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공유 놀이터

반지 호수 재는법 (반지 호수 평균 정리)

by ★√★ 2021. 12. 1.

반지-호수-재는법-썸네일
반지-호수-재는법-썸네일

 

 

안녕하세요, 이번 포스팅은 반지 호수 재는 법에 대해서 작성하도록 하겠습니다. 여자 친구 선물이나 결혼하실 분의 프러포즈를 준비하실 때, 그리고 인터넷으로 반지를 구매할 때와 같이 여러 가지 상황 속에서  실제적으로 반지 호수를 금은방에서 확인할 수 없는 상황이 있습니다. 이럴 때 유용하게 사용하시라고 정리해보았습니다.

 

 

 

 

 

 

반지 호수 평균 - KS 반지 규격 사이즈표

 

: 반지 호수에 대해서 설명드리도록 하겠습니다. 설명에 앞서 해당 글은 일반인이 자체적으로 검토하여 알아보고 경험한 내용을 기반으로 작성한 내용이라 오류가 있을 수 있는 점 참조 부탁드립니다.

 

 금은방이나 반지를 판매하고 제조하시는 분이 아니라면 반지 호수에 대해서 잘 인지를 못하고 구매를 하시는 경우가 있습니다. 

 

 왜냐하면 반지를 맞추기 위해서 금은방에 가면 알아서 측정을 해주시기 때문입니다. 특히 여자 친구 반지 사이즈를 측정하려 갈 때는 남자분의 경우에는 여자분이 판매원과 얘기를 하고 옆에서 디자인만 봐주는 역할만 하셨을 겁니다. 

 

 그러고 나서 반지 호수를 재고 구매만 하셨을 거라고 생각합니다. 하지만 반지 호수도 규격이 정해져 있어 해당 규격에 맞게 통일되게 만든다고 합니다. 그 규격이 바로 KS 규격이라고 합니다. 

 

 

 KS 규격을 통일화하는 작업을 거처 2019년 10월 1일부터 한국 표준화 사이즈를 적용하기 시작였다고 합니다. 현재 나오는 반지의 경우에는 해당 KS 규격 사이즈 표에 맞게 제조가 될 것으로 봅니다.

 

KS-규격-반지-사이즈

 

 통계를 보면 남자 반지 평균 호수는 17호이고 여자 반지 평균 호수는 12호입니다. 위 표를 보시면 거의 중간 정도 되는 지점에 해당 항목이 위치해 있는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반지 호수 재는 법

 

: 그럼 본격적으로 금은방을 가지 않고 반지 호수를 재는 방법에 대해서 설명드리도록 하겠습니다. 사실 프러포즈나 선물과 같은 서프라이즈 이벤트를 위해서 반지를 구매할 때 말고도 반지 호수를 재고 싶은 경우가 있습니다. 

 

 바로 인터넷으로 반지를 구매할 때 꼭 필요합니다. 옷도 그렇지만 어떤 브랜드는 자신이 알고 있는 사이즈로 구매를 하게 되면 크거나 작게 배송이 되는 경우 아도 있기 때문에 인터넷으로 물품을 구매할 때 사이즈 선택이 제일 까다롭습니다. 

 

 그렇다고 반지를 사지도 않은데 금은방에 가서 호수 재고 싶다고 하면 사장님도 별로 안 좋아하고, 인터넷으로 여자 친구 반지를 구매할 껀데 사이즈를 가게에 가서 재는 것도 좋지 않은 상황입니다. 

 

 이럴 경우에 유용하게 사용하시라고 반지 호수 재는 법 3가지를 알려드리도록 하겠습니다. 설명 드릴 3가지는 아래와 같이 정리할 수 있습니다. 

 

- 링 게이지로 반지 호수를 재는 법

- 기존 반지를 이용해 반지 호수를 재는 법

- 종이를 이용하여 반지 호수 재는 법

 

그럼 위에 기재한 3가지 사항에 대해서 하나하나 설명드리도록 하겠습니다.

 

 1) 링 게이지로 반지 호수 재는 법

 

링게이지-샘플사진
링게이지-샘플사진-출처-리틀아이린

 

: 링 게이지는 반지를 맞추러 가시면 보는 일종의 반지 호수 재는 툴입니다. KS 규격 사이즈에 맞게 각 호수별로 개별 사이즈를 고리로 묶어 놓고 판매하는 경우나 각 사이즈에 맞게 부품을 교체해서 체크하는 타입으로 판매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각 사이즈에 맞게 손을 넣어 보시고 체크를 해보시고 해당 사이즈에 맞게 반지를 주문을 해주시면 거의 동일한 사이즈로 배송이 됩니다. 하지만 손가락이 많이 붓으시는 분들은 꼭 구매 전에 고객센터에 문의하셔서 한 사이즈를 더 크게 할지에 대해서 협의를 해보시는 걸 추천드립니다. 

 

 

 

 

 

2) 기존 반지를 이용해 반지 호수를 재는 법

 

: 기존 반지를 이용하여 반지 호수를 재기 위해서는 "자"가 필요합니다. 자를 이용해서 안 지름을 재서 그 지름에 맞춰서 위에서 제가 첨부한 KS 규격 사이즈 테이블에 해당 호수를 선택해서 주문을 하시면 됩니다. 

 

 안지름을 재실 때는 꼭 평평한 바닥에서 재시는 게 오차범위를 줄이기 때문에 이 부분은 꼭 신경 써서 하시는 걸 추천드립니다. 

 

3) 종이를 이용하여 반지 호수 재는 법

 

: 기존의 반지도 없고 처음 반지를 구매하는 경우에는 종이를 이용해서 반지 호수를 재시면 됩니다. 일단 종이를 가로 2~3cm 정도에 세로 길이는 넉넉하게 한 긴 종이를 준비하셔야 합니다. 

 

 해당 종이를 반지를 끼는 손가락을 돌려서 감싸고 처음 시작하는 면과 만나는 지점에 볼펜으로 표시를 하여 해당 둘레 길이를 이용하여 KS 규격 사이즈 테이블에서 해당 호수를 선택하여 구매를 하시면 됩니다. 

 

 하지만 종이로 하기 때문에 위에 설명드린 2가지 방법보다 오차가 많이 날 수 있는 점을 감안하셔야 합니다. 

 

종합해서 말씀드리면 1번 항목에 말씀드린 링 게이지 툴을 이용해서 재는 게 가장 정확하다고 할 수 있습니다. 링 게이지를 검색해보시면 아시겠지만 가격은 5천 원 미만이므로 구매해서 이용하시거나 자주 이용 안 하실 경우에는 당근 마켓을 통해서 구매하시는 것도 하나의 방법이라고 생각합니다. 

 

 이상입니다. 지금까지 반지 호수 재는 법에 대해서 포스팅을 작성하였습니다. 위에서 설명드린 내용은 참조만 하시고 만약 정말 중요한 반지의 경우에는 직접 반지를 맞추는 곳에서 신중하게 호수를 재고 제작하시는 걸 추천드립니다. 감사합니다.

 

 

 

 

 

 

2021.08.11 - [공유 놀이터] - 인스타 비공개 보는법

 

인스타 비공개 보는법

안녕하세요, 이번 포스팅은 인스타 비공개 보는 법에 대해서 작성하도록 하겠습니다. 인스타를 하다 보면 비공개로 계정을 전환한 친구들이 궁금한 적이 있을 것입니다. 물론 옛 연인일 수도 있

davey.tistory.com

 

 

 

2021.11.26 - [공유 놀이터] - 연말정산 모의계산 환급금 예상 조회 방법

 

연말정산 모의계산 환급금 예상 조회 방법

안녕하세요, 이번 포스팅은 연말정산 모의계산 환급금 예상 조회 방법에 대해서 작성하도록 하겠습니다. 이제 2021년이 마무리가 되고 내년 초에 매년 하는 연말 정산하시게 될 텐데 연말정산 모

davey.tistory.com

 

 

 

2021.11.30 - [경제 놀이터] - 달러 투자 방법 총정리

 

달러 투자 방법 총정리

 안녕하세요, 이번 포스팅은 달러 투자 방법에 대해서 작성하려고 합니다. 최근 오미크론 코로나 변이로 인해 주가가 많이 하락하였고, 금과 원달러 환율이 상승하는 현상을 보이고 있습니다.

davey.tistory.com

 

 

 

2021.08.18 - [공유 놀이터] - 텔레그램 채널 추천 및 채널 검색 방법

 

텔레그램 채널 추천 및 채널 검색 방법

 안녕하세요 텔레그램 채널 추천 및 채널 검색 방법에 대해서 작성하도록 하겠습니다. 텔레그램에는 여러가지 유용한 채널이 많습니다. 특히 주식 관련 채널이 주를 이루는 거 같습니다. 이런

davey.tistory.com

 

728x90

댓글


// 내부링크를 현재창으로 열기 // Open internal links in same tab