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경제 놀이터/연말정산 및 세금

연말정산 모의계산 환급금 예상 조회 방법

by ★√★ 2021. 11. 26.

연말정산-모의계산-썸네일
연말정산-모의계산-썸네일

안녕하세요, 이번 포스팅은 연말정산 모의계산 환급금 예상 조회 방법에 대해서 작성하도록 하겠습니다. 이제 2021년이 마무리가 되고 내년 초에 매년 하는 연말 정산하시게 될 텐데 연말정산 모의 계산을 통해서 예상 환급금 조회 및 확인해보시는 걸 추천드립니다. 

 

 

 

 

연말정산

 

: 먼저 연말 정산에 대해서 설명 드리도록 하겠습니다. 설명에 앞서 해당 글은 전문지식이 없는 일반인이 작성한 글이기 오류가 있을 수도 있는 점 참조 부탁드립니다. 

 

 연말정산은 13월의 월급이라고 불릴정도로 제대로 준비를 하면 환급되는 세금 때문에 모든 직장인들의 관심이 높은 이슈 중에 하나입니다.

 

 연말정산 금액은 기납부세액에서 결정세액을 뺀 금액에 대해서 더 세금을 내거나 아니면 낸 세금을 돌려받은 개념입니다. 식으로 나타내면 아래와 같습니다. 

 

연말정산 = 기납부세액 - 결정세액

 

 이것 저것 따지지 말고 단순히 생각하면 번 금액보다 지출을 많이 하면 더 돌려받을 수 있다고 이해하시면 됩니다. 그러고 나서 제가 설명하는 부분을 들으시면 더 이해가 빠르실 겁니다.

 

연말정산을 하는 이유는 세금을 정산하는 것입니다. 1년동안 내 소득세와 지방소득세가 우리가 낸 세금입니다. 물론 자동차세 재산세도 세금이긴 하지만 이 세금은 연말정산에 포함되지 않습니다. 

 

 즉 소득세와 지방소득세와 함께 내 번 금액 (세전 금액)과 지출 그리고 각종 인적공제, 연금저축, 보험 등의 공제사항을 종합하여 계산되는 과정을 연말정산이라고 합니다. 

 

 이렇게 계산한 결과 기존에 냈던 기납부세액과 연말정산을 한 이후에 결정세액과의 차이를 보고 환급을 하거나 추가적인 세금을 납부를 하는 것입니다.

 

우리나라의 직장인이라면 모두 수행하는 업무로 연말정산을 하지 않으면 자신이 낸 세금이 많을 경우에는 돌려받지 못하는 경우가 발생할 수도 있습니다.

 

 그리고 공제가 이뤄진 뒤에 낸 세금 중에 돌려 받은 세금이 있다고 하더라도 이 공제 내역을 증명할 수 있는 서류까지 제출해야 하는 작업이 필요합니다.

 

 최근에는 홈택스에서 연말정산 기간에 연말정산 간소화 서비스 진행이 되기 때문에 연말 정산하기에 매우 편리해졌습니다. 

 

 

 

 

 

연말정산 모의계산 예상 환급금 조회 방법 - 홈택스 연말정산 자동계산 

 

: 그럼 위에서 설명 드린 연말정산 모의 계산 예상 환급근 조회 방법에 대해서 설명드리도록 하겠습니다. 예상 환급금을 조회하는 가장 편리한 방법은 홈택스 연말정산 자동계산 서비스를 이용하는 것입니다.

 

 국세청에서는 매년 연말정산 모의계산 자동계산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는데 해당 서비스를 모의 계산 시스템이라고 합니다. 연말정산 간소화 서비스와는 다른 서비스인 점을 참조 부탁드립니다. 

 

 매년 마다 홈택스 연말정산 모의 계산 시스템이 나오게 되는데 큰 세법이 바뀌지 않는 이상 2020년에 사용한 모의 시스템을 이용하셔도 큰 차이는 없을 겁니다.

 

 물론 2021년에 나온 모의계산 시스템이나 2020년 사용한 시스템을 사용하든 나온 예상 환급금은 말 그대로 모의 계산을 통해서 나온 것이기 때문 100% 정확한 수치가 아닐 수도 있기 때문에 참조용으로만 사용하시는 걸 추천드립니다. 

 

 그럼 국세청 홈택스에서 제공하는 시스템을 활용하는 법을 STEP 별로 설명 드리도록 하겠습니다. 연말정산 간소화 서비스를 사용하였거나 매년 연말정산 모의 계산을 사용하신 분들에게는 크게 어렵지 않게 다가오실 겁니다. 

 

 그리고 시작하시기 전에 연말정산 모의계산을 하기 위해서는 아래 항목은 꼭 미리 준비를 하셔야 합니다. 

 

1) 본인의 연봉

: 진급이나 연봉상승이 크게 차이가 나지 않는다면 2020년 기준 원천징수 표를 통해서 진행하시면 됩니다. 참고로 학자금이나 우리가 회사 복지를 통해서 부여받는 복지포인트와 상품권, 성과급 등도 연봉에 포함되는 경우가 많습니다. 

 

2) 소득공제, 세액공제 내용

: 인적공제부터 시작해서 연금저축 등 소득공제와 세액공제가 되는 모든 부분에 대해서 알고 있으셔야 합니다.

 

 

STEP 1 - 일단 홈택스 홈페이지에 접속을 하셔야 합니다. 홈택스는 국세청 홈페이지에서 바로 가기도 있지만 네이버나 구글 검색창에서 "홈택스" 라고 검색을 하시면 바로 접속 링크를 찾으실 수 있습니다. 참조하시라고 홈택스 접속 링크를 아래와 같이 첨부하였습니다. 

 

>> 국세청 홈택스 홈페이지 바로가기 링크 << 

 

STEP 2 - 홈택스 홈페이지에 접속을 하시면 세금종류별 서비스 메뉴에서 "세금 모의계산" 항목이 있습니다. 해당 항목을 클릭해서 들어가시면 됩니다. 해당 사항은 인증서를 통한 로그인을 하지 않으셔도 되니 편하게 이용하시면 됩니다. 

 

세금모의계산
세금모의계산

 

STEP 3 - 년도별 많은 연말정산 자동 계산하기가 있는데 그중에서 저는 최신 버전인 2021년 연말정산 자동 계산하기를 선택을 하였습니다.

 

연말정산-자동계산
연말정산-자동계산

 

 

년도별-연말정산-자동계산
년도별-연말정산-자동계산

 

STEP 4 - 자신의 총급여 내역과 기납세액을 입력하고 소득공제 자료와 세액공제 자료를 입력하면 예상 환급액을 조회할 수 있었는데  결과로써 본 예상 환급액 말 그대로 예상 환급액이기 때문에 국세처에 해당 결과에 대해서 문의를 하셔도 확인할 방법은 없습니다.

 

2021-연말정산-자동계산
2021-연말정산-자동계산

 

 즉 참조만 하시고 해당 부분에 대해서 추후 연말 정산 시 다시 한번 크로스 체크를 하시는 걸 추천 드립니다.

 

 홈택스에서는 연말정산 뿐만 아니라 양도소득세, 증여세, 개별소비세, 근로장려금 등 다양한 계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저도 홈택스에 이렇게 다양한 서비스를 제공하는지 몰랐는데 이번에 연말정산 관련된 포스팅을 하면서 알게 되었습니다.

 

 추후 필요하시면 이런 서비스도 이용해주시는 걸 추천드립니다.

 

 이상입니다. 지금까지 연말정산 모의계산 환급금 예상 조회 방법에 대해서 포스팅을 작성하였습니다. 제 포스팅을 통해서 연말정산에 대해서 이해하시는데 조금이나마 도움이 되었으면 합니다. 감사합니다. 

 

 

 

 

 

 

2021.11.17 - [경제 놀이터] - 종합소득세 부가세 신고 방법 - SSEM 활용

 

종합소득세 부가세 신고 방법 - SSEM 활용

안녕하세요, 이번 포스팅은 SSEM을 활용한 종합소득세 신고 방법에 대해서 설명드리도록 하겠습니다. 사업자분들은 종합소득세를 신고하시는 게 익숙할 수 있지만 직장을 다니시면서 블로그나

davey.tistory.com

 

 

 

2021.08.18 - [공유 놀이터] - 텔레그램 채널 추천 및 채널 검색 방법

 

텔레그램 채널 추천 및 채널 검색 방법

 안녕하세요 텔레그램 채널 추천 및 채널 검색 방법에 대해서 작성하도록 하겠습니다. 텔레그램에는 여러가지 유용한 채널이 많습니다. 특히 주식 관련 채널이 주를 이루는 거 같습니다. 이런

davey.tistory.com

 

 

 

2021.08.11 - [공유 놀이터] - 인스타 비공개 보는법

 

인스타 비공개 보는법

안녕하세요, 이번 포스팅은 인스타 비공개 보는 법에 대해서 작성하도록 하겠습니다. 인스타를 하다 보면 비공개로 계정을 전환한 친구들이 궁금한 적이 있을 것입니다. 물론 옛 연인일 수도 있

davey.tistory.com

 

728x90

댓글


// 내부링크를 현재창으로 열기 // Open internal links in same tab