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공유 놀이터/건강

성인 ADHD 증상 치료방법 예방법

by ★√★ 2023. 4. 10.

성인-ADHD-원인-증상-치료방법-썸네일
성인-ADHD-원인-증상-치료방법-썸네일

 

 안녕하세요, 이번에 작성할 포스팅은 성인 ADHD 증상 치료방법 예방법 대한 내용입니다. 금쪽같은 내 새끼를 통해서 저도 ADHD에 대해서 알게 되었는데 이 증상이 아이들 뿐만 아니라 성인에게도 발생할 수 있다고 합니다. 

  

ADHD에 대해서 제대로 알게 되면 자가진단을 통해서 조금은 더 빨리 증상을 파악하고 고쳐 나갈 수 있는 부분이 있다면 바로 치료를 받거나 습관이나 노력을 통해서 개선을 시킬 수 있기 때문에 꼭 참조하셨으면 합니다. 

목차

1. ADHD

2. 성인 ADHD 원인

3. 성인 ADHD 증상

4. 성인 ADHD 치료방법

5. 성인 ADHD 예방법

 

ADHD

 

: 먼저 ADHD에 대해서 설명드리도록 하겠습니다. ADHD의 풀네임은 "attention deficit hyperactivity disorder"으로 우리말로는 "주의력 결핍 과잉행동 장애"라고 합니다.

 

 정신 질병 중에 하나로써 ADHD 질병을 가지고 있으며 과잉행동, 충동성 그리고 주의력 결핍 등의 정신 질환 증상이 나타난다고 합니다.

 

 저 또한 이 부분에 대해서 생소했지만 "금쪽같은 내 새끼"라는 방송 프로그램을 통해서 간접적으로 경험하게 되었습니다. 해당 방송에서는 어린 아이나 청소년 시기에 나타나는 것처럼 나오지만 성인 분들도 ADHD 증상을 경험하신 분들도 많다고 합니다. 

 

 시간이 지나면 괜찮겠지라는 생각으로 방치하게 되면 청소년기에 발생한 ADHD 증상이 성인이 되서도 계속적으로 나타날 수도 있다고 합니다.

 

 뿐만 아니라 청소년기에 시간이 지나 개선이 된다고 하더라도 개선되기 전까지의 기간 동안 아이가 너무 힘들기 때문에 꼭 부모님의 주의가 필요한 정신 질병 중에 하나이니 전문의 상담을 통해서 치료를 하시는 걸 추천드립니다.

 

 

 

성인 ADHD 원인

 

: 다음은 성인 분들에게 발생하는 성인 ADHD 원인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사실 자신이 성인 ADHD 인 것을 잘 인지를 못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왜냐하면 항상 무언가를 하려는 것이 "열정"이라는 단어로 포장이 될 수도 있으며, 바쁘게 사는 게 자신의 일상이 될 수도 있기 때문에 반복적인 일상으로 인해 자신이 ADHD 정신 질병을 가지고 있는 것을 인지하지 못할 수 있다고 합니다. 

 

 대표적으로 성인분들 중에 자신의 감정을 조절하지 못하거나 충동적인 행동을 빈번하게 하는 경우라면 성인 ADHD를 의심해보셔야 합니다. 그럼 성인 ADHD 원인에 대해서 먼저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성인 ADHD 원인으로는 두 가지로 나눠서 생각 할 수 있습니다. 하나는 유전적인 원인이고 다른 하나는 후천적인 원인, 즉 외부적인 원인으로 인해 발생할 수 있다고 합니다.

 

 유전적인 원인으로는 정신질환에 대한 가족력을 가지고 있거나 조숙아로 출산이 될 경우 그리고 임신과정에서 알코올 흡입 및 흡연 등으로 인해 아이가 ADHD 성향을 띨 수도 있다고 합니다.

 

 그리고 외부적인 원인으로는  어린 시절에서 폭력이나 학대당하거나 외부 사고로 인해 뇌 손상을 얻어 신경 자극을 전달하는 기능이 정상적으로 운영이 되지 않을 때 성인 ADHD로 발전되어 나타날 수도 있다고 합니다.

 

-  성인 ADHD 유전적인 원인

  • 정신질환에 대한 가족력을 가지고 있는 분
  • 출생 시 일찍 태어나는 경우, 조숙아로 태어나는 경우
  • 임신과정에서 알코올 흡입 및 흡연 등으로 인해 아이가 ADHD 성향을 띨 수도 있음

 

 

- 성인 ADHD 외부적인 원인

  • 어린 시절에서 폭력이나 학대로 인한 정신적인 충격
  • 외부 사고로 인해 뇌 손상을 얻어 신경 자극을 전달하는 기능이 정상적으로 운영이 되지 않을 때
  • 외부 충격으로 인해 뇌 감염, 두부 손상
  • 철분 결핍, 폐색성 수면 무호흡

 

성인 ADHD 증상

 

: 그럼 성인 ADHD 증상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성인 ADHD 의 대표적인 증상으로는 일을 할 때 실수를 자주 한다던지, 자신의 물건을 어디다 두고 와서 잃어버린 다던지와 같은 주의력 산만 및 집중력 부족 증상입니다.

 

 뿐만 아니라 힘들게 움직이거나 별도의 행동을 하지 않았음에도 불구하고 계속적으로 피로감을 느낀다면 성인 ADHD에 대해서 의심을 해보셔야 한다고 합니다. 

 

 추가적으로 너무 예민해서 사람들에게 신경질적으로 대하는 것이 빈번하다던지, 상황을 회피하기 위해서 거짓말을 자주 하는 자신을 발견할 경우에는 성인 ADHD에 대해서 의심해 보시고 전문의 상담을 통해서 적절한 진단을 해보시는 걸 추천드립니다. 

 

- 성인 ADHD 증상

  • 일을 할 때 실수를 자주 하는 경우
  • 자신의 물건을 어디다 두고 와서 잃어 버리는 경우
  • 주의력 산만 및 집중력 부족
  • 힘들게 움직이거나 별도의 행동을 하지 않았음에도 불구하고 계속적으로 피로감 느끼는 경우
  • 너무 예민해서 사람들에게 신경질적으로 대하는 것이 빈번한 경우
  • 상황을 회피하기 위해서 거짓말을 자주 하는 경우

 

 

성인 ADHD 치료방법

 

: 만약 자신이 성인 ADHD 증상을 보인다라고 판단이 된다면 꼭 병원에 방문하셔서 전문의 상담을 받아 보시는 걸 추천드립니다. 왜냐하면 ADHD는 신경전달물질의 불균형이 원인으로 발생하는 정신질환이기 때문에 전문적인 치료가 필요하다고 합니다. 

 

 혼자 스스로 판단하지 말고 꼭 전문의 상담을 통해서 전문적인 치료를 받은 시는 걸 추천드립니다. 만약 정신과를 방문하기가 꺼려지시는 분들이라면 상담 치료 상담사를 통해서라도 상담을 통해서 현재 자신의 상태를 점검을 받아 보시는 걸 추천드립니다. 

 

 

성인 ADHD 예방법

 

: 질병이 발생하기 전에 미리 예방하는 것이 최고의 치료방법이지 않을까 생각합니다. 일단 성인 ADHD를 예방하기 위해서는 모든 일에 욕심을 내려놓는 연습을 하시는 걸 추천드립니다. 

 

 왜냐하면 집착하려는 성향 때문에 조급해지고 이로 인해 자신의 감정 조절 및 충동 조절이 힘들어질 수도 있기 때문입니다. 

 

 그리고 잦은 실수로 인해 자존감이 떨어지는 것을 방지하기 위해서는 일을 하기 전에 우선순위를 세워서 일을 차근차근 해보시는 걸 추천드립니다. 

 

 

기억력 좋게 만드는 방법

안녕하세요, 이번 포스팅은 기억력 좋게 만드는 방법 대해서 작성하도록 하겠습니다. 나이와 상관없이 가끔 깜박깜박할 때가 있는데 특정 나이가 지나서 불필요한 시냅스가 없어지면서 생기는

davey.tistory.com

 

 뿐만 아니라 만병의 스트레스 조절이 필요합니다. 왜냐하면 스트레스를 제대로 조절을 하지 못할 경우에는 몸이 항상 긴장해 있고 이로 인해 피로감을 쉽게 느낄 수 있기 때문입니다. 

 

 

그래서 꾸준히 운동을 하거나 스트레스를 풀 수 있는 취미 하나를 가지고 생활하시는 것도 성인 ADHD를 예방하는데 도움이 될 수 있다고 합니다. 

 

 마지막으로는 꼭 충분한 수면을 통해서 그날의 피로를 풀어가는 습관을 하시는 걸 추천 드립니다. 왜냐하면 수면이야 말로 몸이 회복하는데 정말 많은 도움을 주기 때문입니다. 

 

 

잠 안올때 자는법 대처법

안녕하세요, 이번 포스팅은 잠 안 올 때 자는 법 및 대처법에 대해서 작성하도록 하겠습니다. 평소에 잠을 잘 자다가 어느 날 잠자리에 들었는데 잠이 안 올 때가 있습니다. 이런 날을 계속적으

davey.tistory.com

 

 이상입니다. 지금까지 성인 ADHD 증상 치료방법 예방법 대해서 포스팅을 작성하였습니다. 제 포스팅을 통해서 조금이나마 성인 ADHD를 예방하고 진단하고 알아가시는데 도움이 되셨으면 합니다. 

 

 참고로 해당 글은 개인적으로 검토한 사항을 기재한 것이라 오류가 있을 수 있는 점 참조 부탁 드립니다. 감사합니다. 

 

 

 

 

편도결석 생기는 이유 제거 예방방법

안녕하세요, 이번에 포스팅할 내용은 편도결석 생기는 이유 제거 예방방법 대해서 포스팅을 작성하도록 하겠습니다. 편도결석은 뚜렷한 증상이 나오는 게 아니고 입에서 입냄새가 심하게 나는

davey.tistory.com

 

 

숙취를 해소하는 방법 (feat. 수분 섭취 및 아침 식사)

안녕하세요, 이번 포스팅은 숙취를 해소하는 방법 대해서 설명드리도록 하겠습니다. 음주는 사람들과 친하게 지낼 수 있는 하나의 매개체이지만 너무 과음하게 되면 몸이 상하게 된다고 합니다

davey.tistory.com

 

 

혈액 순환에 좋은 음식 TOP 6

안녕하세요, 이번 포스팅은 혈액 순환에 좋은 음식 TOP 6에 대해서 정리한 내용을 기반으로 작성하도록 하겠습니다. 혈액순환에 제대로 이뤄지지 않으면 부종이나 정맥류와 같은 증상이 발생한

davey.tistory.com

 

 

난유 효능 부작용 (feat. 먹을 때 알아야 할 점)

안녕하세요 이번 포스팅은 난유 설명 난유 효능 및 부작용과 난유 먹을 때 알아야 하는 사항에 대해서 작성하였습니다. 난유는 난황(난유)으로 만든 헬스 오일을 말합니다. 난황 성분은 레시틴,

davey.tistory.com

 

 

일상생활배상책임 보험이란 적용 범위 및 종류

안녕하세요, 이번 포스팅은 일상생활 배상책임 보험 적용 범위 및 종류에 대해서 설명드리려고 합니다. 일상생활을 하면서 의도치 않게 자신이 소유하는 물건 및 타인의 기물을 파손하게 되는

davey.tistory.com

 

728x90

댓글


// 내부링크를 현재창으로 열기 // Open internal links in same tab