육세(교육세)를 합한 세금입니다. 해당 취득세는 1 주택 구매할 때와 2 주택 구매 시 납부하는 취득세가 상이합니다. 

 

 뿐만 아니라 규제지역과 비규제지역에 대해서도 책정하는 세금이 상이하기 때문에 아파트를 구매할 때 투자용으로 주택을 구매하실 때는 규제지역이 아닌 비규제 지역을 구매하는 경우도 있습니다.

 

 

 

 

아파트 취등록세 확인방법

 

: 그럼 해당 아파트 취등록세를 간단하고 빠르게 확인하는 방법에 대해서 설명 드리도록 하겠습니다. 바로 네이버 부동산 사이트를 이용하는 것입니다. 네이버 부동산에서는 해당 매물의 가격과 실거래가뿐만 아니라 중개보수 및 세금정보도 제공하고 있습니다.

 

 그럼 네이버 부동산에서 해당 매물에 대한 취등록세를 확인하는 방법에 대해서 설명드리도록 하겠습니다.

 

STEP 1 - 일단 검색창에서 네이버 부동산을 검색을 하시면 접속 링크를 바로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참조하시라고 아래 바로가기 링크를 첨부하도록 하겠습니다. 

 

>> 네이버 부동산 바로가기 링크 <<

 

 

STEP 2 - 네이버 부동산에 접속을 하셔서 검색창에서 자신이 검색하고 싶어하는 아파트를 검색을 하시면 됩니다. 검색을 하시면 해당 아파트의 매물정보가 검색이 됩니다.

 

 그럼 해당 매물 정보 하단에 보면 "중개보수 및 세금정보" 항목이 보이시게 될 겁니다. 해당 항목에서 대략적인 아파트 취득세를 확인할 수 있으면 역산을 하게 되면 얼마나 취득세율을 2021년 기준으로 계산도 가능합니다. 

 

네이버부동산-취득세
네이버부동산-취득세-출처-네이버부동산

 

 매년 취득세 세율이 변경이 되기 때문에 이것 저것 찾아보기 귀찮으시면 네이버 부동산을 통해서 대략적인 알아보고 자산 상황을 체크하셔서 아파트 구매 계획은 세우시면 됩니다.

 

 현재 2021년 기준 취득세율은 주택 보유 수에 따라 아래와 같이 정리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아래 사항은 개략적인 내용이고 네이버 부동산에서 역산한 내용을 기반으로 위택스에서 마지막으로 아파트 취등록세를 점검을 하셔야 합니다.

 

- 1 주택자는 1~3% 대

- 2 주택자는 8% 대

- 3 주택 이상은 12% 대

 

 

 

 

 

아파트 취등록세 계산방법 - 위택스(Wetax) 활용

 

: 그럼 마지막 단계로 위택스(Wetax)를 활용해서 아파트 취등록세 계산하는 방법에 대해서 설명드리도록 하겠습니다. 왜 위택스로 점검하면 좋은 이유는 일단 국세청에 운영하는 사이트이며 현재 기준의 세법이 적용이 된 계산기이기 때문입니다. 

 

 다른 아파트 취등록세 계산기가 인터넷에서 여러 형태로 보급이 되었지만 그래도 최종적으로는 국가에서 운영하고 최신 세법이 반영이 되어 있는 위택스를 이용해서 아파트 취등록세를 계산해보시는 걸 추천드립니다. 

 

STEP 1 - 일단 위택스에 접속을 하셔야 합니다. 검색창에서 위택스를 검색을 하시면 사이트 링크를 검색하실 수 있고 접속을 하시면 아래 캡처 사진과 같은 화면을 보실 수 있습니다. 참조하시라고 위택스 바로가기 링크를 아래와 같이 첨부하도록 하겠습니다. 

 

>> 위택스 사이트 바로 가기 링크 << 

 

 

STEP 2 - 상단 메뉴에서 "지방세정보" 항목을 클릭을 하시고 하위 메뉴에서 "지방세 미리 계산" 항목을 클릭을 하시면 됩니다. 그러면 지방세 미리 계산할 수 있는 항목이 나오는데 해당 항목에서 자신이 구매하는 아파트에 대한 내용을 입력하시면 바로 확인 가능합니다.

 

위택스-지방세정보
위택스-지방세정보

 

위택세-지방세계산
위택세-지방세계산

 

  귀찮더라도 이렇게 한 번 계산을 하고 나서 계산 나온 결과와 네이버 부동산에서 본 내용과 비교 분석을 하시면 아파트 취등록세에 대한 이해를 높이는 걸 추천드립니다. 

 

 참고로 주택 가격이 많이 올라감에 따라 취득세도 많이 납부를 해야 하는 상황입니다. 이런 상황을 감안해서 한 번에 지급하기에는 부담 있는 금액을 신용카드로 최대 6개월 무이자 할부를 이용해서 취득세를 나눠내는 경우도 있다고 합니다. 참조하시면 좋을 거 같습니다. 

 

 

 

 

 이상입니다. 지금까지 네이버 부동산, 위택스를 이용해서 아파트 취등록세 계산 방법에 대해서 포스팅을 작성하였습니다. 제 포스팅을 통해서 아파트 취등록세 계산하는 부분에 대해서 이해하시는데 도움이 되셨으면 합니다. 감사합니다. 

 

 

 

 

2021.12.10 - [경제 놀이터/부동산] - 내집마련디딤돌대출 신청 자격 조건 한도 금리

 

내집마련디딤돌대출 신청 자격 조건 한도 금리

 안녕하세요, 이번 포스팅은 내 집 마련 디딤돌 대출 신청대상 한도 금리에 대해서 정리한 내용으로 작성하도록 하겠습니다. 내 집 마련할 때 큰돈이 들어가기 전에 정부에서 지원해주는 대출

davey.tistory.com

 

 

2021.12.10 - [경제 놀이터/부동산] - 전세 계약갱신청구권란 이용방법 기간 거부조건

 

전세 계약갱신청구권란 이용방법 기간 거부조건

안녕하세요, 이번 포스팅은 전세 계약갱신청구권에 대해서 포스팅을 하도록 하겠습니다. 전세를 사시는 분들이 2년 후에 집주인이 원하면 바로 나가야 하는 부분에 대해서 보완을 해주는 입대

davey.tistory.com

 

 

2021.12.07 - [경제 놀이터/부동산] - 주택담보대출 한도 계산 - LTV, DTI, DSR 정리

 

주택담보대출 한도 계산 - LTV, DTI, DSR 정리

안녕하세요, 이번 포스팅은 주택을 구매하시기 전에 꼭 체크해야 하는 주택담보대출 한도 관련 내용입니다. 주택담보대출 한도 계산하는 방법에 대해서 LTV, DTI, DSR에 대해서 설명드리면서 정리

davey.tistory.com

 

 

2021.08.11 - [공유 놀이터] - 인스타 비공개 보는법

 

인스타 비공개 보는법

안녕하세요, 이번 포스팅은 인스타 비공개 보는 법에 대해서 작성하도록 하겠습니다. 인스타를 하다 보면 비공개로 계정을 전환한 친구들이 궁금한 적이 있을 것입니다. 물론 옛 연인일 수도 있

davey.tistory.com

 

 

2021.08.18 - [공유 놀이터] - 텔레그램 채널 추천 및 채널 검색 방법

 

텔레그램 채널 추천 및 채널 검색 방법

 안녕하세요 텔레그램 채널 추천 및 채널 검색 방법에 대해서 작성하도록 하겠습니다. 텔레그램에는 여러가지 유용한 채널이 많습니다. 특히 주식 관련 채널이 주를 이루는 거 같습니다. 이런

davey.tistory.com

 

728x90

댓글


// 내부링크를 현재창으로 열기 // Open internal links in same tab