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이번 포스팅은 홈택스를 활용하여 근로소득 원천징수 영수증을 인터넷을 발급 방법에 대해서 작성하도록 하겠습니다. 대출과 같은 은행업무나 관공서 업무를 볼 때 한 번씩 필요한데 원천징수 영수증 발급을 위해서 세무서를 가는 것보다 쉽고 빠르게 인터넷으로 발급받는 방법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목차
근로소득 원천징수영수증란?
: 근로소득 원천징수 영수증에 대해서 먼저 설명드리도록 하겠습니다. 설명에 앞서 해당 글은 일반인이 작성한 글이기에 오류가 있을 수도 있는 점 참조 부탁드립니다.
근로소득 원천징수 영수증이란 자신이 받은 급여나 사업으로 인한 소득을 확인하고 그에 맞게 세금을 잘 내고 있는지에 대해서 확인하는 서류라고 생각하시면 됩니다.
직장인의 경우에는 자신이 인지를 하든 안 하든 많은 부분에 대해서 세금을 내고 있습니다. 그중에 가장 많은 비율을 차지하는 것이 소득세와 지방소득세일 겁니다. 해당 금액이 근로소득에 따라 각각 다르게 책정이 되고, 해당 부분을 소득에 맞게 납부를 하셔야 합니다.
이외에도 세전이라고 말하는 월급에서는 국민연금, 고용보험, 건강보험, 산재보험 이런 부분도 제외돼서 나오기 때문에 세후 월급이 적다고 불평을 하시는 분들도 더러 있습니다. 해당 세금에 대한 자세한 내용은 아래 포스팅을 참조하시면 됩니다.
즉 이런 세금을 잘 납부를 하고 있는지에 대해서 증빙을 해주는 서류가 근로소득 원천징수 영수증입니다. 그럼 근로소득 원천징수영수증 발급은 어디서 해야 하는지에 대해서 의문을 가질 수 있습니다.
해당 서류는 홈택스에서 인터넷에서 발급도 가능하며 직접 방문을 하시려면 세무서에 방문하시면 발급이 가능합니다. 물론 가까운 주민센터에 가서 민원발급기나 창구를 통해서도 발급이 가능합니다.
그럼 근로소득 원천징수 영수증은 어떤 경우에 필요한지 아래와 같이 정리하였습니다. 대략적으로 자신의 소득과 신용을 증명하는 용도로 사용하는 걸로 인지하고 있습니다.
1) 이전 근무지에서 1년 미만 근무했을 때 근로소득 원천징수 영수증이 필요합니다. 왜냐하면 이전 근무지에서 어느 정도 소득을 받았는지에 알아야 연말 정산 진행이 가능하기 때문입니다.
2) 대출이나 통장 개설을 하기 위해서 자신의 소득 수준 및 세금을 착실히 납부하고 있는 것을 증명하기 위해서 필요합니다. 물론 건강보험자격득실 확인서도 증빙 서류로 활용이 되고 있지만 원천징수 영수증만을 요구하는 곳도 있기 때문입니다.
3) 관공서 업무를 수행 시 해당 관공서에서 원천징수 영수증을 요구할 수 있습니다.
근로소득 원천징수 영수증 인터넷발급 방법 - 홈택스 활용
: 그럼 홈택스를 활용하여 원천징수영수증 인터넷 발급받는 방법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홈택스를 통해서 발급 받는 이유는 굳이 관공서에 찾아가지 않아도 된다는 점에서 아주 편리한 방법입니다.
참고로 홈택스에서 원천징수 영수증을 발급받으려면 공인인증서를 가지고 있어야 합니다. 물론 간편 인증서를 이용하여 로그인이 가능하기 때문에 편하신 방법으로 로그인을 진행하여 업무를 진행하시면 될 거 같습니다.
참고하시라고 공인인증서 발급받는 방법에 대해서 아래 포스팅을 통해서 먼저 이해하고 오시면 이어서 설명드리는 내용을 이해하시는데 더 도움이 되실 겁니다.
STEP 1 - 일단 국세청 홈택스에 접속을 하셔야 합니다. 검색창에서 홈택스라고 검색을 하시면 바로 접속할 수 있는 링크가 검색이 됩니다. 참조하시라고 아래 국세청 홈택스 접속 링크를 첨부하도록 하겠습니다. 참조하시면 좋을 거 같습니다.
STEP 2 - 국세청 홈택스에 접속을 하시면 일단 로그인을 진행을 하셔야 합니다. 원천징수 영수증은 로그인 없이는 발급이 불가한 서류입니다. 물론 홈택스에서 발급받는 서류 중에 대부분이 로그인을 해서 본인 인증을 해주셔야 발급이 가능한 거 같습니다.
로그인을 하시고 My 홈택스에 들어가시면 연말정산과 관련하여 여러 가지 정보를 찾으실 수 있습니다. 해당 항목 중에 지급명세서 등 제출 내역을 선택하시면 됩니다.
STEP 3 - 지급명세서를 살펴보시면 아시겠지만 내가 근로해서 얻는 소득 그리고 사업을 수행해서 얻은 소득 모두 모두 나오게 됩니다. 여기에서 선별적으로 근로소득 원천징수 영수증을 확인하고 싶으시면 해당 항목만 선택을 하시고 프린트를 해주시면 됩니다.
근로소득 원천징수 영수증 발급 시 확인해야 하는 사항
: 근로소득 원천징수영수증 발급시 꼭 확인해야 하는 사항에 대해서 추가적으로 설명드리도록 하겠습니다.
1) 위에서 설명드린 대로 지급 명세서를 근로소득 원천징수 영수증이라고 선택을 하시고 프린트를 하실 때 징수 의무자이자 자신에게 임금을 주는 회사가 자신이 다니는 회사인지를 확인을 하셔야 합니다.
2) 원천징수 영수증을 프린트했을 때 자신이 받은 소득의 총합계와 결정세액을 확인하셔야 합니다. 왜냐하면 이 부분은 연말 정산하실 때 꼭 참조해야 하는 항목이기 때문입니다.
3) 근로소득 원천징수 영수증은 매년 3월, 즉 연말정산이 마무리 되고 발급이 됩니다. 즉 2021 원천징수영수증은 내년 3월에 발급이 가능하고 2020년 원천징수영수증 발급은 현재 가능합니다.
물론 1년 미만 회사를 다니고 회사를 옮겼을 때는 그때 기준으로 전 회사에서 원천징수 영수증을 발급받거나 홈택스에서 개별적으로 신청을 하면 해당 부분에 대한 내용을 발급이 가능합니다.
이상입니다. 지금까지 홈택스 활용하여 근로소득 원천징수영수증 인터넷 발급받는 방법에 대해서 포스팅을 작성하였습니다. 제 포스팅을 통해서 원천징수 영수증에 대해서 알아가시는데 도움이 되셨으면 합니다.
참고로 원천징수 영수증에서 기재되어 있는 총합은 우리가 말하는 연봉이라는 점을 인지하시고 계산하시면 더 이해하는데 도움이 되실 겁니다. 감사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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