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경제 놀이터/부동산

서울시 역세권 청년 주택 조건 신청방법

by ★√★ 2021. 12. 7.

서울시-역세권-청년주택-썸네일
서울시-역세권-청년주택-썸네일

 

 

 안녕하세요, 이번 포스팅은 역세권 청년 주택 조건 및 신청방법에 대해서 포스팅을 하도록 하겠습니다. 서울시가 발표한 신리역 역세권 청년 주택 신청 조건은 소득과 청년 및 신혼부부의 자격이라고 합니다. 물론 자세히 들어가 보면 그 안에도 우선순위가 있다고 하여 정리해보았습니다. 

 

 

 

 

목차

     

     

    역세권 청년주택

     

    : 그럼 먼저 역세권 청년 주택에 대해서 설명드리도록 하겠습니다. 설명에 앞서 해당 글은 전문지식이 없는 일반인이 작성한 글이기에 오류가 있을 수 있는 점 참조 부탁드립니다. 

     

     역세권 청년 주택은 서울시가 청년의 주거안정을 위해 통학 및 출근이 용이한 역세권에 청년 임대주택을 공급하는 사업을 의미하는 것이 빈다.

     

     이런 정책을 시행하는 이유는 청년들의 주거 수요가 많은 역세권에 양질의 부담 가능한 공공 및 민간 임대주택을 제공함으로써 청년층의 주거난 해소 및 지역 경제 활성화를 목표로 한다는 데에 목적이 있습니다.

     

     해당 주택에는 청년세대들을 위해 다양한 커뮤니티인 회의실, 피트니스 시설 등을 갖춘 임대주택을 공급하는 것입니다. 즉 주택에 대한 분양권을 제공하는 것이 아니고 임대주택을 제공하는 것입니다.

     

     해당 정책은 서울시와 서울 주택도시공사(SH)가 추진하고 있는 사업으로 주변 시세의 30~95% 가격으로 공급한다고 하니 그래도 청년들이나 신혼부부들에게는 부담이 덜할 것으로 보입니다. 사업 기간은 2016년 7월부터 2022년까지라고 하니 참조하시면 좋을 거 같습니다. 

     

     

     

     

     

    역세권 청년 주택 신청 조건 및 입주 대상

     

    :  그럼 역세권 청년 주택 신청 조권 및 입주 대상에 대해서 설명드리도록 하겠습니다. 신청 조건은 크게 만 19~39세 대학생, 청년, 신혼부부 여부와 소득 기준입니다. 

     

    1)만 19~39세 대학생, 청년, 신혼부부 

    : 역세권 청년 주택 신청 조건이자 입주 대상은 만 19~39세 대학생, 청년, 신혼부부이어야 한다고 합니다. 즉 주택을 가지고 있는 분들은 신청이 불가하다고 합니다. 

     

    2) 소득 및 차량 미운 행자 및 미소유자

    : 두 번째 신청 조건 이자 입주 대상은 소득 기준을 충족하는 사람들만 신청이 가능하다고 합니다. 소득은 전년도 도시근로자 가구당 월평균 소득 120% 이하면 신청할 수 있다고 하고 소득이 적을수록 당첨될 확률이 높다고 합니다.

     

    - 1인 기준 : 320만 원

    - 2인 기준 : 530만 원

     

     소득에 따라 1~3순위가 정해지며, 가구에 인원수에 따라 순위에 해당하는 소득이 따로 배정이 되어 있다고 하니 이 부분은 청약 신청하실 때 확인하시는 걸 추천드립니다. 

     

     월평균 소득은 연간 소득을 근무월수로 나눈 금액이며, 연간 소득은 비과세소득이 제외된 근로소득원천징수 영수증에서 확인할 수 있으니 이 부분도 미리 확인하고 신청하시는 걸 추천드립니다.

     

    뿐만 아니라 차량 미운 행자 및 미소유자여야 한다고 합니다. 그리고 사업대상 지역에 거주해야 선순위를 부여받을 수 있다고 하니 참조하시면 좋을 거 같습니다. 

     

     청년 주택은 신청자격을 모두 충족하는 자를 대상으로 기준에 따라 순위를 정하고 동일 순위인 경우 무작위 추첨으로 진행한다고 합니다. 그리고 우선순위를 정리하는 기준은 소득 순위, 지역 순위 2가지가 있으며 해당 세부 기준은 아래와 같습니다. 

     

    3) 소득 기준 우선순위

    - 소득 기준 1순위 : 기준 소득의 100%

    - 소득 기준 2순위 : 기준 소득의 110%

    - 소득 기준 3순위 : 기준 소득의 120%

     

    4) 지역 기준 우선순위

    - 지역 기준 1순위 : 청약 해당 주택 소재지

    - 지역기준 2순위 : 청약 해당 주택 소재지 외

    - 지역기준 3순위 : 그 외 지역

     

     

     

     

     

    역세권 청년 주택 신청방법

     

    :  역세권 청년주택 신청방법은 입주자 모집공고를 통해서 먼저 어디가 역세권 청년주택 청약을 시작하는지를 인지하고 계셔야 합니다. 해당 입주자 모집공고는 아래 사이트를 통해서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 역세권 청년주택 사업 사이트 바로 가기 <<

     

    역세권-청년주택
    역세권-청년주택-출처-역세권-청년주택-관련사이트

     

    입주자 모집공고에 맞춰서 역세권 청년 주택 신청방법은 아래와 같이 정리할 수 있습니다. 청약 신청은 SH서울 주택도시공사 인터넷 청약시스템에서 하시면 됩니다. 

     

    STEP 1 - 입주자 모집공고가 시행하는 역세권 청년 주택 선정 및 청약신청 접수

    STEP 2 - 서류심사 대상자 발표 및 서류심사 대상자 서류제출(우편접수)

    STEP 3 - 당첨자 발표 및 계약 체결

     

    이상입니다. 지금까지 서울시 역세권 청년 주택 조건 신청방법에 대해서 포스팅을 작성하였습니다. 제 포스팅을 통해서 역세권 청년 주택에 대해서 알아가시는데 도움이 되었으면 합니다. 감사합니다.

     

     

     

     

     

     

    2021.11.05 - [공유 놀이터] - 부동산 실거래가 조회 사이트 정리

     

    부동산 실거래가 조회 사이트 정리

    안녕하세요, 이번 포스팅은 부동산 실거래가 조회 사이트에 대해서 작성하도록 하겠습니다. 주식에 이어 부동산도 하나의 재테크 수단으로 취급이 되면서 많은 분들이 관심을 가지고 있습니다.

    davey.tistory.com

     

     

     

    2021.08.18 - [공유 놀이터] - 텔레그램 채널 추천 및 채널 검색 방법

     

    텔레그램 채널 추천 및 채널 검색 방법

     안녕하세요 텔레그램 채널 추천 및 채널 검색 방법에 대해서 작성하도록 하겠습니다. 텔레그램에는 여러가지 유용한 채널이 많습니다. 특히 주식 관련 채널이 주를 이루는 거 같습니다. 이런

    davey.tistory.com

     

     

     

    2021.04.14 - [공유 놀이터] - 재산세 부과 기준 및 납부 방법 (feat. 재산세 감면 받는 방법)

     

    재산세 부과 기준 및 납부 방법 (feat. 재산세 감면 받는 방법)

    안녕하세요, 이번 포스팅은 재산세 부과기준에 대해서 정리해서 작성해보도록 하겠습니다. 재산세 부과 기준은 자신이 가지고 있는 재산에 대해서 세금을 매긴다라고 합니다. 즉 자신이 가지고

    davey.tistory.com

     

     

     

    2021.08.11 - [공유 놀이터] - 인스타 비공개 보는법

     

    인스타 비공개 보는법

    안녕하세요, 이번 포스팅은 인스타 비공개 보는 법에 대해서 작성하도록 하겠습니다. 인스타를 하다 보면 비공개로 계정을 전환한 친구들이 궁금한 적이 있을 것입니다. 물론 옛 연인일 수도 있

    davey.tistory.com

     

    728x90

    댓글


    // 내부링크를 현재창으로 열기 // Open internal links in same tab