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경제 놀이터/부동산

기준금리 인상 및 집값 부동산 전망 - 2021년, 2022년

by ★√★ 2021. 12. 7.

기준금리-인상-부동산전망-썸네일
기준금리-인상-부동산전망-썸네일

 

 안녕하세요, 이번 포스팅은 기준금리 인상 및 집값 부동산 전망에 대해서 분석한 내용을 기반으로 작성하도록 하겠습니다. 2020년 말에 예상한대로 2021년에 집값이 계속적으로 올랐으며 최근 기준금리 인상으로 인해 약간 집값이 주춤하고 있는 실정입니다. 이 부분에 대해서 정리한 내용을 공유 드리도록 하겠습니다. 

 

 

 

 

 

기준금리 인상 이유 및 영향 - 21년 11월

 

: 기준금리가 11월 25일 0.25% 올리는 결과로 현재 기준 금리는 1%가 된 것입니다. 이렇게 되면 시중에 있는 1금융권 부터 금리는 상상승하게 됩니다. 이로 인해 기존에 변동금리를 적용한 대출에 대해서는 대출 이자가 올라가는 효과가 적용이 되는 것입니다. 

 

 사실 코로나19 사태 때문에 0% 대의 초저금리가 계속 이어졌으며 미국의 금리 인하로 인해 우리나라도 금리를 올리지 못한 상황이였습니다. 하지만 미국 기준금리 인상 영향 및 테이퍼링을 하겠다라는 움직임으로 인해 우리나라에서도 금리를 조금씩 올리고 있는 실정입니다.

 

 이런 기준 금리 인상 영향으로 집을 사는 분들도 부담이 되고 기존에 집을 구매하신 분들도 대출 금리로 인해 고민이 많이 되는 시점이 도래한 것입니다. 

 

 기준금리 인상 이유로는 계속적으로 상승하는 물가와 가계 대출 급증, 자산 가격 상승이라고 합니다. 지난달 소비자물가지수는 1년 전보다 3.2% 올라 약 10년 만에 최대 상승 폭을 보였다고 할정도로 물가 상승률이 높아지고 있는 실정입니다.

 

 이런 물가 상승률 폭등은 서민 경제에 직접적인 영향을 주는 요소로 금리 인상은 불가피했다고 한국은행은 판단한 것으로 보입니다. 뿐만 아니라 한국은행은 내년에 3번의 추가적인 금리인상을 예고하고 있다고 합니다.

 

 가계대출의 이자 부담이 높아지는 것은 물론 해당 사항은 부동산 투자하시는 분들에게는 또 하나의 걸림돌이 될 수 있다고 판단이 됩니다. 

 

 

 

 

집값 부동산 전망

 

: 그럼 위에서 설명 드린 기준 금리 인상에 따른 집값과 부동산 전망에 대해서 추가적으로 분석한 내용을 기반으로 말씀 드리겠습니다. 사실 2017년부터 계속적으로 집값은 상승을 하고 있었고, 큰 폭으로 오른 시점은 2019년과 2020년이라고 볼 수 있습니다. 

 

 그래서 2020년에도 상승 전망이 더 지배적이였고, 이로 인해 전세값도 오를 것으로 전망을 하고 있었습니다. 이로 인해 2021년에 전월세 전환 비율이 높아졌으며 전세가 부담되어 월세로 집을 사는 사람들이 늘어났습니다. 

 

 지역에 따라 편차는 있을 수 있지만 상승률에 대해서는 서울이 가장 높을 것으로 예상을 하였고, 현재 그렇게 반영이 된 것으로 보입니다. 현재까지 대표적인 부동산 가격의 원인으로는 아래와 같이 정리 할 수 있습니다.

 

1) 저금리로 인한 유동성 확대

2) 공급 물량 부족

3) 정부의 규제

 

 하지만 최근에 기준 금리를 인상함으로 인해 1번 항목에 대해서는 어느정도는 보완을 하려는 움직임이 보이고 있습니다.

 

 하지만 2번 항목이자 본질적인 이유인 공급 물량 부족으로 인해 아직까지는 상승할 거라는 의견이 지배적입니다. 상승할 것이라는 의견과 하락할 것이라는 의견의 근거를 아래와 같이 정리 하였습니다. 

 

1) 상승 의견 근거 : 서울 도심의 공급 부족 심화 / 풍선효과 / 상반기 국내 경기 회복 전망 / 아파트 분양시장 활성화

2) 하락 의견 근거 : 세금 부담으로 인한 매도 물량 증가 / 가격 부담에 따른 거래 부족 / 대출 규제

 

 현재 기준금리 인상이 2번에서 3번정도 남은 만큼 현재 가지고 있는 대출을 갚거나 아니면 대출 받는 기회가 적어진 만큼 대출을 보유하고 있다가 또 다른 자산에 투자할 수 있는 기회를 엿보는 것도 하나의 방법이라고 생각합니다.

 

 하지만 현재 주택 매수로 인해 대출을 무리하게 받은 분들에게는 추가적으로 자산 구조 파악이 필요하며 어떻게 대출을 관리할지에 대해서 계획을 수립하는 걸 추천 드립니다.

 

 현재 부동산 시장은 공급 부족이라는 상승 요인과 금리인상과 대출규제라는 수요 억제 요인이 상충하고 있는 상황이므로 절세를 받을 수 있는 선에 부동산 물량을 가지고 있거나 매매를 하시는 걸 추천 드립니다. 뿐만 아니라 수시로 부동산 정책에 대해서 관심을 기울이며 대처하시는 걸 추천 드립니다. 

 

 이상입니다. 지금까지 기준금리 인상 및 집값 부동산 전망에 대해서 포스팅을 작성하였습니다. 제 포스팅을 통해서 기준금리 인상 및 부동산 관련 사항에 대해서 도움이 되셨으면 합니다. 감사합니다.

 

 

 

 

 

 

 

2021.07.27 - [공유 놀이터] - 3기 신도시 사전청약 일정 자격

 

3기 신도시 사전청약 일정 자격

안녕하세요, 이번 포스팅은 3기 신도시 사전청약 일정 자격에 대해서 작성하도록 하겠습니다. 7월 28일부터 드디어 정부에서 추진하는 3기 신도시 사전청약이 본격적으로 시작이 될 예정입니다.

davey.tistory.com

 

 

 

 

2021.11.05 - [공유 놀이터] - 부동산 실거래가 조회 사이트 정리

 

부동산 실거래가 조회 사이트 정리

안녕하세요, 이번 포스팅은 부동산 실거래가 조회 사이트에 대해서 작성하도록 하겠습니다. 주식에 이어 부동산도 하나의 재테크 수단으로 취급이 되면서 많은 분들이 관심을 가지고 있습니다.

davey.tistory.com

 

 

 

2021.08.11 - [공유 놀이터] - 인스타 비공개 보는법

 

인스타 비공개 보는법

안녕하세요, 이번 포스팅은 인스타 비공개 보는 법에 대해서 작성하도록 하겠습니다. 인스타를 하다 보면 비공개로 계정을 전환한 친구들이 궁금한 적이 있을 것입니다. 물론 옛 연인일 수도 있

davey.tistory.com

 

 

 

2021.08.18 - [공유 놀이터] - 텔레그램 채널 추천 및 채널 검색 방법

 

텔레그램 채널 추천 및 채널 검색 방법

 안녕하세요 텔레그램 채널 추천 및 채널 검색 방법에 대해서 작성하도록 하겠습니다. 텔레그램에는 여러가지 유용한 채널이 많습니다. 특히 주식 관련 채널이 주를 이루는 거 같습니다. 이런

davey.tistory.com

 

728x90

댓글


// 내부링크를 현재창으로 열기 // Open internal links in same tab