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공유 놀이터

기억력 좋게 만드는 방법

by ★√★ 2022. 8. 6.

 안녕하세요, 이번 포스팅은 기억력 좋게 만드는 방법 대해서 작성하도록 하겠습니다. 나이와 상관없이 가끔 깜박깜박할 때가 있는데 특정 나이가 지나서 불필요한 시냅스가 없어지면서 생기는 현상 중에 하나라고 합니다. 

 

 물론 나이가 들면 이런 현상이 더 심해져 심할 경우에는 치매 증상도 발생할 수도 있다고 합니다. 저는 오른 속 잡이인데 왼손으로 양치를 하는 등 기억력 좋게 만드는 방법을 여러 방면으로 시도 중입니다.

기억력-좋게-만드는방법-썸네일
기억력-좋게-만드는방법-썸네일

 

 

 

두뇌활동 척도 기억력

 

: 두뇌활동 척도 기억력 대해서 설명드리도록 하겠습니다. 우리는 생활하면서 많은 방면에서 뇌를 사용하게 됩니다. 뇌는 우리가 어떤 의사결정을 하는데 중추적인 역할을 하며, 눈이나 코 등 신체를 통해서 접수하는 모든 정보를 분석을 합니다. 

 

 분석과 더불어 필요한 사항에 대해서는 저장 및 기억을 하는데 보통 두뇌활동이나 머리가 좋은 사람들의 경연 대회를 보더라도 암기력을 기준으로 평가하는 경우가 종종 있습니다. 

 

 이처럼 뒤뇌활동 척도를 판단하는데 기억력은 하나의 기준으로 인지하고 있습니다.

 

 

기억력 좋게 만드는 방법 - 수면

수면
수면

: 그럼 기억력 좋게 만드는 방법 대해서 설명드리도록 하겠습니다. 제일 먼저 설명드릴 내용은 수면입니다. 수면의 중요성은 TED 동영상이나 관련 논문 그리고 유튜브를 통해서 많이 접하실 겁니다.

 

 물론 너무 바쁘일을 하거나 짧은 시간만 수면을 하더라도 보통사람이 7시간 잔 정도의 효과를 얻을 수 있는 사람도 있을 수 있지만 보통의 기준에는 수면을 충분히 하시는 게 기억력을 좋게 만드는데 도움을 준다고 합니다. 

 

 추천하는 성인 기준 수면 시간은 7시간이며 나이가 어린 아이나 청소년의 경우에는 9시간이라고 합니다.  

 

 사실 수면은 자기 전에 활동했던 사항에 대한 피로도를 없애주고 몸이 회복하는 시간을 가지게 해 줍니다. 즉 기억력뿐만 아니라 에너지 충전, 집중력, 문제 해결 능력, 감정 조절 등에 영향을 준다고 합니다.

 

 저의 경우에도 잠을 줄여서 자기 계발을 한 경우가 많은데 그렇게 한 날에는 물론 제가 한 결과가 많이 보일 수는 있지만 그로 인해 몸이 피곤하고 다음날 활동에 영향을 주기도 하였습니다.

 

 개인적인 견해로는 벼락치기가 필요한 시업을 제외하고는 공부는 충분한 수면을 하는 패턴을 가지고 하시는 걸 추천드립니다. 

 

 왜냐하면 수면을 충분히 하게 되면 공부했던 사항에 대해서 기억력이 오래 남고 이런 기억들이 축적이 되어 진짜 필요한 시기에 해당 기억력을 활용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만약 이런 규칙적인 수면이 힘든 경우에는 자신의 생활습관에서 잘 못된 부분을 수정할 필요가 있습니다. 대표적으로 잠자리 들기 전에 휴대폰을 하는 습관이나 카페인이나 숙면에 방해되는 음식을 먹는 행위 등입니다.

 

- 숙면을 방해하는 행동

잠자기 전에 휴대폰이나 태블릿을 사용하는 행동

블루라이트를 발생시키는 전자기기 사용하는 행동

알코올, 카페인, 설탕 및 매운 음식을 먹는 행동

 

- 숙면을 위해서 필요한 꿀팀

동일한 시간에 잠자리에 들고 동일한 시간에 일어나는 습관

성인 기준 밤 12시 전에는 꼭 잠 자려고 노력하기

잠자기 전에 명상 음악 듣기

잠자는 방의 온도를 약간 낮추기

 

 

 

 

규칙적인 운동

running
running

: 다음으로는 규칙적인 운동을 통해서 기억력을 좋게 만들 수 있다고 합니다. 운동을 하시는 분들도 뇌를 엄청나게 사용하여 실제로 공부를 하시는 분들보다 더 머리가 좋은 경우가 있습니다. 

 

 이렇게 운동선수 처럼 신체활동을 활발히 하시는 분들은 이런 신체 활동을 통해서 뇌를 발달시킨다고 합니다. 그 배경으로는 신체 활동은 뇌를 포함하여 전신으로 가는 혈류를 증가시켜 준다고 합니다.

 

 이로 인해 몸의 건강 및 뇌의 기억력을 향상하는데 도움을 준다고 합니다. 

 

대표적으로 뇌의 기억력에 좋은 운동으로는 빠르게 걷기, 수영, 자전거 타기와 같은 유산소 운동이라고 합니다. 시간은 사실 1시간에서 2시간 정도가 좋은데 처음 운동하시는 분들은 30분부터 시작하시는 걸 추천드립니다. 

 

 왜냐하면 처음부터 무리하게 되면 몸에 무리가 가기 때문에 꾸준히 할 수 있는 의지가 꺾일 수도 있고 잘못하게 되면 부상을 입을 수도 있기 때문입니다. 

 

 단 10분을 하더라도 가장 중요한 것은 매일 운동하고 그 매일 운동하는 것을 오래 하시는 것입니다. 

 

- 기억력에 도움이 되는 운동

  • 빠르게 걷기
  • 수영
  • 자전거 타기
  • 산책 (매일 꾸준히 하기)

 

 

머리를 사용할 수 있는 활동

 

: 다음으로는 머리를 사용할 수 있는 활동을 꾸준히 하는 것입니다. 일단 저는 개인적으로 추천드릴 사항은 책입니다. 책은 우리가 의지가 있고 능동적으로 뇌를 사용할 수 있는 활동입니다.

 

 예를 들면 우리는 음주를 하고 눈을 감아도 유튜브에서 나오는 영상을 보거나 들을 수 있습니다. 하지만 책의 경우에는 자신이 의도적으로 해당 지식을 얻으려고 노력을 하는 과정이 필요합니다.

 

 이런 과정에서 뇌가 발달을 하고 기억력이 발달이 될 수밖에 없다고 합니다. 그리고 정신적으로 뇌에 자극을 주어 두뇌를 건강하게 유지하는 데 도움이 된다고 합니다.

 

 책 뿐만 아니라 퍼즐이나, 카드놀이, 악기 등 자신이 의도적으로 두뇌를 써야 하는 활동을 하게 되면 뇌의 자극을 줘서 신경 가소성을 촉진한다고 합니다. 

 

 항상 똑같은 것을 하는 일상을 보내는 분들도 가끔 머리를 너무 사용하지 않아서 기억력이 떨어지는 거 같은 느낌을 받은 적이 있으실 겁니다. 즉 뇌는 사용할 수도록 더 발달을 하는 것으로 인지하고 있습니다. 

 

- 두뇌 발달을 위한 머리를 사용할 수 있는 활동 

  • 독서, 책 읽기
  • 퍼즐
  • 악기 배우기
  • 축구, 농구, 골프와 같은 스포츠

 

 

균형 있는 식습관

 

: 몸에 균형 있는 식습관을 먹는 것도 기억력을 좋게 만드는데 도움을 줄 수 있다고 합니다. 기억력에 좋은 음식으로는 단백질이 많이 들어 있는 음식과 생선과 콩 등이라고 합니다. 

 

이런 음식은 집중력과 기억력에 도움을 준다고 합니다. 반면 과도한 음주는 기억력에 안 좋은 영향을 준다고 하니 참조하시면 좋을 거 같습니다. 

 

- 기억력에 도움을 주는 음식

  • 코코넛 오일
  • 아보카도
  • 아몬드, 호두와 같은 견과류
  • 강황
  • 허브
  • 오메가3가 들어 있는 생선류 (연어, 참치, 넙치, 송어, 고등어, 정어리, 청어)
  • 다크 초콜릿

 

 

정리정돈 및 사교활동

사교활동
사교활동

: 주의를 정리하는 것만으로도 기억력을 좋게 하는데 도움을 준다고 합니다. 머리는 항상 눈이나 코 등 신체의 기관을 통해서 정보를 습득하는데 자신이 생활하는 공간이 정리 정돈되어 있는 경우에는 해당 공간에 대한 정보를 기억하는데 도움을 줄 수 있다고 합니다. 

 

 뿐만 아니라 이런 정리된 사항은 습관이 되어 공부를 하거나 어떤 일을 처리하는데 머리가 자동적으로 해당 정리 정돈하는 패턴대로 생각할 수도 있어 기억력에 도움을 줄 수 있다고 합니다. 

 

이와 더불어 우리의 심리적인 면도 기억력에 영향을 준다고 합니다. 그 대표적인 사항인 스트레스와 우울증이라고 합니다. 이럴 사항은 사람들과 교류를 하면서 어느 정도는 보완할 수 있다고 합니다. 

 

 왜냐하면 이런 교류 활동은 행복 호르몬인 옥시토신을 분비를 촉진하기 때문입니다.

 

 그러므로 뇌 활동과 스트레스 저감을 위해서라도 바쁘지만 사람들과 만나서 교류를 하는 것도 기억력을 향상시키는데 도움을 줄 수 있다고 합니다.

 

- 기억력에 도움이 되는 사교 활동

  • 가족들과 좋은 시간 보내기
  • 모임에 참가하여 사람들과 교류하기
  • 애완동물과 시간 보내기

 

 

주기적인 건강검진 자가검진

 

: 기억력을 좋게 관리하는데 필요한 것은 기억력에 안 좋은 질환이나 현상들을 예방하는 것도 하나의 방법 입니다. 즉 주기적으로 건강검진이나 자신의 자가검진을 통해서 꾸준히 관리를 해주셔야 합니다.

 

 1~2년 주기로 건강검진을 통해서 자신의 몸상태를 체크하고 비만이나 콜레스테롤과 같은 수치를 체크 하는 걸 추천드립니다. 왜냐하면 이런 사항은 평소에는 체크하기 힘들기 때문입니다.

 

 그리고 과식을 하는 습관 때문에 당이 높아져 당뇨병이 걸릴 수 있으며 혈당이 높아짐에 따라 몸의 피로도가 평소보다 더 많이 느껴져 자신의 평소 생활에도 영향을 줄 수 있다고 합니다. 

 

그러므로 항상 자신의 몸을 체크할 수 잇는 주기적인 건강검진이나 자가 점진 등을 통해서 뇌 건강 관리하시는 걸 추천드립니다. 

 

 이상입니다. 지금까지 기억력 좋게 만드는 방법 대해서 포스팅을 작성하였습니다. 제 포스팅을 통해서 기억력 건강 관리하시는데 도움이 되셨으면 합니다. 

 

 건강관리는 하루 아침에 되는 게 아니고 정말 꾸준하게 관리를 하셔야 자신이 하고 싶을 일을 건강 문제없이 하실 수 있는 점을 인지하시고 귀찮더라도 꾸준히 운동 및 균형 있는 식습관 관리하시는 걸 추천드립니다. 감사합니다. 

 

 

 

 

2022.01.03 - [공유 놀이터] - 잠 안 올 때 자는 법 대처법

 

잠 안올때 자는법 대처법

안녕하세요, 이번 포스팅은 잠 안 올 때 자는 법 및 대처법에 대해서 작성하도록 하겠습니다. 평소에 잠을 잘 자다가 어느 날 잠자리에 들었는데 잠이 안 올 때가 있습니다. 이런 날을 계속적으

davey.tistory.com

 

 

2021.09.01 - [공유 놀이터] - 식은땀 원인 식은땀 나는 이유

 

식은땀 원인 식은땀 나는 이유

안녕하세요, 이번 포스팅은 식은땀 원인 식은땀 나는 이유에 대해서 작성하도록 하겠습니다. 식은땀은 주변 온도에 관계없이 흐르는 땀을 말합니다. 이런 식은땀이 흐르는 이유는 소화불량과

davey.tistory.com

 

 

2022.08.03 - [공유 놀이터] - 혈당이란 혈당 낮추는 방법

 

혈당이란 혈당 낮추는 방법

안녕하세요, 이번 포스팅은 혈당이란 혈당 낮추는 방법 대해서 작성하도록 하겠습니다. 음식을 많이 먹으면 혈당이 올라가고 해당 혈당 상승으로 인해 몸에 안 좋은 영향을 준다고 합니다.  이

davey.tistory.com

 

 

2021.11.13 - [공유 놀이터] - 악몽을 자주 꾸는 이유 (feat. 건강 관리가 필요한 신호)

 

악몽을 자주 꾸는 이유 (feat. 건강 관리가 필요한 신호)

이번 포스팅은 악몽을 자주 꾸는 이유에 대해서 작성하도록 하겠습니다. 안 좋은 일이 있거나 스트레스받는 일이 많을 경우에 종종 악몽을 자주 꾸게 된다고 합니다. 그럼 왜 이런 현상이 일어

davey.tistory.com

 

 

2021.12.26 - [공유 놀이터] - 일상생활 배상책임 보험이란 적용 범위 및 종류

 

일상생활배상책임 보험이란 적용 범위 및 종류

안녕하세요, 이번 포스팅은 일상생활 배상책임 보험 적용 범위 및 종류에 대해서 설명드리려고 합니다. 일상생활을 하면서 의도치 않게 자신이 소유하는 물건 및 타인의 기물을 파손하게 되는

davey.tistory.com

 

728x90

댓글


// 내부링크를 현재창으로 열기 // Open internal links in same tab